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질, 직업적 자질] 교사의 자질, 장학사의 자질, 경영자의 자질, 기획자의 자질, 독서토론지도자의 자질, 참고사서의 자질, 예술회관 관장의 자질, 텔레마케터의 자질, 인터넷기획자의 자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사의 자질
Ⅱ. 장학사의 자질
1. 인성적 측면에서의 자질
2. 전문적 측면에서의 자질
Ⅲ. 경영자의 자질
Ⅳ. 기획자의 자질
Ⅴ. 독서토론지도자의 자질
1. 전인(全人)으로서 지도자
2. 독서인으로서 지도자
3. 학자로서 지도자
4. 교사로서 지도자
Ⅵ. 참고사서의 자질
Ⅶ. 예술회관 관장의 자질
Ⅷ. 텔레마케터의 자질
1. 정확한 발음과 음성적 자질
2. 표현 및 구술 능력
3. 훌륭한 청취력·이해와 배려
4. 품성
5. 조직적응력·감수성
6. 경험
7. 적당한 경쟁심
8. 정서적 안정과 자기회복 능력
9. 제품 및 서비스 상식
10. 마케팅·경제 시사상식
11. 긍정적인 사고
Ⅸ. 인터넷기획자의 자질
1. 우수 사이트의 대한 이해
2. 업계 트랜드에 대한 이해
3. 홈페이지 제작 기술에 대한 이해
4. IT 기술 트랜드에 대한 이해
5.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은 교육의 매우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서 비교적 영속성 있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 및 교직적 태도를 뜻하는 것으로 이는 교사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인 특성과 교직에 관련된 특정한 태도와 교직수행능력을 의미하며, 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수준, 경험수준, 그리고 신체적·사회적·정신적 특성으로 정의된다.
교사가 교직수행에 필요한 자질을 갖추기 위해 교사의 자질로서 요구되는 특성을 보면 우수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직에 대한 사명감을 갖고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학생 개인을 잘 파악하고 그들 수준에 맞추어 다루어야 한다. 또한 나름대로의 교육철학을 갖고 소신 있게 수업을 실시한 후 항상 결과를 평가하고 스스로 반성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질 것이 요구되며, 교직발전을 위해 다른 교사와 협조해서 자기 개발에 힘쓰는 한편 정보를 교환하는 태도를 기름으로써 교직사회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질 것이 요구된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보다도 교사 스스로 가르치는 교과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실력을 지녀야 함은 물론 학생 개개인을 바르게 이해하며, 그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능력과 적성 및 발달의 단계에 맞게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로서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을 지녀야 하며, 긍정적인 교직에 대한 태도와 투철한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교사 스스로 자신의 품성과 자질, 능력을 꾸준히 발전시키고 향상시키는 데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훌륭한 교사는 전문적 영역에 있어 교직에 대해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져야 하며, 교직수행에 필요한 지식 및 이해, 그리고 교수기술능력을 가져야 하며, 개인적 영역에서도 건전한 인성과 인품,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 등 바람직한 특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은 원만한 인격과 폭 넓은 지식을 갖춘 심신이 건강한 사람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Ⅱ. 장학사의 자질
1. 인성적 측면에서의 자질
- 타인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능력
- 타인과의 기분 반응에 뛰어난 감정 이입의 감수성
- 역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집착할 수 있는 정열
- 참고문헌
-
김영순 -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참고사서의 자질에 관한 조사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1991
김현주 - 유아에서 성인을 위한 상담 및 생활지도, 상조사, 2002
박준식 - 디지털 시대의 대학사서, 그 새로운 역할의 모색, 2006
이종재 외 - 교사론,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교육과학사, 2006
윤정일·허형 -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교육과학사, 2002
최승욱·김세중·송경수·이동엽 - 경영학원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