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족, 가족지원, 장애아동, 가족대처]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의 특성, 장애아동과 가족의 기능, 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장애아동을 위한 가족의 역할, 장애아동의 가족대처와 가족지원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의 개념

Ⅲ. 장애아동의 특?

Ⅳ. 장애아동과 가족의 기능

Ⅴ. 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Ⅵ. 장애아동을 위한 가족의 역할

Ⅶ. 장애아동의 가족대처와 가족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이 겪는 문제를 여태껏 우리가 알고 있고 행해 졌던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관점이 아닌 가족을 중심으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일반적으로 장애인 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의 하위분야로서 다른 분야보다는 다소 사회적인 관심이 앞선다고 볼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개인의 복지를 다룬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으나 장애인 가족 전체의 문제를 다룬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며 그 대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실정이다. 대개의 장애는 그 유형과 정도에 차이가 있겠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과 보살핌이 필요하며 생활의 불편을 덜어줄 수 있는 특별한 시설과 설비가 된 생활공간과 그들을 지원하거나 담당할 제도적 기구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서비스의 실제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드러난다. 가령, 시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든가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재활서비스 보다는 단순한 보호 중심의 시설과 같은 시설보호의 질적인 문제 비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시설 종사자들과 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들이다. 장애인도 독립된 인격체로서 그 존엄성과 가치가 인정되고, 스스로 사회에 참여하고 적응할 수 있는 가운데 만족된 삶을 영위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특정인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다. 우선 장애아의 문제는 장애를 지닌 개인의 문제임과 동시에 소속 가족 전체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해 제도적·기술적·재정적으로 뒷받침해 줄 책임을 지니는 국가의 적극적 개입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런 장애인들의 개인적 문제보다도 가정에서의 문제는 더욱 장애인에게 큰 영향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가정에서의 문제는 자아애인을 이 세상의 출생 또는 장애발생 시기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외로움과 절망 속에서 살아가게 한다. 장애인의 장애를 극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려면 가정에서부터 온 가족이 서로를 돌아보고, 함께 삶을 나누고 공동의 평화와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고 장애인이 성장해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자신감을 심어 주고 인간관계 형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석재은,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송성자, 장애자 가족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논총, 경기대학교, 1998
이동귀, 부모사후를 대비한 장애자녀의 평생계획,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2
이순형 외 공저,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4
왕영애, 정신질환자 가족의 부담에 관한 연구, 연세대 보건대학원 보건정책 및 관리학과 석사논문, 1997
최영신, 정신질환자를 돌보는 가족원의 부담감과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7
최진희, 장애유아 교사의 부모관과 프로그램실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총, 1994
홍강희, 장애아동의 가족문제와 가족치료, 한국언어병리학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아동의 발달과 지도저자 : 이순형내용 : 1. 특수 아동의 특성2. 특수 아동의 진단과 평가3. 특수아동의 심리 장애에 대한 이론4. 특수아동의 부모와 가족5. 특수아동의 치료에 대한 관점6. 감각 및 신체 장애 아동7. 인지 및 언어 발달 장애 아동8. 성격 및 행동 장애 아동(4) 제목 : 기초감각활동을 통한 장애아의 놀이지도저자 : 송진훈 내용 : 1. 시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2. 청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3. 촉각기능의 발달을 위하여4. 미각기능의 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학대 가해 부모의 특성 및 원인
  • 역할로서의 은퇴를 말한다. 또한 장년기의 경제적 요인의 가장 큰 장벽으로 실직과 직업스트레스를 들 수 있다. 실직은 경제적 손실, 우울, 자아개념의 손상과 같은 정서적 문제로써 실직자를 위한 재정지원과 재취업을 위한 직업훈련 등이 요구된다. 또한 요즘 뉴스에서도 간혹 나오는 직업스트레스로 인한 과로사가 장년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2. 아동학대 주요 사례“아동학대”와 관련된 사례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4가지의 유형으로 나뉠 수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위한 제도적인 대안으로써 탈시설화 정책을 입안하였다. 그간 대규모 시설에서 보호 및 통제를 받아야 했던 노인, 아동, 정신장애인이나 발달장애인, 범법자등 각각의 집단에 적절한 방식으로 탈시설화가 발달되었다(NASW, 1995:704). NASW(1995)는 탈시설화에 영향을 미친 복합적인 요인을 ① 언론과 사회과학문헌에 의해 보도된 시설의 부정적 영향, ② 점증하는 시설보호에 관련한 비용, ③ 감금 및 격리라는 시설기능을 진부하게 만드는 사회과학, 심리학,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서론 본론I.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1) 성차별 이론(1) 성억압적 구조로서 가부장제(2) 성별노동분업(3) 여성 장애인의 성차별2) 장애차별이론(1) 사회진화론과 생물학적이론(2) 낙인과 편견이론(3) 자본 생산성 상품 이론(4) 재활 이론(5) 최근 장애 이론과 동향(6) 여성 장애인이 장애 차별II. 여성 장애인의 차별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접근법과 분야
  •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Lindemann은 질병에 대한 가족의 정서적, 심리․사회적 반응을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① 충격(shock)과 부정(denial) 첫 단계의 반응으로서, 충격으로 인해 정서적 무감각을 나타내며, 질병에 대한 부정이나 항거의 반응이다. ② 불안(anxiety)과 공포(phobia) 초기의 충격과 부정의 단계 후에는 정서적 격동기로서, 불안과 공포 반응을 나타낸다. 가족들은 환자가 병으로 죽지나 않을까, 영구적으로 기능상실이나 장애를 갖게 되지 않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