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미지 메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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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적 이미지 메이킹외적 이미지 메이킹
표정
패션(코디, 메이크업, 헤어)
제스처/ 자세
내면적 이미지 메이킹목소리
자기 존중감의 뜻
자기 존중감의 2가지 요소
자존감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결론
본문내용
외적 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의 기본 개념은 ‘외적인 이미지를 강화해서 긍정적인 내적 이미지를 끌어내는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것’이다. 즉, 외모를 개선시켜서 내면의 자신감을 이끌어낸다는 것이다.
영상 미디어 발달로 인해 시각적인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의 87%는 시각적 자료에서 얻어지며 나머지는 청각7%, 후각3%, 촉각1.5%, 미각1%로 구성된다고 한다. 우리가 한 사람에 대해 알고 있거나 기억하고 있는 것은 거의 전적으로 그 사람에 대해 본 것에 근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약15초라고 한다.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는 심리학으로 두 가지 이론이 있다. 첫 번째로 일관성의 오류가 있다. 이는 사람들이 한번 판단을 내리면 상황이 달라져도 그 판단을 지속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구두쇠이론이 있다. 이는 상대를 판단할 때 가능하면 노력을 덜 들이면서 결론에 이르려고 하는 이론이다. 뉴욕타임즈 칼럼니스트인 윌리엄 새파이어가 현대의 외모지상주의를 빗대어 루키즘(Lookism)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외모가 좋으면 월급이 10%더 많다고 한다. 하지만 타고난 외모에 좌절할 필요가 없다. 패션, 매너, 표정, 목소리 등의 이미지 메이킹에 의해 얼마든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해 매력적인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표정

"사람이 나이 마흔이 되면 자기 얼굴에 책임을 져야 한다" -아브라함 링컨

강진주 이미지클리닉 소장은 “사람들은 말하기 전에 이미 표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면서, “표정에 따라 ‘손해 보는 얼굴’이 되기도 하고, ‘득 보는 얼굴’이 될 수도 있다”고 조언한다. 무표정한 얼굴은 상대의 마음을 닫게 한다고 하면서 미소를 띄우는 습관을 길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강진주 소장은 나아가 적절한 시선처리를 예기하며 대화시 상대방의 눈썹 사이 이마 부분에 시선을 자주 주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사실을 밝혔다.
여러 가지 표정 중 가장 호감을 주는 것은 역시 미소를 담은 표정이다. 아무리 잘 생긴 얼굴이라도 표정이 어두우면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기 어렵다. 가볍고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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