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인간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정,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인간발달심리학의 기초자료, 인간발달심리학의 사회적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발달의 원리

Ⅲ.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1. 신체 발달
2. 지각 발달
3. 언?발달
4. 정서 발달
5. 사회성 발달
6.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동향

Ⅳ. 인간발달의 과정

Ⅴ. 인간발달의 과업

Ⅵ. 인간발달의 연구방법

Ⅶ. 인간발달심리학의 기초자료
1. 지 스탠리 홀(G. Stanley Hall, 1844-1924) : 발달심리학의 창시자
2.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6) : 성격발달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3.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 1857-1911) : 개인차의 연구
4. 제임스 마크 발드윈(James Mark Baldwin, 1861-1934) : 발달 이론가

Ⅷ. 인간발달심리학의 사회적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달이란 무엇인가? 먼저 발달의 사전적 개념 파악을 시도해보자. 발달이란 한자로 펼(혹은 일어날) ‘발’, ‘펼’(혹은 나아갈) ‘진’이 합쳐져 첫째, 널리 뻗어나감, 둘째 매우 번영하여짐, 셋째 얕은 단계에서 보다 높은 단계로 옮김을 뜻한다. 영어에서의 발달(development)은 원래 프랑스 말의 ‘developper’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16세기 말 영국을 중심으로 서양이 근대화를 시작하던 무렵부터 영어권에 등장하여 그 후 18세기 말에서 19세기에 이르러 널리 통용되었다. ‘발달은 기고 굽었던 것이 펼쳐진다.’ ‘초보적이고 잠재적인 것이 나타나 실현된다.’ ‘싹에서 한층 더 완성되고 고도로 성숙한 상태로 자란다.’ 등의 뜻을 지닌다. 한마디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발전이란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여 보다 소망스러운 상태로 이전해 가는 과정이나 과정의 결과를 의미하는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 철학사조가 실증주의와 기능주의로 흐르면서 가치 지향적 용어인 발전이란 단어는 널리 쓰이지 않게 되었다.

Ⅱ. 인간발달의 원리

첫째,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아이의 성장과정을 살펴보면, 태어나서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야 비로소 설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신체나 정신기능에 따라 발달의 속도는 각각 다르다. 예를 들어, 신체의 발달은 아동기와 사춘기에 급격한 증가를 나타내지만 다른 시기에는 발달의 속도가 느려진다.
셋째,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발달과정에 있어 유전과 환경의 효과가 명확히 구분되어질 순 없지만 이 둘의 효과는 분명하다.
넷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인 성장의 과정을 거치지만, 개개인을
참고문헌
1. 김동배·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2.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6
3. 유정조 외 2명, 인간 발달, 교문사
4. 조복희·신화용, 인간 발달의 이해 , 교육과학사, 1991
5. 장휘숙, 인간발달 - 전생애 발달심리학, 박영사, 2004
6. 정옥분, 발달심리학(전생애 인간발달), 서울 :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단요약하며중요한내용등요점절약이잘되었네요감사해요
  • kyung3***
    (2010.10.20 00:08:25)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과 피아제
  •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tip)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첫째, 프로이드: 어린시절의 꿈과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 원초아 중시 에릭슨: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 분석 이론. 자아 중시 둘째, 프로이드: 다섯 단계의 성

  • 간호 건강관리에 있어서 인간 사용자 컴퓨터 상호작용 구조
  • 인간(사용자)의 특정 과업목표와 목표와 관련된 의사소통은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시작되고 유지된다. 몇몇 행동(양식)과 특성들은 특정 과업범위(영역) 밖에 존재한다. 이는 과업을 수행할 때 구조를 구성하는 요인들 중 이용 가능한 행동(양식)과 특성들의 일부분만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건강상황상호작용은 환경이나 상황에 종속된다(영향을 받는다)(그림 15-2 참조). 상황은 물리적 또는 가상구조(예 : 서로 상이한 위치에 있는(떨어져 있는) 건강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Ⅰ. 머리말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발달 심리학적 배경 성격 형성의 기초와 인지적 가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1) 성격 형성의 기초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경험은 그 아동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위와 같은 경험과 관련하여 부모가 애정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수용적으로 대처하면 아동은 원만한 성격을 형성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연구와 여러 도시에서 실시된 혁신적인 경험과 교육계의 경험에 영향을 받음*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서 본 학습 :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 교육 :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으로 본 듀이의 사상을 바탕으로 교육을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봄◆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① 영유아에 대한 생각 - 영유아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능함을 지닌 능동적인 존재로서 사회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