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 오행학, 오행학설]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요소와 의미,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호관계,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비화, 문헌에 나타난 오행(오행학, 오행학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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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2) 이동
3) 신장
2. 화 - 추진력
1) 염상
2) 온열
3) 적명
4) 용화
5) 분산
3. 토 - 통합력
1) 재물
2) 생화
3) 공평무사
4. 금 - 억제력(수렴시킴)
1) 음성을 발함
2) 숙살
3) 수축 : 수렴
4) 폐주기
5. 수 - 침정력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름)
1) 한랭
2) 취하
3) 자윤
4) 폐장·봉장
5) 응고력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요소와 의미

Ⅳ.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상호관계

Ⅴ.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비화

Ⅵ. 문헌에 나타난 오행(오행학, 오행학설)
1. 춘추번로에 나타난 오행설
2. 태현경에 나타난 오행설
3. 백호통의에 나타난 오행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행(五行)은 목, 화, 토, 금, 수의 오(五)를 말하는 것으로 중국 고대 사상가들은 이 다섯가지 요소를 가장 기본적인 물질(物質)로 인식(認識)하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오행(五行)을 오재(五材)라고 불렀다. 예를들어 <좌전>에서는 '하늘이 오재를 내려 백성들이 그것을 쓰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없어도 안된다' 라고 적고 있고, <상서>에서는 '수, 화는 백성들의 음식에 쓰이는 것이고, 금, 목은 백성들이 건축하는데 쓰이는 것이고, 토는 만물이 자라는 바탕인바 이 모든 것은 인간에 이용되고 있다' 라고 적고 있습니다.
오행론(五行論)은 오재설(五材說)에 기초하여 세상의 온갖 사물에 확대시켜 모든 사물을 목, 화, 토, 금, 수 등 다섯가지 기본물질간의 운동(運動), 변화(變化)에 의해서 생성(生成)된다고
주장하는 학설입니다. 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나가려는 성질, 나뭇가지는 휘지만 나름대로 뻗어나가며 자라는 것은 직선의 성격이다. 자연계에서 온갖 사물이나 현상이 굽거나 곧게 뻗어나가려는 성질이 있으면 목의 부류에 넣는다.

2) 이동

쉽게 변동·요동하는 성질이 있어 운동과 관련된 장애 등은 흔히 목과 연관지어 생각한다. 병사가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사물이나 현상에 있어서 변동하기 쉬운 특성이 있는 것이다.

3) 신장

- 뻗어나가려는 것, 향상, 용출
- 감정에 있어서도 솟구쳐 오르는 것, 노하는 감정 등..

2. 화 - 추진력

1) 염상

화기가 상승, 불이 타오르면 불꽃이 왕성하게 치솟는다. 불꽃에는 왕성한 의미가 있다. 일반 사물이나 현상에서 왕성함이 과도하면 화의 부류에 속한다.

2) 온열

불의 기본적인 속성은 뜨거운 데 있다. 따라서 다른 것들을 따뜻하게 데워 주는 것은 화의 속성에 해당한다.

3) 적명

붉고 밝게 빛남. 불은 타오르면서 빛을 낸다.

4) 용화

불은 즉 뜨거운 것은 녹이는 성질이 있다. 무언가를 받아들이고 그것이 빠르게 녹아 없어질 때 화의 속성에서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문갑(1996), 음양오행의 기원과 형성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권오호(1996), 우리문화와 음양오행, 교보문고
김원식(1998), 오행을 알면 성공한다
낭월·박주현(1997), 알기쉬운 음양오행, 동학사
성호준(2007), 동양의 자연관과 생명사상
신천호(1982), 음양오행의 개론, 청목사
양계초·풍우란 외, 김홍경 역(1993), 음양오행설의 연구, 신지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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