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1. 교회 교사교육이란?
2.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Ⅱ.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1. 강사진의 부족
1) 능력부족
2) 이론적 학습
2. 교사의 사명감 부족
1) 떠밀린 교사
3. 교회지원의 부족
1) 장년위주의 목회
2) 아이들에 대한 관심 부족
3) 재정의 부족
4. 해결방안
1) 하나 됨
2) 기초가 튼튼한 교사 교육
3) 교회의 적극적 지원
Ⅲ.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에 대한 제안
1. 영적 능력을 간구해라
2. 함께하는 교사 교육
1) 토론식 교육법
2) 발표식 교육법
- 본문내용
-
Ⅰ.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1. 교회 교사교육이란?
교회 교사교육이라는 것은 교회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교사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에 있다. 대부분의 어른들은 아이들이 우리의 꿈나무라고 말한다. 그런데 정작 우리들은 그 아이들을 가르치기에 너무 소홀한 것 같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사랑이다. 교회에서 아이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것은 사랑이지 성경적 지식이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들은 그들에게 성경만을 가르치려고 하고 사랑을 전달하지 않으려고 할 때가 많이 있다. 요즘 아이들은 악한 것에 너무 쉽게 노출이 되어있다. 이러한 때에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가르치는 교사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요즘 교회에서는 교사교육을 하는 교회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단지 사명만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이 아니라 철저히 교사교육을 하면서 아이들이 신앙적으로 바로 자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실태
교회학교의 교육은 거의 전적으로 교회학교 교사들에 의하여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이 교육의 질을 좌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고 관리하는 일에 교회는 지극히 소극적이어 왔다. 교회의 교육적 관심은 양적 증가에 있었으며, 교사와 교육의 질적 향상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였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저조한 편이며, 교회 교육은 여전히 열심 있고 헌신적인 아마추어 교사들에게 맡겨져 있다. 첫째로 교회학교 교사는 기독교 교육학적으로 계획된 교사 양성 과정에 의해 양성되지 못하고 있다. 둘째로 교사의 자질에 관한 아무런 구속력 있는 척도가 없다. 셋째로 교단적인 차원에서 교사의 양성을 통제할 수 있는 길이 없다. 따라서 교사의 양성, 임명, 계속교육 그리고 관리가 완전히 개 교회와 교회학교 연합회의 차원에서 임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Ⅱ. 교회 어린이 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책
1. 강사진의 부족
강사진이 부족하다. 교사들을 교육할 수 있는 강사진들이 부족하다. 1년에 한번 있을법한 지방에서 하는 교사교육 외에는 전문 강사를 초청할 수 없는 것이 현 시점이다. 그리고 대형교회 외에는 전문적으로 교사들을 교육할 수 있는 강사가 없다.
1) 능력부족
강사진의 능력이 부족하다. 대형 교회에서는 교육목사처럼 전문적으로 파트를 맡아서 교육하고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는 교회가 많은데 반해 소형교회에서는 교육전도사의 힘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이다. 일단 교육목사에 비해 교육전도사는 배운 것이 적고 실질적이 경험도 적기 때문에 많은 실수를 할 수 있다. 강사로 서는 사람이 많이 연구하고 준비 하지 않으면 교사 교육을 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2) 이론적 학습
대부분의 교사교육은 이론적으로만 이루어진다. 실제적으로 교사교육을 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교사는 많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것은 교육을 받는 교사들의 문제이다. 교사들이 교육을 받은 후에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활용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배울 때만 ‘아~! 그런거구나’라고 생각만 하고 전혀 실천하지 않는 다는 것이 문제이다. 교사들은 머리로는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이 해야 하는 것은 머리로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을 아이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