[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론 평가와종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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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p
Ⅱ. 본론………………………………………………………………3~13p
1. 종결…………………………………………………………………………3~8p
1) 종결의 개념……………………………………………………………3p
2) 종결의 목표……………………………………………………………3p
3) 종결의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과업……………4~8p
2. 평가…………………………………………………………………………8~13p
1) 평가의 개념……………………………………………………………8p
2) 평가의 구분……………………………………………………………8~9p
3) 평가를 하는 이유…………………………………………………9p
4) 평가의 기술……………………………………………………………10~13p
Ⅲ. 결론…………………………………………………………………13p
※ 참고문헌…………………………………………………………………14p
- 본문내용
-
1. 종결
1) 종결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종결이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개입의 전 과정을 통해 같이 발전시켜온 성과를 이해시크는 과정이다. (황철수, 사회복지실천론, 2007 ; 288~289p)
2) 종결의 목표 : 종결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원조관계와 과정을 어떻게 마무리 짓느냐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공식적 종결을 거친 후 원조과정에서 획득한 진전 상태를 유지하고 계속해서 성장해 가는 데 크게 영향을 미친다. 클라이언트의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되었을 경우에는 사회복지사나 클라이언트가 모두 긍지와 만족감을 갖고 종결을 준비하게 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과도하게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게 되었을 경우 종결에 따르는 만족도는 낮아지게 된다.
이와 같이 종결과정의 중요한 목표는 다음과 같이 4가지로 제시되어 진다. (백은령외4, 사회복지실천론, 2007 ; 356~357p)
(1) 종결의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종결의 시기는 종결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각 유형에 따른 종결의 시기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과제와 기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2)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종결로 인한 정서적인 반응을 처리해야 한다. 종결과정은 종결로 인한 성취감과 목표달성으로 인한 자부심을 갖게 하기도 하지만, 그동안 형성된 사회복지사와의 친밀감으로 인해 상실감이나 종결에 대한 거부감을 갖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종결할 때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모두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감정들을 유지한 상태에서 원조관계를 끝내는 일이 중요한 목표가 된다.
(3) 사회복지사의 개입을 통한 문제해결의 성과가 클라이언트들의 일반 사회적 관계로 전환될 수 있도록 그동안 이룩해온 성과를 강화시키고 유지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원조관계 내에서 습득된 이득이 일반상황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돕고, 사후관리가 필요하다.
(4)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를 기관의 내부 혹은 외부로 의뢰하는 것이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전문적 책임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고, 또한 획득된 이득을 강화 내지 유지하는 것과도 관련된다.
3) 종결의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과업
(1) 종결의 시기결정과 유형
종결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 자신과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신을 수용하며 긍정적으로 돌보아 준 사회복지사와의 이별을 큰 상실과 슬픔으로 느끼게 되며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반응은 사회복지사에 대한 애착정도와 목표의 성취정도, 그리고 어린 시절 이별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① 종결의 시기결정 : 종결의 시기결정을 하기에 앞서 효과적인 종결이 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종결을 준비하도록 돕기 위해서 첫째, 면담초기부터 회기종료에 대해 명백히 해 두는 것이 좋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진전사항에 대해 정기검토를 하는 것이 좋다. 셋째, 실제 종결 몇 주 전에 종결에 대해 인식시켜 준다. 넷째, 종결이 가까울수록 만나는 빈도수나 회합의 길이를 짧게 하는 것도 때로는 유용하다. 다섯째, 간단한 파티 등을 하여 종결의식을 행함으로써 종결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현실감을 심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서 종결할 때가 되었는지를 시기결정을 하게 되는데 고려할 몇 가지 기준을 쉐퍼(Sheafor, 1991)는 일곱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개입목적의 달성정도. 둘째, 서비스의 시간 내 제공완료 여부. 셋째, 클라이언트 문제상황의 해결정도. 넷째, 사회복지사와 기관의 투자노력 정도. 다섯째, 목표달성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합의 여부. 여섯째, 클라이언트의 의존성 여부. 일곱째, 클라이언트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의 적합성 여부 등이다. (황철수, 사회복지실천론, 2007 ; 289p)
② 종결의 유형 : Hepworth와 Larsen은 종결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이종복외2, 사회복지실천론, 2007; 231~234)
㉠ 시기상조의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 : 시기상조의 클라이언트의 일방적 종결은 클라이언트가 약속시간에 나타나지 않거나 여러 가지 피상적 이유를 제시하면서 문제를 더 이상 논의하지 않으려 할 때 종결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시기상조의 일방적 종결은 종종 클라이언트의 해소되지 않은 저항감의 표현일 때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종결 전에 저항감을 반드시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떤 클라이언트는 그들의 종결결정을 다른 요인들의 탓으로 돌려 더 이상 원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종결을 요구한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그들의 문제가 시기상조의 종결이후에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시간적 제약에 의해 일정기간만 제공되는 계획적 종결 : 시간적 제약에 의해 정해진 기간만 제공되는 계획된 종결에는 학기 중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프로그램, 입원기간에만 제공되는 병원서비스, 실습기간에만 사례를 다루는 실습생의 경우가 포함된다. 이러한 종결은 미리 알려진 것이므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갑작스럽게 종결을 맞는 것보다 충격이 적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어 종결에 따른 감정을 해소 할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된다. 종결일을 미리 아는 것은 이별에 대한 감정을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지만 기관기능에 관련된 시간제약으로 결정되는 종결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정해진 시기에 적절하게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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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3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 외1
양서원
사회복지실천론
백은령 외4
대왕사
사회복지실천론
이종복 외2
학현사
사회복지실천론
황철수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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