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경제사회]지식기반경제사회 정의와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 요구능력, 지식기반경제사회 진화경제학적 사고의 유용성,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지식의 확산과 활용, 지식기반경제사회 관련 해외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의 유형

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정의

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1. 급속한 과학기술 진보의 가속화
2. 정보 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
3. 세계화의 확산과 범세계적 경쟁의 심화

Ⅴ.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

Ⅵ. 지식기반경제사회에 있어 진화경제학적 사고의 유용성

Ⅶ.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지식의 확산과 활용

Ⅷ. 지식기반경제사회에 대한 해외 사례
1. 미국
2. 캐나다
3. EU
4. 영국
5. 프랑스
6. 싱가포르
7. 일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제활동에서의 지식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제기한 경제학자는 마셜(A. Marshall)인 것으로 보인다. 그는 󰡒자본은 주로 지식과 조직(organiza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식은 생산을 위한 가장 강력한 엔진으로서 자연을 통제하여 우리의 필요를 충족하도록 만든다. 조직은 지식을 도와준다󰡓라고 말하고 있다 (Marshall, 1920: 115). 또한 그는 직업훈련에 관한 절에서 인간의 능력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위대한 산업계의 인물들이란 다음과 같은 자질을 지닌 인사를 말한다. 즉, 한꺼번에 여러 사물을 기억하고, 필요할 때 모든 일을 준비하고, 잘못되었을 때 즉시 움직여 필요한 역할을 하며, 일이 달라질 때에 자신을 여기에 즉시 적응시키며, 성실하고 신뢰성이 있으며, 위급할 때에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특정한 직업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모든 직업에서 요구된다. 하지만 이 능력은 한 직종에서 다른 직종으로 쉽게 이전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능력이란 작업과정과 원료에 관한 지식에 의하여 보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능력을 우리는 일반적 능력(general abilities), 산업계에서 발휘되는 고등 능력의 공통적 특징을 일반적 지식(general knowledge)과 지능으로 부를 수 있다. 이에 반하여 개별 직종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특수한 원료와 과정에 관하여 익숙하고 작업에 대한 숙달은 특수한 능력(special abilities)으로 분류할 수 있다 (Marshall, 1920: 172).
또한 슘페터(Joseph Schumpeter)는 1940년에 처음 출간한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에서 기업가가 혁신을 위한 행동을 하고 그 결과로 자본주의가 발전한다는 사실을 󰡒자본주의의 엔진을 기동시키고 그 운동을 지속시키는 기본적 충동은 자본주의적 기업의 창조와 관계되는 신 소비재, 신 생산방법 내지 신 수송방법, 신 시장, 신 산업조직 형태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슘페터, 1985: 152). 그 후 지식에 대한 경제학의 논의는 주로 인적자본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강철규 - 지식사회&지력기업, 웅진출판사, 1994
교육부 -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시안), 1999
김복동 - 지식기반사회의 경제교육 내용구성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산업연구원 - 21세기를 대비한 산업구조 개편 지식기반산업을 중심으로 (KIET정책자료), 1998
손상영 -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토론회(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정부걔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9
이선·장석인 외 - 지식기반경제의 이론과 실제, 을유문화사, 2000
이근 - 지식기반 경제와 한국기업의 지식창조, 2001
이근 외 - 기술과 진화의 경제학연구회 공저 지식정보 혁명과 한국의 신산업, 이슈투데이,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입문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 경제ⅱ) 고대의 경제와 사회ⅲ) 중세의 경제ⅳ) 중상주의ⅴ) 중농주의Ⅲ. 근대 경제학의 변천ⅰ) 고전학파ⅱ) 역사학파 ⅲ) 사회주의 경제학ⅳ) 제도학파Ⅳ. 현대 경제학의 변천ⅰ) 한계효용학파ⅱ) 케인즈 학파 ⅲ) 통화주의 학파ⅳ) 신고전파ⅴ) 후생경제학파Ⅴ. 자본주의 이후의 체제ⅰ) I M F G A T T 체제의 성립ⅱ) 장기호황기ⅲ) 세계 경제의 위기ⅳ) 세계 경제의 다극화와 블록화ⅴ) 세계화의 가속ⅵ) W T O 체제의 출범Ⅵ. 지식 및 정

  • [국어작문] 현대 한국사회 지식인
  • 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닥뜨리고 있다.전통적으로 한국사회는 그 어떤 행위보다도 배움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해 왔으며, 배운 자는 자신의 노력에 대한 충분한 보답을 받아 왔다. 다시 말해 한국사회에서 삶의 질은 언제나 배움의 양과 질에 비례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인격 형성이나 만족스러운 삶의 양식 같은 내재적 질뿐 아니라, 사회적 존경과 영향력, 문화적 세련, 경제적 안정 등 겉으로 드러나는 구

  • [소비자와 시장] 영국, 대한민국, 브라질 3개국 소비자의 의사결정능력 테스트 방안
  • 경제학에서는 시간제약이나 예산 등의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해서는 소비자 행동연구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변이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행동주의 학파의 소비자 행동 모델에서도 제시되었듯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곧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생각 할 수 있다. 가. 문화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는 지식, 신념, 예술, 도덕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지식을 창조하는 조직의 능력과 지식을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Underwood(2006)은 OIQ를 기업이 경쟁력 있게 행동하는 능력, 기업이 “안전지대”에 머무를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측정한 것이라고도 한다. 스즈키 칸이츠로(鈴木勘一郞)는 OIQ를 조직 전체를 일종의 정보시스템으로 파악하고 조직이 효율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있는지를 검토함으로써 측정이 가능하다 하였다. OIQ관련 학문적 선행 연구자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사례로 꼽힐 만하다. 9. 참고 자료 및 문헌파이낸셜 뉴스3. 장소마케팅1. 개념 및 정의 장소마케팅은 특정한 장소의 문화, 역사, 자연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고유한 이미지를 창출하고, 이를 부각시킴으로써 기업이나 주거인구, 관광객을 유치하고 만족시키는 모든 종류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장소 마케팅 전략은 서구 사회에서는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실제 지역에 적용되기 시작했다.2. 관련용어 관광마케팅, 도시마케팅,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