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이미지 중심 소비에 대한 비판적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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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피니시앙이 판을 치는 세상
1)피니시앙과 피니시에, 그 확장적 의미에 대한 주목
2)이제 이미지가 사고 팔린다.

본론1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가 사회에 퍼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본론2 : 우리는 어떻게 이미지 소비 사회를 맞이하게 되었나
1)포스트 모더니즘적 감성주의가 이미지와 맺은 관계
2)이미지와 사회와의 관계 - 사회는 왜 이미지 중심 소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가

본론3 : 이미지 중심 소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이미지 중심의 소비가 지닌 사회적 폭력성
2)이미지 중심의 소비는 정신적 빈곤감을 불러온다.

결론 : 우리가 이미지에 대해 가져야 할 자세

본문내용
서론. 피니시앙이 판을 치는 세상

1)피니시앙과 피니시에, 그 확장적 의미에 대한 주목

우리는 '책'을 '책'이라고 읽고 쓰고 그것을 통해서 그 실질적 개념을 이해한다. 한국 사람들을 '책'을 '책'이라고 읽지만 일본인들은 '혼'이라고 읽고 중국 사람들은 '저안'이라고 읽는다. 즉, 가리키는 대상은 같지만 그것을 부르는 말은 다른 것이다. 이와 같이 어떠한 대상을 가리키는 말이 있고 그 말을 통해 나타나는 개념이 있다. '피니시앙'과 '피니시에‘는 각각 ’가리키는 말‘과 ’가리키는 대상‘을 나타내는 말이다. '피니시앙'과 '피니시에'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과 ‘그 의미되는 객체’를 나타내는 프랑스어로, 일반적으로 기표(記表)와 기의(記意)로 번역된다. 박정자,『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기파랑 p.183
이러한 '피니시앙'과 '피니시에'라는 말은 현대 사회에 이르러 좀 더 확장적 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각각 ‘겉의 형식’과 ‘속의 내용’, 그리고 광고의 이미지와 실제적인 상품 등 다양한 의미로 확장되어 쓰이고 있다. 박정자,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기파랑 p.186
즉, 겉과 속을 나타내는 다양한 현상에 그 의미가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2)이제 이미지가 사고 팔린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바는 바로 ‘피니시앙’ 이라는 단어가 ‘이미지’ 라는 의미로 적용될 때이다. 현대 사회의 많은 상품들은 더 이상 단순한 상품으로 팔리지 않는다. 기업들은 상품 그 자체가 아니라 상품의 이미지를 판다. 생산자들은 이제 더 이상 상품 자체를 강조하지 않는다. 생산자들은 이제 어떻게 사람들에게 좀 더 잘 먹힐 이미지를 만드는데 열중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조 안에 더 이상 진짜와 모조가 구분되지 않는 현실 속에서 이제 생산자들은 진실성에 주목하지 않는다. 이정호, 『포스트모던 문화읽기』 서울대학교출판부 p.55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이미지를 원한다. 사람들은 더 이상 과거의 상품에 만족하지 못한다. 사람들은 그냥 상품에 만족하지 않고 이미지를 사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러한 이미지의 판매의 나팔수가 바로 광고들이다. 광고들은 쏟아지는 광고 있는 이미지의 전시장과도 같다.
과연 이미지란 무엇일까. 이미지는 근대 사회에 이르러 새롭게 탄생한 개념이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모호한 특성으로 인해 그 실체를 찾아보기란 매우 힘들다. 이미지는 현대인의 소비 생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경우 이미지가 소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자각하기가 힘들어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미지의 영향, 나아가 이미지가 현대사회에 초래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우선 이미지가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이미지를 당연시 하는 사고방식이 어떻게 퍼지게 됐고, 포스트모더니즘이 이에 어떻게 관련되었는지를 파악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단점을 극복하는 것도 본 보고서의 목적 중 하나이다.




본론1 :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가 사회에 퍼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이미지의 기원은 ‘개인들이 미디어를 통한 간접체험에 익숙해짐에 따라 이전의 직접 체험 중심의 생활공간이 크게 변화된 것’ 이영석, 『Hans Mangos Enzensberger의 초기미디어비평』
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초기의 미디어는 사실(fact)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사실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기에 이러한 간접체험의 확산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미디어의 성격은 미디어의 성장과 함께 점차 변화해 갔다. 사토 타쿠미의 저서 ‘현대 미디 어사’ 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통신사에 의한 정보판매는 광고수요의 성장과 함께 신문의 상품적 성격을 강화시켰다. 신문이 시민계급을 독자로 하는 신문으로부터 시작해 일반 대중을 위한 종합신문으로 변해가던 19세기 후반, 신문은 구독료보다도 보다 안정된 광고수입 쪽으로 재정기반을 옮겨가고 있었다.’ 사토타쿠미, 『현대 미디어사』 p70
미디어가 확산함에 따라 광고를 비롯한 가짜 사건(pseudo-events) 대니얼 부어스틴, 『이미지와 환상』 P6
이 미디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가짜 사건이란 흥미를 위해 조작된 사건으로서 그 대표적인 예로 인터뷰를 들 수 있다.
광고와 가짜 사건의 핵심은 ‘이미지’에 있다. 따라서 미디어의 확산은 ‘이미지 중심적 사고방식’을 퍼뜨리게 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다니엘 부어스틴은 ‘이미지’를 ‘가짜 이상(pseudo-ideal)’로 규정한다. 대니얼 부어스틴, 『이미지와 환상』 P256
. 우리가 따라야 하는, 즉 규범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는 '이상'의 위치를 '이미지'가 차지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상은 '추구하는 것' 이지만, 이미지는 '들어맞는 것'이다. 이상은 목표지만 이미지는 수단이다. 기업이 사회에서 담당해야 할 윤리적 목표 및 역할은 바뀔 수 없으나 기업의 이미지는 광고 등을 통해 바뀔 수 있다. 마샬 맥루한은 ‘미디어의 이해’에서 ‘광고는 수용자의 동기와 욕구의 이미지(표상)에 점점 적합하도록 만들어 지는 경향이 있다’ 마샬 맥루한, 『미디어의 이해 』p262
라고 지적한다. 이미지는 우리의 주문에 의해, 우리에게 맞도록 만들어진다. 한 이미지가 성공적인 이미지의 특성들을 갖추고 있어 사람들의 구미에 맞을 경우에 이미지는 존속할 수 있다. 이미지는 사람들의 기호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이상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미지 중심적 사고가 널리 퍼진 현대사회에서는 이미지가 이상의 또 다른 표현, 또 다른 재현 방식이라고 여겨지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러한 이미지 중심적 사고에 일조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적 사상이 널리 퍼진 이후로 사람들은 이상적, 철학적인 사고를 비판하고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들을 신뢰하게 되었다. 예컨대 하위 노동자를 규정할 때 사람들은 하위 노동자가 가져야 할 원칙, 이상을 보지 않는다. 통계학적으로 가장 눈에 많이 보이는 '
참고문헌
@단행본
『소비의 사회 : 그 신화와 구조』 Baudrillard, Jean 文藝出版社
『소비심리 : 기호학으로 살펴 본 소비인류학 성야극미 (星野克美)』
『욕망의 진화 : 욕망, 물질에서 정신으로』 Davis, Melinda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마이크 페더스톤 지음 ; 정숙경 옮김.
『포스트모더니즘 』신국원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Bourdieu, Pierre 새물결
『미디어의 이해 』 McLuhan, Marshall 커뮤니케이션북스
『現代メディア史』 佐藤卓己(사토 타쿠미)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박정자, 기파랑
『포스트모던 문화읽기』이정호, 서울대학교출판부
『이미지와 환상』대니얼 부어스틴, 정태철 옮김.
『포스트모던 문화읽기』이정호, 서울대학교출판부
『소비 - 나는 소비한다, 고로 존재한다 』로버트 보콕,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강명구 (姜明求) 민음사
『이미지와의 전쟁』강준만 개마고원


@논문
「풍요사회의 신화와 현실의 상품화-‘상품’의 생산에서 ‘이미지’의 소비로」-이진우(계명대학교 철학과)
「브랜드 의식에 기초한 소비문화 연구 :척도 개발을 중심으로」 -김광수 (고려대 언론학부 교수)
「Hans Mangos Enzensberger의 초기미디어비평」이영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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