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 종말, 구원론, 천년왕국운동, 개인종말론] 종말론의 정의, 종말론의 배경, 종말론과 구원론의 상호작용, 종말론과 천년왕국운동, 개인 종말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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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말론의 정의

Ⅱ. 종말론의 배경

Ⅲ. 종말론과 구원론의 상호작용
1. 부활의 개념
2. 구원의 개념
3. 칭의의 교리
4. 성령의 문제

Ⅳ. 종말론과 천년왕국운동

Ⅴ. 개인 종말론
1. 육체적 죽음
1) 육체적 죽음의 정의와 필연성
2) 성도가 겪는 죽음의 의미
3) 죽음에 대한 성도의 자세
2. 영생(永生)
1) 영생에 대한 증거
2) 영생에 대한 잘못된 견해
3. 중간기 상태(中間期 狀態)
1) 중간기 상태에 관한 로마 카톨릭의 견해
2) 중간기 상태에 관한 개신교의 견해
3) 사후 영혼의 의식
4) 사후 영혼의 활동에 대한 오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말론의 정의
종말론은 최후의 사건에 대한 교의학적(敎義學的)인 진술이다. 전통적으로 종말론의 문제는 다음 두 가지 범위와 지평에서 이해되었다. 하나는 인간의 부활(復活)과 영생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계의 종말(終末)과 완성(完成)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전자를 개인적 종말론 또는 현재적 종말론이라 하고, 후자를 세계적 종말론 또는 우주적 종말론이라고 한다. 성서의 종말론은 현재적일 뿐만 아니라 미래적이며 개인적일 뿐만 아니라 우주적이므로 총체적 종말론의 문제는 양자를 조화 있게 다룬 종말론이어야 한다.
종말론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만물의 최종적 완성을 목표로 하는 성서의 교훈을 가르치는데 사용하는 용어로써, 이 세대가 끝난 후의 일인 주의 강림(降臨), 심판(審判), 부활(復活), 천년왕국(天年王國), 영원한 세계의 상태 등이 포함된다. 성서 전체에 걸쳐서 나타난 역사는 하나님의 구속활동(救贖活動)을 보여 주며, 따라서 그 역사는 새로운 질서를 향하여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 때에 일어날 사건들에 대한 신약의 가르침은 창조의 교리 및 구속의 교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구체적으로 신약의 종말론은 다음과 같은 교리적 요소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즉 소망과 육체의 부활과 그리스도의 강림 그리고 심판 및 영생이다. 이러한 모든 것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에 대한 약속과 그 실현으로서의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가르침의 제반 국면들이다. 신약교훈의 중요한 요소는 그리스도의 인격적 강림이 하나님 나라와 천년왕국에 관련되어 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강림과 최후의 심판사이에 있을 그리스도의 천년간의 통치를 의미한다. 또한 천년왕국은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영적 통치(무천년설)로 간주하기도 하고, 어떤 학자는 그 개념을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전세계에서 이루어질 복음의 지배에 대한 비유로 간주하기도 한다(후천년설).
그러나 구약에서 약속된 하나님 나라는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변화를 통하여, 그리고 불멸의
참고문헌
목창균(1998), 종말론 논쟁,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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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복윤(2001), 종말론, 개혁주의 신행협회
에버렛 카버·채수범 역(1992), 종말론 대백과, 나침반사
이종성(1990), 종말론Ⅰ, 대한기독교출판사
윤민철(1995), 위르겐 몰트만의 종말론에 관한 비판적 연구 - 후천적개벽사상의 입장에서,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W. 핸드릭슨·이종전 역(1994), 주제별 종말론 강좌,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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