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정의와 구성요소,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기능과 관련 기술,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효과와 구축 방법,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현황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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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정의

Ⅲ.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Ⅳ.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기능
1. 정형적 경영 활동 지식(Smart-History)
2. 경영 활동 표준절차 및 도구(Smart-Guide)
3. 비정형적 지식·지식 소유자 및 전문가의 장(Smart-Community)
4. 비즈니스 활동을 도와주는 외부 지식(Smart-Intelligence)
5. 비즈니스 수행 시스템(Smart-Wokrgroup)

Ⅴ.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관련 기술

Ⅵ.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효과

Ⅶ.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방법

Ⅷ.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현황과 사례
1. 해외
1) 정보기술지향적 지식관리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2. 국내
1) 정보기술지향적 지식관리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관리’는 넓은 의미에서 ‘지식경영’과 동일하게 사용되고, 좁은 의미로는 지식경영 중 경영상의 문제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지식을 관리하는 측면만을 뜻한다.
그러면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ꡐ지식경영ꡑ이란 무엇인가? ꡐ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ꡑ이란 ꡒ지식을 획득하고 획득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영활동ꡒ을 뜻한다. 즉 기업내 조직, 직원들의 지식을 획득하여 공유·활용·재창조함으로써 기업의 생산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특히 직원이 업무 수행 중에 내부적으로 체득한 지식을 전체 직원이 공유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노나카는 이와 같이 ꡐ현장의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으며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ꡑ을 암묵지(tacit knowledge)라 부르고 ꡐ암묵지가 언어와 문자를 통해 외부로 표출된 지식ꡑ을 형식지(explicit knowledge)라 칭하면서 지식창조의 과정을 ꡐ나선형 프로세스ꡑ로 설명하였다. 이것은 지식이 네 가지 과정 공동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 순환 과정을 통해 공유, 창조된다는 이론이다. 첫번째, 공동화(Socialization) 과정은 직원들이 업무 현장에서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회사 내부의 문제점을 발견함으로써 암묵지를 획득하고 획득한 지식을 자신의 내부에 축적시키고 언어화되지 않은 자신의 지식을 사내외의 다른 사람들과 접촉함으로써 직접 전달하는 과정이다.
두번째, 표출화(Externalization) 과정은 자신의 암묵지를 언어와 문자를 통해 외부로 표출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업무 일지를 써서 사내 공유시스템에 축적한다거나 전자 게시판에 게시된 질문에 대해 답을 해주는 일 등이 포함된다. 세번째, 연결화(Connection) 과정은
참고문헌
김기준, 잡지사 지식 관리 시스템 구축 방법론 연구
박헌석(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정부의 지식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신성호 외,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윤심·강태준,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도구에 관한 연구 KWave를 중심으로, 1998
장우권,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집, 1998
한동효 외 1명,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활용에 관한 평가연구, 한국행정학보 제38권 5호, 2004
행정자치부, 행정기관 지식관리 설문조사 결과,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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