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산망, 전산망, 하이퍼미디어, 교육정보통신망] 하이퍼미디어와 전산망, 교육전산망의 추진 배경, 교육전산망의 구성, 교육전산망의 활용, 교육전산망의 발전 방향, 교육전산망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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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와 전산망
1. 하이퍼미디어의 기술적, 구조적 특징
2. 하이퍼미디어의 구조
1) 노드
2) 링크
3) 저작 기능
3. 하이퍼미디어의 장점
4. 하이퍼미디어의 구조적 구분
1) 노드 연결형 하이퍼미디어
2) 구조화된 하이퍼미디어
3) 위계적 하이퍼미디어

Ⅲ. 교육전산망의 추진 배경

Ⅳ. 교육전산망의 구성
1. 기능별 구성
1) 대학전산망
2) 도서관전산망
3) 교육행정전산망
4) 학술정보센터
2. 계층적 구성
1) 대학캠퍼스전산망(In-House Network)
2) 지역전산망(Regional Network)
3) 전국전산망(National Network)

Ⅴ. 교육전산망의 활용
1. 전자우편
2. 정보 검색
3. 전자게시판
4. 공개 자료실
5. 월드와이드웹
6. 채팅
7. 동호회
8. 전자회의
9. 머드/무(MUD/MOO)

Ⅵ. 교육전산망의 발전 방향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정보공학의 발달은 사회 전반의 정보교육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교육체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체제에 대한 재설계의 요구나 체제의 변혁은 정보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이며 학습자, 수요자 중심의 사회로 나가기 위하여 교육정보화라는 대과제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정보공학의 적용은 교사를 항상 교수학습의 주된 역할로 간주해 왔던 전통적 교육환경을 바꾸는 데에 혁신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정보화의 발달 배경은 컴퓨터 도입의 초기에 주력했던 하드웨어 설비와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거슬러 올라가 교과 내용이나 수업에 관련된 컴퓨터 교육의 전반적 접근을 볼 수 있고, 최근에는 지역 또는 국가 차원의 학교 연구망을 구축하고 효과적인 교수 학습과 효율적인 학교 행정을 위한 계획들을 수행하고 있는 일련의 과정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 주도로 1987년 ꡐ학교 컴퓨터 교육 강화 방안ꡑ을 시작으로 ꡐ학교 컴퓨터 교육 지원 추진 방안ꡑ에 이르기까지 정보화 육성의 일환으로 컴퓨터 교육이 추진되어 왔다.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에듀넷이라는 교육정보통신망을 통해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요구를 수렴하고자 ꡐ정보화촉진기본법ꡑ이 시행되고 ꡐ정보화촉진시행계획ꡑ이 수립되었으며, ꡐ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화 선언ꡑ이 발표되는 등 21세기 고도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계획은 ꡐ교육정보화 종합추진계획ꡑ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교육정보화의 과제와 방향은 국가의 정보화 추진 차원에서 교육정보화를 위한 장기 마스터플랜을 세워 추
참고문헌
김동호(1996), 지방 교육청 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웍샵 발표 자료
김영기 외 4인(2007), 정보교육방법의 실제, 한국학술정보(주)
백영균(1994), 컴퓨터를 매체로 하는 교수-학습방법의 탐구, 교육과학사
배진환(1996), 지역 교육청 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웍샵 토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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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챤아카데미(1997), 정보화시대 교육의 선택, 대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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