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통제, 노동자통제] 노동통제(노동자통제)와 노동과정, 노동통제(노동자통제)의 구조, 노동통제(노동자통제)의 효과, 노동통제(노동자통제)의 실태, 노동통제(노동자통제)에 대한 규제입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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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동통제(노동자통제)와 노동과정

Ⅲ. 노동통제(노동자통제)의 구조

? 노동통제(노동자통제)의 효과

Ⅴ. 노동통제(노동자통제)의 실태
1. 폐쇄회로텔레비전(closed circuit television, CCTV)
2. 정보통신
1) 전화
2) 컴퓨터
3) 인터넷(Internet, INTERNET)
4) 전자우편(이메일)

Ⅵ. 노동통제(노동자통제)에 대한 규제입법
1. 노동감시의 기본원칙
2. 개인정보의 처리에 대한 기본원칙
3. 채용시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원칙
4. 구직자의 개인정보의 보관에 대하여
5. 고용계약 하에서의 개인정보의 처리
6. 노동자에 대한 감시
1) CCTV를 통한 감시
2) 이메일 감시
3) 인터넷 이용 감시
4) 기타 컴퓨터 감시
5) 위치추적, 생체정보를 이용한 감시
6) 스마트카드, ID카드
7. 노동자의 작업수행의 평가
8. 노동감시 기구나 시스템, 제도의 도입 시의 노동자의 동의와 사후 평가
9. 동의
10. 기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시장에서 거래되는 노동력이란 일종의 잠재력이다. 이 잠재력을 기업가가 바라는 결과(노동, 노동생산물)로 현실화시키는 것은 관리자의 과제이다. 그러나 노동력을 가진 인간은 살아있는 존재이다. 그것은 나름의 의식과 소망, 의견과 주장을 가지고 있고 의식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물적 자원과 현격한 차이가 난다. 자본의 딜레마는 바로 여기에 있다. 즉 자본이 무한히 몸집을 불리기 위해서는 부단히 ꡐ살아있는ꡑ 인간 노동을 흡입해야 하는데, 바로 그 인간의 ꡐ살아있음ꡑ 자체가 저항의 기초이기도 하나는 것이다. 노동의 입장에서는 자본에 종속되어 일하면서도 ꡐ뭔가 잘못되었다ꡑ고 판단될 때에는 언제나 저항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본은 언제나 노동의 협력을 얻기 위해 노심초사하며 노동의 저항 가능성에 대해 항상적 두려움을 갖고 있다. 바로 이런 점에서 노동력을 가진 인간을 기업가, 관리자들이 온갖 방책을 동원하여 관리하고 통제해야만 하는 필요성이 나타난다.

Ⅱ. 노동통제(노동자통제)와 노동과정

edwards(1979 : 17)는 통제를 '자본가나 경영자가 노동자로부터 바람직한 작업행동을 얻어내려고 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가 보여주는 것은 노동자의 퍼스낼러티, 행동, 그리고 작업습관 등을 어떻게 생산과정에 적절하게 투입하느냐 하는 자본가 및 경영자의 의도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의 통제라는 것은 단지 노동자들의 파업이나 태업 등을방지하려는 의도뿐만 아니라, 나날이 생산과업의 수행에 있어서의 근면성을 적절히 창출해 내고자 하는 의도가 아울러 있는 것이다(edward, 1976 : 55). 그러므로 노동통제에는 경제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적이고 정치적인 요인도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정치적인 요인을 '생산영역에 확립되어 있는 지배관계'로 인식할 때, 이러한 것은 계급경계를 모양 짓고,
참고문헌
강수돌 / 작업장 감시와 노동통제 : 그 배경과 효과, 레이버미디어 자료집, 2001
김영권 / 한국에서의 전자감시적 노동 통제에 관한 사례연구, 성공회대 시민사회복지 대학원, 2004
권순원 / 전자감시적 노동통제와 노동규율, 워크샵 자료집 정보 기술과 작업장 감시, 작업장감시 조사연구팀, 1998
노중기 / 국가의 노동통제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 사회학과 박사 논문, 1995
함영언 / 정보기술의 도입과 노동통제의 변화에 관한 연구 : B공장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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