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회학] 대중 매체에서 비춰지는 여성의 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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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Intro -중국과 한국 다른 듯 같은 모습

Ⅱ. 사례 분석

<미스코리아와 광고 속에서 여성의 몸과 외모>

1. 미스코리아

2. 광고

1) 섹시함, 도발적 젊음

2) 화려함, 세련됨

3) 모성

4) 젊음지향성

5) 성적 대상

<드라마와 영화 속에서의 여성의 몸과 외모>

1. 드라마의 변화

2. 영화에 비친 여성- 미녀는 괴로워 VS 브리짓 존스의 일기

Ⅲ. 왜 미디어는 여성을 상품화 하는가 - 몸의 정치학

<왜 미디어는 여성을 상품화 하는가>

<몸의 정치학>

Ⅳ.결론
본문내용
I. Intro -중국과 한국 다른 듯 같은 모습

-요즘에 중국에서도 성형은 하나의 트렌드이다. 과거 중국의 미인상은 통통하고 복스러운 얼굴상이었지만, 현재 날씬하고 갸름한 얼굴이 미인으로 손꼽히는 시대가 되었다. 외모에 불만족한 사람들은 과거에는 성형수술을 했다는 사실을 숨기려했지만 요즘은‘나 어디어디 했어’라고 당당하게 커밍아웃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매년 고등학교, 대학교 졸업하는 학생들이 성형수술을 많이 하는데 중국역시 한국의 흐름과 같이 하고 있다.
중국 사회는 여성들에게 능력을 갖춘 인간으로 보기보다는 ‘예쁘고 똑똑한 여자’이기를 요구한다. 물론 외양으로만 사람을 100% 평가하지는 않지만, 그 사람이 가진 능력이나 커리어보다는 외모를 더 많이 보는 것이 사실이다. 즉 예쁘고,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는 여성이 그렇지 못한 여성보다 더 많은 사회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법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돋보일 수 있을까’라는 불안과 열등감을 먼저 배운다.
부모들 역시 아이들이 자신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기를 조력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사람은 예쁘고 봐야된다’라는 식으로 성형을 더욱 조장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의 청소년들은 부모님이 성형을 반대할 경우, 고등학생들은 자기내적개발을 위해 사용해야 할 돈을 가지고 성형외과로 가고, 그런 경우 병원에서 할인을 해주는
등의 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의 성형을 부추기고 있다.
아시아 여성들 중, 한국여성의 외모만족도71%로 가장 낮다고 한다.
중국과 홍콩을 묶으면 51%의 여성이 자신의 외모를 불만족스럽게 여긴다고 하는데 한국여성은 비교적 굉장히 많은 여성들이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통 중국에서는 한국여성이 외모와 몸을 가꾸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다. 내가 한국에 와서 처음 느낀 문화적인 충격은 젊은 여성들뿐만 아니라 노인들도 치장을 하고 나왔다는 점이다. 그리고 어디에 가든, 쇼핑을 할 수 있는 옷가게와 화장품을 파는 가게들을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또 내가 느낀 문화적 충격은 파마와 염색을 한 한국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선천적으로 곱슬머리이겠거니 했는데, 알고 보니 일부러 부모들이 아이들을 치장해 준 것이었다.
중국은 이런 경우를 찾기가 드물다. 중국의 부모들은 화학제품이 아이들의 건강에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파마나 염색을 시키지 않는다. 내가 한국에 와서 느낀 점은 왜 아이들은 그 자체로 예쁘고 사랑스러운데, 왜 부모들은 아이로 하여금 타인에게 잘 보이도록 강요하고 있냐는 것이었다. 한국의 외모지상주의에 어린 아이들마저 희생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받아들이기가 어려웠다.
중국내 대부분의 학교는 학생의 염색과 파마를 금하는 교칙을 가지고 있다 .
길가에 고등학생이 지나가는 것을 보면 왜 다들 똑같은 모습으로 다니고 있는지 한국친구들에게 물어 보았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뿐만 아니라 한국 사람들의 대부분이 유행과 남의 시선에 민감하다고 했다.
나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개성자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국의 문화는 신기하고 때로는 이상하게 느껴졌다.

Ⅱ. 사례 분석

현대 사회에서 여성을 상품화 하는 사례는 셀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아마도 대중매체가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부터는 대중 매체에서 비춰지는 여성의 상품화를 미스코리아, 광고, 드라마, 영화로 나누어서 살펴볼까 한다.

<미스코리아와 광고 속에서 여성의 몸과 외모>

1. 미스코리아
미스코리아는 5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미인 선발대회이다. 미스코리아가 생긴 후 슈퍼모델 선발대회, 엘리트 모델 선발대회 등 미스코리아의 아류격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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