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경제] TV광고(국가홍보영상)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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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박정희 시대의 TV광고 사례분석을 통해
박정희 시대의 정치경제상황을 알아본 보고서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TV광고 사례분석)
(1)충
(2)효
(3)예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한 매스미디어라는 매체는 대중을 무비판적인 수용자로 만들어 이들에게 자연스러운 지배체제를 흡수시키는데 용이한 역할을 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격적인 매스미디어의 등장이 활발해지기 시작하는 1970년대 이후, 1961년부터 정권을 유지 하고 있었던 박정희 정부는 매스미디어를 자신들의 지배체제를 대중에게 거부감 없이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다. 특히, TV가 대중에게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이를 이용하여 박정희 정부의 정책들을 홍보 하는데 주력했다.
이제 이 글에서는 1978년 문화공보부에서 제작한 국가 홍보영상 (지금의 공익광고와 같은 성격을 지닌 영상 - 공익광고는 1981년부터 본격 제작, 한국방송공사 1981년 발족) 3편을 가지고 TV라는 영상매체의 특성상 대중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또한, 홍보영상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박정희 정부가 꾀한 지배이데올로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대중매체를 활용해 대중들로 하여금 정권유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정희 대통령 인터넷기념관 www.516.co.kr
문화재청 자료 발췌
박정희대통령 연설문집3
<민족중흥의 길 > 박정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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