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독서, 도서선정, 도서]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의 유형, 독서치료의 원리, 독서치료의 방법,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가치
1. 때때로 숨겨진 문제와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2.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관련지어 분석하도록 돕는다
3. 문제를 푸는데 필요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향상시키는 정보를 제공한다
4. 불안을 감소하고 감정적 이완을 제공하는 동안 평안한 느낌을 증진한다
5. 새로운 적용기술을 탐구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하는데 즐거운 방법을 제공한다

Ⅲ. 독서치료의 유형
1. 대상에 따른 유형
2. 규모에 따른 유형
3. 상호작용에 따른 유형

Ⅳ. 독서치료의 원리
1. 독서 행위론적 관점
2. 분석 심리적 관점
1) 동일화의 원리
2) 카타르시스의 원리
3) 통찰의 원리
3. 서사(narrative)와 독서치료(Smith & Nylund)
4. 두뇌생리학과 독서치료

Ⅴ. 독서치료의 방법
1. 도서의 선택
2. 독서치료의 상담과정
3. 재료와 활동

Ⅵ.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요법(bibliotherapy)이란 `책` 또는 `성경`을 가리키는 `비블리오`와 `치료`를 뜻하는 `테라피`를 합쳐 만든 말로서 시, 소설 같은 문학작품 및 기타 책을 이용하여 정서적 문제를 치료하려는 상담의 한 분야다. 내담자가 모두 환자는 아니기 때문에 `요법` 또는 `치료`라는 말이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는 견해도 있으며 독서교육(biblioeducation), 독서상담(bibliocounceling), 도서관 치료학(library therapeutics), 문학치료(literatherapy) 등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좋은 책을 통해 독자들은 다양한 삶의 모습과 가치관을 접할 수 있고, 자기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을 책 속에서 발견하기도 한다. 자기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독서요법이란 교정이나 치료가 필요한 사람의 성격이나 행동 등 주로 정신적인 문제에 대해 적절한 가치가 있는 읽을거리를 주고 그것을 읽힘으로써 생기는 독서효과를 통해 교정이나 치료를 행하는 것이다. 독서요법을 행하면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직접 다루거나 지시할 필요가 없다. 상담 환자는 책의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자기를 재평가하고, 보다 발전적으로 적응력을 스스로 길러 나가는 것이다.

Ⅱ. 독서치료의 가치

독서치료에 대한 전망에서 Gumaer(1984)는 네 명의 연구자들의 작업을 요약하여 결론 내리기를 책은 아동들의 사회화를 증진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통찰을 얻어서 인간 행동에 통합시키도록 한다는 것이다. 즉 그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실험하고 명료화하며, 자아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를 분명하고 해결하며, 휴식을 취하고 재미를 느낀다. 독서치료는 자아실현에 있어서 치료와 성장 양자를 위한 잠재력을 내포한다.

1. 때때로 숨겨진 문제와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참고문헌
- 김현희 외 16명(2004), 독서치료(개정판), 학지사
- 김성곤(2006), 어린이집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실제와 운영방안 연구, 가야대 행정대학원
- 김현희 외(2001), 독서치료, 학지사
- 김현희, 독서치료의 실제, 학지사
- 변우열(1997), 비행청소년 인격치료를 위한 독서요법, 도서관학논집 제26집
- 양재한 외(2005), 독서치료와 어린이 글쓰기지도, 태일사
- J.E·Ysseldyke, 특수 교육학 서설, 교육 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치료] 독서치료
  • 독서치료와 독서지도Ⅰ. 들어가며1. 독서치료의 개념2. 독서치료의 원리3. 독처치료의 종류4. 독서치료의 가치와 효과5. 독서치료의 자료 선정 기준6. 독서치료의 과정7. 독서 치료의 프로그램의 실례와 적용 사례1) 독서치료의 프로그램의 실례2) 독서치료의 적용 사례Ⅱ. 나오며Ⅰ. 들어가며사회가 복잡다단해지면서 현대인들은 많은 정신적․심리적 질병을 앓고 있다. 신문지상에 자주 등장하는 끔찍한 사건․사고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정신

  •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 도서관 사서들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uctiousneso of the librarian about the bibliotheraphy and its directionan) ◁ 목 차 ▷1. 서론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2.1 독서치료의 개념 및 역사2.2 독서치료의 목적 및 효과2.3 독서치료의 원리 및 유형2.3.1 독서치료의 상황, 기법, 목적에 따른 종류2.3.2 독서치료 대상자에 따른 기준의 종류 2.3.3 독서치료의 대상자, 치료자의 관계를 기준으로 나눈 종류 3. 사서를 대상으로한 독서치료 설문 분석3.1 연구대상 및 방법3.2

  • [독서교육] 독서치료에 관하여
  • 독서치료의 이론1) 심리학적 이론① 정신분석 이론독서치료에서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 치료자와 나누는 상호작용 중에 일어나는 동일시, 전이, 카타르시스와 같은 개념의 근거를 제시한다. ② 아들러 학파의 이론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적용한 독서치료에서는 개인의 언어 상징이 타고난 반응 잠재력은 사람은 반응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다. 또한 욕구와 흥미와 감정들을 표현하는 기분적인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징과

  • 독서요법 Bibliotherapy
  • 독서요법(Bibliotherapy)Ⅰ.개념1.독서 치료(요법)의 정의 독서요법(Bibliotherapy)란 말의 어원은 biblion(책, 문학)과 therapeia(도움이 되다, 의학적으로 돕다, 병을 고쳐주다)란 그리스어의 두 단어가 결합된 복합어로서 문학이 치료적인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 용어이다.   독서 요법은 목적이나 대상에 따른 적용 범위나 방법이 다르고 때문에 한 가지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치료적 가치와 예방적 가치 개념과 진행 절차

  • [국어교육]상호중심 독서지도 조사, 연구
  • 국어교육상호중심 독서지도 조사, 연구제1장 독서지도의 본질1절 독서의 정의1. 독서 개념의 변화2. 독서의 효과3. 독서의 범주와 유형2절 독서지도 원리1. 상호중심 독서지도2. 독서지도의 필요성3. 독서지도 방법제2장 독서지도 자료1절 독서지도자와 독자1. 독서지도자의 자세2절 아동 도서 이해제3장 발달단계별 독서지도1절 발달단계별 독서지도 의의2절 인지 발달단계와 독서지도3절 독서흥미 발달단계와 독서지도4절 독서능력 발달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