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지역, 경상도, 유교개혁운동, 민요, 탈놀이, 지역감정] 영남지역(경상도)의 유교개혁운동, 영남지역(경상도)의 민요, 영남지역(경상도)의 탈놀이(말하기방식), 영남지역(경상도)의 지역감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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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남지역(경상도)의 유교개혁운동

Ⅲ. 영남지역(경상도)의 민요
1. 문화형성의 통시성과 문화반영
2. 남녀의 소리와 상관관계

Ⅳ. 영남지역(경상도)의 탈놀이-말하기방식
1. 말뒤집기
2. 과시와 폭로
3. 어긋난 반응 보이기(엇박자 원리)
4. 패러디(戱引)

Ⅴ. 영남지역(경상도)의 지역감정
1. 영남지역에서의 총선 결과
2. 탄핵사태이후 열린우리당의 지지율 왜 상승했나
3. 영남지역에서는 왜 한나라당의 의석수 독점현상이 나타났는가
1) 고정관념화된 편견(부제 : "호남사람이 미는 당은 안된다.")
2) 박근혜 효과(부제 : "그때는 잘살았는데..")
3) 정동영 노인폄하 발언(부제 : "니네 들이 그렇지 뭐. ")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남문화란 무엇인가? 영남문화란 쉽게 말해서 영남지방의 문화이다. 영남지방은 물론 경상도를 말하며, 문화는 포괄적인 의미로 ꡐ삶의 방식ꡑ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ꡐ문화란 무엇인가?ꡑ에 대한 현학적인 토론은 여기서 배제하겠다. 미국에서 인류학과 사회학 사이에 오랫동안 논쟁을 계속하다가 결국 휴전에 합의한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영남문화란 한국문화를 구성하는 한 부분이며, 영남지방의 여러 지역의 향토문화로 구성된다. 마치 경상도 방언이 한국어의 일부분이며, 대구·안동·진주 등 여러 지역의 방언으로 이루어진 것과 같다. 경상도 방언이 그렇게 존재하듯이, 영남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문제는 영남문화의 정체성이다. 도대체 ꡐ영남문화ꡑ의 본질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여타 지방과 다른 점은 무엇이며, 공통성은 무엇인가? 방언의 경우에는 다른 지방과 분명히 다르면서도 한국어의 일부로서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친족관계 등 사회생활에 있어서 영남지방은 유교적인 사고와 행동을 현재 다른 지방보다 더 잘 보존하고 있다. 가령 ꡐ근본ꡑ을 철저히 따지고, 그 토대 위에 사회적 관계를 설정하는 사고와 행동방식이 매우 현저하다. 그러한 특징은 언제부터 있었나? 예술과 종교 등의 분야에도 영남문화의 특징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이런 문제는 앞으로 영남문화연구원이 사활을 걸고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영남문화의 정체성을 밝히는 일이야말로 영남문화연구원이 존재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생각할 문제는 영남학의 목적이다. 왜 영남문화를 연구하는가? 영남문화를 강조하는
참고문헌
김종철·최장집 외, 지역감정 연구, 학민사
김기현·권오경, 동해안지역 어업노동요, 한국민요학 7집, 한국민요학회, 민속원, 1999
김기현·권오경, 영남의 소리, 태학사, 1998
이수건, 영남사림파의 형성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1979
조동일, 경북민요, 형설출판사, 1997
하세헌, 영남 지역주의의 변화, 경북대학교
황희종, 한국민요대전,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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