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 문제 및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한국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 전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시작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 문제

Ⅵ.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Ⅶ. 한국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 전개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학적 필요성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학적 전개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의 신고전주의에 대한 논의가 고대 희랍 시대와 로마시대의 고전주의를, 리얼리즘에 대한 논의가 19세기 초엽의 낭만주의를, 그리고 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19세기 중엽의 리얼리즘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안되는 것처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역시 반드시 모더니즘을 출발점으로 삼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를 논의하는 이론가들의 입장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그중의 하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계승이나 논리적 발전으로 파악하려는 입장이다. 주로 보수적인 성향을 지닌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이 이론에 따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디까지나 모더니즘과 동일선상에 위치하여 있으며, 따라서 모더니즘과 변별적으로 구분되지 않는다. 이런 입장을 견지하는 이론가들의 관점에서 보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후기 현상이나 혹은 그것보다 한결 더 극단적인 형태로 발전된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 한편, 다른 일군의 이론가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의 의식적 단절이나 비판적 반작용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들 이론가들에 의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변별적으로 구별되며 그 나름대로 독특하고 고유한 존재 이유를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고전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에 뒤이어 나타난 새로운 급진적인 예술 전통이나 이론 또는 사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입장을 견지하는 이론가들의 경우 포스트모더니즘은 단순히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이나 그것으로부터 이탈하고자 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그러니까 이 경우 포스트모더니즘은 "반(反)모더니즘"이나 "탈(脫)모더니즘"에 해당되는 셈이다.

Ⅱ. 모더니즘의 시작

모더니즘은 19세기에서 20세기 중반에 걸쳐 근대화(modernization)라는 명목으로 새로운 과학기술을 통해서 사회전체를 경제적, 정치적 민주화와 함께 유토피아로 끌고 갈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성기(1993),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문학박사 학위논문
▷ 김욱동(1990),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서울 : 문학과 지성사
▷ 권영택(1993),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 김혜숙(1995),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이화여자대학교
▷ 알브레히트 벨머 저, 이주동·안성찬 역(1990),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변증법, 도서출판 녹진
▷ 정정호·강대희(1989), 포스트모더니즘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포스트모더니즘 인간론에 대한 칼빈의 인간론적 비판
  •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경제, 환경, 핵, 정치, 교육, 문화, 역사, 인류, 고학, 세계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과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대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를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대는 그 시대적 정신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특징 자체가 너무 다양하고 복합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 시대를 흐르고 있는 정신을 명확하게 규명하지 못

  • 한국영화와 한국문화
  • 한국문화 -목차서론- 80년대 이후 한국영화의 주요 흐름들1. 3S정책의 일환 - 에로티시즘의 활성화2. 새로운 흐름, 코리안 뉴웨이브+ 한국영화, 미장센의 탄생3. 코리안 뉴웨이브의 특징+ 뉴벨바그와 신랑차오 운동4.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흐름과 웰메이드 영화의 등장5. 작가주의 영화와 기회영화의 흐름본론- 감독을 통해 바라본 한국영화의 전개방향1. 한국 영화와 386, 그리고 웰 메이드, 봉준호2. B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 박찬욱3. 영화로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 모더니즘과 교육Ⅰ. 서론 요즈음 우리가 빈번하게 듣게되는 유행어의 하나가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이란 용어이다. 연극과 미술 분야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이 거론되는가 하면 문학이론과 비평분야 그리고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그러하다. 뿐만 아니라 철학에 있어서 포스트 모던철학이 거론되고 사회과학에 있어서는 물론 자연과학에 있어서도 포스트모던 과학에 대한 논의가 대두되고 있다. 가히 포스트 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모던이

  • [정치와 사회] 인터넷언론과 민주주의
  • 문제 사례3) 익명성의 긍정적 측면과 문제점 4) 익명성과 표현의 자유 3. 시장의 다원화- 디지털 기술과 사회변화4. 기존 신문 방송과의 비교1) 인터넷 신문의 정의 : 컴퓨터의 웹(Web)에서 볼 수 있는 전자신문. 2) 인터넷 신문의 특성3) 인터넷 신문의 종류 4) 현황과 미래Ⅲ 민주주의1. 정의2. 한국의 민주주의 1) 포스트모던 시대의 정치문화2) 한국 정치문화의 특징3)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 4) 한국 민주주의의 전망3. 전자 민주주의1) 전자 주주의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