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 오순절운동] 오순절의 개념, 오순절운동의 유형, 오순절운동의 시작, 오순절운동의 전개, 오순절운동의 주장, 오순절운동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오순절의 개념

Ⅲ. 오순절운동의 유형

Ⅳ. 오순절운동의 시작
1. 현대 오순절운동의 시작
2. 오순절 교단들의 성립

Ⅴ. 오순절운동의 전개

Ⅵ. 오순절운동의 주장
1. 성령세례
2. 성령세례에 대한 성경적 증거들

Ⅶ. 결론 및 제언
1. 진정한 회개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2. 참된 지도자를 양성하여야 한다
3. 경건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4. 인내하여야 한다
5. 토착화 신학에 대한 연구에 힘을 쏟아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1865년 남북전쟁이 끝날 무렵 미국에선 동정녀 탄생, 십자가 구속, 부활, 기적, 재림 등을 부정하는 자유주의 신학사상이 전파되고 있었다. 이 때 보수교회들이 단합하여 성서의 완전축자영감설(完全逐字靈感說)을 강조하며 성서의 완전한 권위를 주장하는 근본주의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 근본주의에 동조한 사람들이 오순절 운동의 주류를 이루었다. 오순절 운동은 성령세례의 외적표현으로 방언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한국의 오순절 운동은 구한말 개신교가 들어온 후부터 1907년 대부흥 운동을 일으킨 때까지의 태동기, 1910년 8월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까지의 수난기, 1945년부터 1950년까지의 재 건기 1950년부터 확장기의 과정을 거쳐 성정해 오고 있다. 1933년 오순절 교회가 처음 이 땅에 세워진 후 1953년에 이르러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가 발족 되어 조직화된 오순절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 때 결정된 성회의 신조는 첫째,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였으며 절대 무오한 권위 있는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둘째, 삼위(성부, 성자, 성령)로 영원히 존재하시는 한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다. 셋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격, 동정녀 탄생, 무죄한 생애, 이적들, 승리적인 죽음, 육체의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의 우편에 계심과 천 년 동안 온 세상을 통치하려 권능과 영광으로 이 지상에 재림하심을 믿는다. 넷째, 그리스도께서 공중 재림하실 때 교회는 휴거한다는 소망을 갖는다. 다섯째, 죄의 정결함을 받는 유일한 방법은 예수님의 보혈을 믿고 회개하는 것임을 믿는다. 여섯째, 성령으로 이룬 중생은 개인의 구원에 절대요소가 되는 것을 믿는다. 일곱째, 십자가상의 그리스고의 구속 사역을 믿는 자들의 기도를 응답하여 우리 육신의 병을 치료하여 주심을 믿는다. 여덟째, 사도행전 2장 4절에 입각한 성령세례가 이를 구하는 모든 신자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믿는다. 아홉째, 믿는 자에게 내재하
참고문헌
국제신학연구원, 오순절운동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서울: 국제신학연구원, 1993
김진환, 한국교회 부흥운동사, 서울: 서울서적, 1993
마틴로이드 죤스, 홍정식 역, 성령론, 새순출판사, 1986
순복음교육연구소 편, 하나님의 성회 교회사, 서울: 서울서적
이동성 외, 오순절 신학 논단 1권-한국 오순절 신학의 전망(김성광목사), 한국오순절신학회
존 칼빈, 원광연 역, 기독교강요, 크리스천다이제스트, 2004
H. B. 스웨트, 신약속의 성령, 서울: 은성출판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 관련된 성경의 본문을 제시하고 요절을 제시하여 성경학습에 많은 치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더 긍정적인 부분은 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학습방법 중 수업하기 전에 발문과 수시 평가 내용 및 과제물 부과 계획을 수립하여, 수업과 평가를 연계시키고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것을 만족시킬 ‘과제’ 라는 부분을 수업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업 전 3문제를 미리 제시함으로써 수업중심 내용을 학

  •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 주장이나 가치관에 찬성이나 반대를 하지 않으려는 무관심의 상태 또는 전적으로 거기에 개입하기를 거부하거나 보다 적극적으로는 모두를 공정하게 수용해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value-free여야 한다는 말은 가치상실을 뜻하는 valueless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에 속하는 하버마스(Harbermas)는 사회과학적 연구가 가치중립적이어야 하지만 가치상실적이어서는 안되며 관련문제에 유의하면서 현실성과

  • [졸업논문][유아교육] `유치원 지도서`의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분석
  • 관련 활동의 분류는 활동의 목표, 또는 내용이 채정란(1992)의 ‘다문화교육 내용의 분석 기준’에 입각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총 137개의 다문화교육 관련 활동 중 73개의 대․소집단 활동이다. 이는 『유치원 지도서』에 대․소집단 활동으로 활동 유형이 표기된 활동이다. 분석 대상에서 64개의 자유 선택 활동은 제외한다. 자유 선택 활동은 교재․교구 중심의 활동이기 때문에 그 활동의 내용을 분석 기준에 맞추어 하위 내용을 분류

  • [정책학원론] SSM 규제 정책 의제설정 다각도 분석
  • 유형의 모습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2. 정책네트워크를 통한 이해관계 분석네트워크모형이란 여러 가지 정책 환경이 변화하여 다양한 참여자들의 행위를 다원주의 및 엘리트주의의 단편적인 모형으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나타난 개념이다. 실제로 의제설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자는 공적주체와 사적주체로 구분되지만 이 경계는 점차 불분명해지고 있고, 비정부단체의 사회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행위자간의 ‘의존관계

  •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 운용
  • 개념(2) 교회 본질에 기초한 갱신(3) 갱신의 도구로서의 소그룹Ⅲ. 소그룹의 근거1. 소그룹의 이론적 고찰(1) 소그룹의 정의(2) 소그룹의 구성(3) 소그룹의 형태2. 소그룹의 성서적 배경(1) 구약에 나타난 소그룹(2) 신약에 나타난 소그룹Ⅳ. 소그룹 활동에 관한 고찰1. 소그룹의 구성요소(1) 양육(2) 예배(3) 공동체적 교제(4) 전도2. 소그룹의 형성과 발전(1) 소그룹의 시작(2) 소그룹의 발전단계3. 소그룹의 운영방법(1) 언약(2) 의사소통(3) 그룹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