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 국가의 관점에서본 노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노자』의 목적

1.1 기존의 지배적인 관점 -『노자』를 ‘안민’으로 바라보는 관점.

1.2 『노자』를 ‘통치론’으로 바라보는 관점. (급진적으로 정치사상을 강조.)

결론

본문내용
서론 -『노자』의 목적
『노자』는 그 내용의 통시대성, 그리고 텍스트의 역사가 가지고 있는 해석관점의 애매성 덕분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고전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노자』라는 고전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읽어내야 할 지 고민하게 된다. 무엇을 목적하고 있는 텍스트인가? - 바로 이 질문이 이 글이 다루고 있는 주제이다. 기존에는『노자』를 중국의 보편적인 형이상학 혹은 형이상학의 수양론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이는 지금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면서 『노자』를 그 나름의 문제의식과 해법으로 이루어진 정합적인 텍스트로 이해하는 시각이 대두되었다. 즉, 모든 것의 원리라 할 수 있는 도(道)나 덕(德)과 같은 우주론에서 시작하여 이러한 우주론을 인생론, 그리고 정치론 등에 적용시킨 이상적 도덕철학이 아니라, 명확한 문제의식 하에서 그것의 해결을 위해 정합적으로 구조화시킨 텍스트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둘 때, 『노자』는 정치사상을 논한 ‘정치철학서’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정치사상을 깊이있게 다루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사상은 특정한 문제의식을 품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 그렇다면 『노자』가 궁극적으로 정치를 통해 해결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두 가지 견해를 살펴보기로 한다.
1.1 기존의 지배적인 관점 -『노자』를 ‘안민’으로 바라보는 관점.
『노자』독해의 첫 번째 관점은 ‘노자’의 입장이 궁극적으로 보았을 때 국가나 통치자의 편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피통치자의 안정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즉 백성의 안위를 위한 정치철학을 펼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우주론을 ‘노자’ 사고의 출발점으로 생각하며, 『노자』의 목적은 우주론에서 얻은 진리를 정치론에 적용하여 민생안정을 위한 군주의 정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노자의 철학은 형이상학적 준거를 추상한 보편성을 띤 철학사상이며 그 결론으로서 정치사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강조하여 살펴보았을 때, 『노자』를 우주론적인 철학을 가장 중심으로 논한 사상서로 곡해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우주론을 『노자』의 핵심적인 사상으로 생각하는 이러한 견해라 하더라도, 노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형이상의 도가 무엇인가’에서 귀납한 도, 그리고 그 도의 체득과 그것의 국가 사회적 적용이라고 하겠다. 따라서 『노자』는 정치적 구현 방법의 소극, 적극의 여부를 떠나 정치철학사상서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노자’를 일반적인 정치 사상서를 넘어서 통치술서라고 이해하는 시각은 이미 사상사의 초기부터 있어왔다. 이에 관련해서 김충렬 교수도 노자를 적극적인 정치사상가로 보고 있다. 그는 존재론을 위시한 모든 철학적 영역에 대한 사색을 인생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 수단인 ‘정치 사회’ 문제로 귀결시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 견해에서 주목할 점은 노자의 철학사상이 군주에게 무위의 통치철학을 말하고 통치자를 그 독서 대상으로 하였지만, 실제 그의 통치철학이 출발하고 귀결된 곳은 백성의 안녕이라는 점이다. 노자는 피통치자인 백성의 입장에 서서 백성의 평화로운 삶을 되찾기 위해 통치자들에게 그들 통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국가 기반의 근본으로 삼으며 그러한 기초 위에 가족을 본위로 하고 혈연관계를 유대로 하여 형성된 가부장제의 종법 관계와 종법 계급 사회제도는 유학의 형성과 발전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은상으로부터 서주에 이르기까지 가부장제를 유지하는 데 관계한 기본 원리는 바로 ‘예’였다. 이른바 ‘예’는 종법 질서를 유지하는 사회 규범이요 도덕규범이었다. 공자가 태어난 춘추시대는 주나라의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제후들이 무력을 바탕으로 자

  • 유교와 한국적 통과 의례의 고찰
  • 도가 있어 그들이 낳은 아들이 장성하면 본가로 돌아가도록 하였다. 고려도 이와 같은 제도가 있었는데 고구려와 다른 점은 신랑이 일정한 기간을 처가에서 노동으로 봉사한 후에 본가로 돌아가는 일종의 봉사 혼이었다는 점이다. 이밖에도 교환혼의 한 변형인 회전혼, 즉 갑은 을의, 을은 병의, 병은 갑의 자매를 취하는 삼파형의 혼인을 행하는 일이 있었고, 과부의 재혼을 금지하는 일 때문에 약탈혼이 민간에서 성행하였다. 연애결혼은 갑오경장 후

  • 레포트 -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 노자는 이처럼 절대적이고 영원한 원리를 우주의 본원(本源)으로서 막연히 파악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그것을 사람들에게 적용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있고, 특히 사람들을 다스리는 일을 중시하여 을 크게 내세우고 있다. 노자와 도가사상, 김학주 p141-노자 사상의 특성과 의의노자사상은 춘추시대 말기라는 사회적 격동기에 출현하였다. 노자의 도가사상과 공자의 유가사상은 중국철학의 가장 큰 양대 조류이다. 이 두 계열의 학문은 중국의

  • 순자-노자까지 해석
  • 본이라고 인식했다. 공동체의 유지는 분업에 의지하고, 분업의 근거는 예의이고, 이 때문에 예의는 불변의 큰 근본이다. 여기에 있어서, 순자가 말하는 실제는 국가와 정치제도의 기원문제이다.: 상호 대립적인 계급으로 하여금 쟁탈 전쟁 중에 죽지 낳기 위하여, 사회를 능가하는 예의제도를 생산하고, 서로 다른 계급의 사람들 각자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여서, 사람의 욕망을 적당히 만족시키고, 따라서 사회의 평정을 유지한다. 이 때문에 순자는 ,

  • 도교와 비밀결사
  • 본을 이루었다. 하지만 활발한 교단의 확충을 펼치지는 못하였다.⑩무당도무당산을 본거지로 삼는 교단, 성립연대는 10세기 초로 추정되며, 산속에 도관이 많이 있었으나 원나라말기의 전쟁으로 대부분 소실, 그에 따라 쇠약해지나 15세기에 다시 부활하지만 관리하는 환관들에게 이용당하여 교단의 권위가 쇠약해졌다.5. 도교의신들천계신 - 원시천존, 옥황상제, 서왕모문무(文武)재신(財神) - 관성제군, 문창제군, 종규교조, 시조신 - 부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