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정의와 구성요소,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기능과 관련 기술,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효과와 구축 방법,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의 현황과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정의
Ⅲ.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성요소
Ⅳ.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기능
1. 정형적 경영 활동 지식(Smart-History)
2. 경영 활동 표준절차 및 도구(Smart-Guide)
3. 비정형적 지식·지식 소유자 및 전문가의 장(Smart-Community)
4. 비즈니스 활동을 도와주는 외부 지식(Smart-Intelligence)
5. 비즈니스 수행 시스템(Smart-Wokrgroup)
Ⅴ.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관련 기술
Ⅵ.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효과
Ⅶ.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방법
Ⅷ. 지식관리시스템(KMS, 지식경영시스템)의 현황과 사례
1. 해외
1) 정보기술지향적 지식관리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2. 국내
1) 정보기술지향적 지식관리
2) 인간지향적 지식관리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관리’는 넓은 의미에서 ‘지식경영’과 동일하게 사용되고, 좁은 의미로는 지식경영 중 경영상의 문제를 제외하고 순수하게 지식을 관리하는 측면만을 뜻한다.
그러면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ꡐ지식경영ꡑ이란 무엇인가? ꡐ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ꡑ이란 ꡒ지식을 획득하고 획득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영활동ꡒ을 뜻한다. 즉 기업내 조직, 직원들의 지식을 획득하여 공유·활용·재창조함으로써 기업의 생산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특히 직원이 업무 수행 중에 내부적으로 체득한 지식을 전체 직원이 공유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노나카는 이와 같이 ꡐ현장의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으며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ꡑ을 암묵지(tacit knowledge)라 부르고 ꡐ암묵지가 언어와 문자를 통해 외부로 표출된 지식ꡑ을 형식지(explicit knowledge)라 칭하면서 지식창조의 과정을 ꡐ나선형 프로세스ꡑ로 설명하였다. 이것은 지식이 네 가지 과정 공동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 순환 과정을 통해 공유, 창조된다는 이론이다. 첫번째, 공동화(Socialization) 과정은 직원들이 업무 현장에서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회사 내부의 문제점을 발견함으로써 암묵지를 획득하고 획득한 지식을 자신의 내부에 축적시키고 언어화되지 않은 자신의 지식을 사내외의 다른 사람들과 접촉함으로써 직접 전달하는 과정이다.
두번째, 표출화(Externalization) 과정은 자신의 암묵지를 언어와 문자를 통해 외부로 표출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업무 일지를 써서 사내 공유시스템에 축적한다거나 전자 게시판에 게시된 질문에 대해 답을 해주는 일 등이 포함된다. 세번째, 연결화(Connection) 과정은
- 참고문헌
-
김기준, 잡지사 지식 관리 시스템 구축 방법론 연구
박헌석(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정부의 지식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
신성호 외, 지식관리시스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윤심·강태준,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도구에 관한 연구 KWave를 중심으로, 1998
장우권,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집, 1998
한동효 외 1명, 지식관리시스템의 도입·활용에 관한 평가연구, 한국행정학보 제38권 5호, 2004
행정자치부, 행정기관 지식관리 설문조사 결과,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