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디지털 호모 나랜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정의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특징
① 적극적 탐험자
② We Media 선호
③ 흥미로운 이야기로 재구성
④ ‘나’를 중심으로 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발달 과정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발달 배경
① 기술, 환경적 요인
② 달라진 수용자 - 호모 나랜스
디지털 호모 나랜스 부각 이후 기업의 태도변화
① 기업의 변화
② 미디어의 사례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통해 본 호모나랜스 현상
① 이용과 충족 이론
②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통해 본 호모나랜스 현상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한계점
① 사회 일각의 현상: 애들 장난 놀음
② 자생 발전력 부족: 자본에 종속 우려
③ 새로운 소외의 탄생: 그들만의 리그
결 론
① 긍정적 측면
② 부정적 측면
- 본문내용
-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정의
호모 나랜스(Homo-Narrans)는 본래 라틴어로 ‘이야기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 단어는 John Niels가 1999년에 발간한 「호모 나랜스」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사람은 생각하는 본능을 지니므로 ‘호모 사피엔스’임과 동시에 이야기하는 본능을 지니 ‘호모 나랜스’라는 의미이다. 그 중에서도 디지털 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야기하고자 하는 왕성한 욕구를 풀어내는 누리꾼들을 ‘디지털 호모 나랜스’라고 일컫는다. 누리꾼들은 재미난 이야기를 찾아다니거나 그들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기도 한다. 특히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스토리텔링 광고나 뮤직비디오, 드라마를 이용하여 노래를 개사하거나 동영상 UCC를 제작하며 즐기고 있다.
디지털 호모 나랜스의 특징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은 드라마나 광고, 홍보 등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던 과거 누리꾼들과 달리 이들을 이용하여 나름대로의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적극적 탐험자
디지털 호모 나랜스는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아다닌다. 2008년 시작된 SKT의 ‘~하면 되고’ 광고는 누리꾼들 사이에서 개사된 가사와 UCC 동영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와 같은 컨텐츠가 인기를 누리고 더 나아가 센세이션까지 일으키는 이유는 누리꾼들이 적극적으로 재미있는 컨텐츠를 찾아 감상하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찾아나서는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의 특징이 컨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에 수많은 컨텐츠가 생겨나 인기를 누리는 것이다.
위 그래프와 같이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은 화제가 되는 이야기들을 집중적으로 찾아다니며 신선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를 선호한다.
② We Media 선호
디지털 호모 나랜스는 자신과 같은 소비자의 이야기(We Media)를 신뢰한다. 디지털 호모 나랜스는 해당 상품의 홈페이지보다 소비자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인 ‘We Media' 즉, 제품 리뷰사이트의 소비자 상품평을 신뢰한다.
We Media는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지면서 문화를 공유하는 하나의 공동체로 발전해 나간다. 그래서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은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정보를 주고 받는다. 블로그와 같은 1인 미디어도 인기가 많지만 네이버의 9월 한 달간의 페이지 뷰를 분석한 결과 블로그보다 카페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할 때 그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보다는 그 상품을 직접 이용해 본 사람들의 상품평이나 사용 후기 등을 신뢰하기 때문에 그들은 소통의 장인 We Media를 적극 이용한다. 이와 같이 We Media가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이 선호하는 공간이 되면서 기업들은 We Media를 공략하는 마케팅을 펼치기 시작했다.
③ 흥미로운 이야기로 재구성
디지털 호모 나랜스는 기존 컨텐츠를 재구성하는 것을 즐긴다. 디지털 호모나랜스들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들은 디지털 공간에서 찾아낸 이야기를 재조합해 자신의 이야기로 재창조해가는 ‘재가공자’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재구성된 컨텐츠는 일종의 패러디라고 할 수 있는데 디지털 호모 나랜스들은 매우 다양한 패러디를 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