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유해정보][내용규제]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개념,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실태와 인터넷내용규제에 관한 법제, 인터넷내용규제에 법리의 문제점, 외국의 인터넷내용규제정책, 향후 인터넷내용규제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개념
Ⅲ.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실태
Ⅳ. 사회적 규제로서의 인터넷내용규제
Ⅴ. 인터넷내용규제에 관한 법제
1. 청소년보호법과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법률
2. 전기통신기본법과 전기통신사업법
Ⅵ. 인터넷내용규제에 관한 법리의 문제점
1. 음란물 판단 기준의 모호함
2. 성인/청소년 차별적 접근 통제의 어려움
3. 인터넷의 매체적 특성론
4. 행정적 규제의 통제방식
Ⅶ. 외국의 인터넷내용규제정책
1. 미국
1) 개관
2) 평가
2. 독일
1) 개관
2) 평가
3. 호주
1) 인터넷 컨텐츠 공동규제시스템의 개요 및 배경
2) 평가
Ⅷ. 향후 인터넷내용규제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방송, 신문, 잡지 등 기존의 대중매체는 언론기관으로서 정부에 등록이 되고 각종 통제장치에 의한 규제 아래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교류는 소수의 매체가 다수의 대중을 향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는 특성이 사라지고 모든 인터넷 이용자가 정보의 이용자인 동시에 정보의 제공자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언론기관을 규제하던 방식의 법적 통제는 근본적으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규율대상이 너무 방대해서 기존 방식으로는 국가가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는 말이다. 지금까지 언론기관에 대해서 해왔던 것과 똑같은 통제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모든 인터넷 이용자를 등록하게 하는 등 규제를 가해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일일뿐 아니라 인터넷의 발전을 가로막고 전체주의 국가로 나아가는 일이기 때문에 결코 시행되어서도 안되고 시행될 수도 없는 정책이다.
현실적으로 국가가 할 수 있는 것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를 규제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이들 ISP의 역할이 나름대로의 내용물을 스스로 제공하는 것보다는 이용자들이 서로 정보전달을 하는 과정에서 단순한 전달매체의 역할만을 하는 쪽이므로 이들에 대한 통제를 통해 인터넷상의 정보의 내용을 모두 규제한다는 것은 역시 불가능한 일이다.
Ⅱ.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개념
청소년이 성적 욕구를 가지게 되는 것 자체가 위험하다는 것이다. 왜 그런가? 청소년 가운데 혼인이 가능한 연령인 16세를 넘는 사람은 이미 성적으로 성숙해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혼인을 하기 전에는 성관계를 갖지 않는 것이 건전한 삶의 형태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 사회의식이다. 합법적이고 지속적인 성관계 파트너를 공식적으로 가질 수 없는 청소년의 성적 충동을 억제시키지 않을 경우 그것이 일탈적인 형태로 발산될 가능성이 많은데 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 가치판단이고 이에 따라 청소년이 선정적인 매체물과 접촉하게 하는 것을 금지하자는 취지로 이해된다.
- 참고문헌
-
◉ 구재정(1997), 인터넷 불건전 정보규제의 필요성,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보통신정책과
◉ 권헌영(1999), 사이버공간의 음란물 유통과 처벌의 법적 문제, 정보통신정책 제11권 9호
◉ 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 황상민(1977),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 가상공동체 의식과 정보화 사회에의 적응, 한국심리학회 춘계심포지움
◉ 합리적인 인터넷 내용규제제도의 정책방안 : 2001년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제도 정비연구반 논문집, pp.143-192
◉ 황승흠, 한국의 인터넷내용등급제 모델
◉ 한국 청소년 개발원(1999), 청소년 인터넷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