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커뮤니케이션] 집단과 조직의 커뮤니케이션(가족 안에서의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이란?

본론
1.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통해서 본 가족의 유형 및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
2.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통해서 본 가족 커뮤니케이션 문제의 해결 방안.

결론 :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본문내용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이란?

1. 개콘 <대화가 필요해>를 통한 문제제기
<대화가 필요해>가 유머적 요소를 가지는 이유- 일상적으로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가족간 소통의 단절을 공감대 형성의 코드로 사용하여 희화적으로 표현.

자신의 스트레스를 가족에게 푸는 아버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어머니의 과격한 말투, 아들의 곱씹은 표정과 불만, 가족간의 신뢰 상실 등 사랑과 믿음을 바탕으로 형성되어야 할 가족 간의 관계는 순기능 보다는 역기능 방향으로 흐르고 있고 현대사회의 심각한 문제 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가족의 사전적 의미 : 부부를 중심으로 그 혈연자가 주거를 같이 하는 혈연 공동체이며 현실적인 집단의 개념이다.

3.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정리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의미를 공유하기 위해 행하는 상징적, 교호작용적인 과정)을 말하며 집단 커뮤니케이션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집단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본 가족 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이렇다.

1)집단 응집력
집단 성원들로 하여금 집단에 남아 있도록 작용하는 힘의 총체이며 결속의 원동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실제 가족 공동체에서의 가장 큰 집단 응집력은 혈연의 관계라 하겠다. 하지만 피로 맺어진 관계를 제외하더라도 가족집단을 결속시키는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족 안에서의 사랑, 안정감과 포근함의 제공, 휴식과 이해, 교감, 상호의존, 생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집단 응집력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집단 응집력이 좋은 성원들은 사기도 높고 집단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다.

2)지위
지위란 집단 내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위치의 중요성을 말한다. 부여된 지위와 획득된 지위로 나뉜다. 가족 안에서는 가족의 서열이 곧 부여된 지위를 형성하고 표면상 이것의 역전은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위치의 중요성의 측면에서 볼 때 가족 안에서의 획득된 지위는 사실상 달라 질 수 있다. 주로 경제력을 쥐게 되는 쪽이 더 큰 위치의 중요성을 가진다 할 수 있다.
3)집단 규범
집단 규범이란 집단에 중요한 일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집단 성원들이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되는 행동과 관련된 일반화되고 표준화된 경향을 말한다. 집단 성원들의 행동 지침인 동시에 다른 성원들의 행동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집안 예절과 가족 경조사 등 각종 예식에 드러나는 규칙양상 등이 있다고 하겠다.

4)역할
역할은 집단에서 특정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성원들로부터 기대되는 행동이다. 생계 혹은 중대사 결정 등과 같은 아버지의 역할, 효도와 공경 등 자식의 역할, 부부간의 역할, 부모와 자식간의 역할 등이 가족 간 역할에 해당한다 하겠다. 역할은 상호 호혜적이며 가족 구성원은 역할로 인해 서로를 필요로 하게 되고 역할 갈등으로 인한 문제가 야기될 수도 있다.

5)리더십
리더십은 사회적 영향력과 지위가 밀접히 관계되어 있다.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권위적 리더와 민주적 리더로 나뉠 수 있다. 주로 가족 안에서는 아버지 혹은 가장의 리더십을 말하는 것이라 하겠다. 가족 안에서의 리더십은 다른 집단 안에서의 리더십과는 별개로 아무리 권위적 리더라 할지라도 사랑에 바탕을 두고 아무리 민주적 리더라 할지라도 깊은 개입을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가족구성원들에게 너무 권위적일 경우 사랑의 부재로 너무 민주적일 경우 무관심으로 여겨질 가능성이 있다.

6)집단 압력
어떤 과업을 수행할 때 집단에 동조하도록 집단이 알게 모르게 가하는 압력을 말한다. 획일화된 방향을 요구한다. 자식에 대한 가족의 획일화된 기대, 가치 결정에 있어서의 동조화, 획일화 등이 있을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세계문화이해를 읽고
  • 집단 간에 심리적인 유대 관계가 존재한다. 지도자 층이란 왕실이나 정치지도자, 또는 종교일 수도 있다. 이러한 지도자와 집단 간의 관계는 작은 사회인 ‘가족’을 통해서 더 잘 드러난다. 권위서열의 문화에 속한 국가의 공통점은 가족이 가장 중요한 조직이며 가족유대가 강조된다는 것이다. 대부분 가부장적 사회로서 남자가 가장역할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나 사우디아라비아처럼 바깥의 일은 남자가, 집안일은 여자가 역할을 맡기도 한다. 태

  • 평생교육 레포트
  • 안에 학교안에서나 또는 학교 밖에서나 간에 성인교육을 급속도로 발전시키는 것을 그 우선수위로 삼아야 한다.문해교육은 성인교육 안의 한 부분(요소): 문해교육은 오랜 세월 동안 그 자체가 목적으로 간주되었으며, 성인교육과는 별개의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문해교육의 실천은 두 가지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하는데, 하나는 노동계층 중에서 강하게 동기가 주어진 집단을 위한 기능 문해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다수를 위한 대중 문해교육을 감행

  • [조직행동론] 조직개발
  • 집단책임의 수준을 높이려는 목적 Company Logo2절. 조직개발의 기본 개념2. 조직개발의 목적궁극적인 목적- 조직 내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여 종래의 정적이고 경직성을 띤 조직을 보다 효율적이고 동태적이며 적응력이 있는 조직으로 만들고자 하는데 있다 Company Logo2절. 조직개발의 기본 개념3. 조직개발의 기본 가정1)인간에 대한 가정2)집단 내 인간에 대한 가정3)조직 내에서의 안간에 대한 가정By 프렌치(W. French)

  •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SOUTHWEST AIRLINES 조직문화
  • 조직원을 만들었다.(2) 관리격자 이론으로 본 KellerherKellerher의 리더십 성향을 관리격자이론에 맞추어 보았을 때 팀형 리더로 규정하였다. 팀형 리더는 생산(성과)와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형태의 리더로서 이에 대한 근거는 아래와 같다.HerbKellerher(9, 9)가. 인간에 대한 관심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Kellerher는 직원에 대한 개별적 관심이 남다르며 또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전 직원이 가족과 같은 높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각별히

  • [조직론] 권위주의적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조직, 국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조직이라는 공동체를 통하여 현대의 문명사회를 이룩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이러한 조직을 효율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위해서 집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왔다. 현대사회에서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여부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달라진다. 그런데 급속도로 진행된 산업화를 거쳐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기업의 가시적인 성과 뒤에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특히 권위주의적인 문화 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