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반경제사회, 지식기반사회]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개념,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진입과 변화 양상,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학교예산,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학교도서관운영,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대학교육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개념

Ⅲ.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형성

Ⅳ. 지식기반경제사회의 진입과 변화 양상

Ⅴ.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학교예산
1. 학교 예산의 효율적 운영방안
1) 새학교문화창조를 위한 교육여건의 개선
2) 학교 예산회계 제도의 개선
2. 학교 예산회계 제도 개선방안
1) 종합적인 학교예산 집행계획 수립
2) 학교 회계관리의 전산화
3) 학교 예산관리의 구체적 지침 제시

Ⅵ. 지식기반경제사회의 학교도서관운영
1. 자료중심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도서관
2. 학습환경조성과 학습 지원체제 혁신

Ⅶ.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대학교육
1. 예상되는 교육시스템의 변화
2. 가치있는 지식을 위한 대학교육
3. 대학생의 지속적인 학습능력을 키워야 한다
4. 대학교육의 내용
5. 대학교육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는 이미 정보사회를 기반으로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즉 디지털화 된 정보와 지식이 네트워크에 의해 연결되어서 누구나, 어디에서나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디지털과 인터넷 기술이 지식기반사회를 펼쳐가는 핵심적인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군사기술에서 출발한 인터넷은 개방성과 접근용이성 등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확산되어 인간행동 및 사고의 반경을 극대화하여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경제, 사회, 생활양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정보혁명을 바탕으로 지식이 경쟁력 강화와 가치창조의 핵심으로 자리잡는 지식혁명(knowledge revolution)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배분·활용에 기반을 둔 사회를 의미한다(OECD). 즉 지식기반사회는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창조적 지식활동을 전개하고, 디지털 신경망(digital nervous system)이 완비되어 정보네트워크상 장애를 느낄 수가 없는 정도로 지식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지식혁명은 인간생활의 모든 면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식은 권력의 원천이며, 권력이동의 핵심으로 작용하고 있으며(Toffler), 또한 과거 산업중심의 자본주의 시대에서 벗어나 지식주도의 탈자본주의 시대로 전환 될 것이다. 지식은 국가경쟁력의 새로운 원천(new source of wealth)으로 부상하고 있다. 토지, 노동, 자본 등과 같은 전통적 생산요소의 부가가치 생산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고 지속적인 지식창출과 혁신만이 경쟁우위를 보장할 수 있다(노나카) 즉 지식기반사회에서 경제발전의 원동력이었던 전통적인 생산요소인 토지, 노동, 자본은 오히려 제약이 되고 그 대신 지식이 단 하나의 중요한 생산요소가 되고 있다(Drucker).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창의성과 지속적인 지식창출로 높은 경제성과와 풍요로운 삶이 보장되는 사회가 될 것이고, 기회의 확대로 사회적 통합이 유지되는 인간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길원,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에 따른 한국경제의 대응 방안 연구, 호남대 대학원
산업연구원, 창조적 지식국가론, 1999
오상봉·김인중, 지식기반산업의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1999
윤순봉·류상영·전영재, 지식기반경제에서 정부의 역할, 삼성경제연구소 제공
이선, 지식기반경제의 이론과 실제, 을유문화사, 2000
장기복·문현주 외,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에 따른 환경영향과 대응방안,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200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식기반을 토대로 한 건설기술연구개발의 방향,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와 정보화사회] 정보화사회의 현황과 외국 정보화 추진 사례를 통해 본 정보화사회 역기능 해결 및 내실화 방안
  • 지식을 포함한 모든 정보의 생산, 전달 및 활용을 포함하는 인간활동이 전체 사회활동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회이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컴퓨터기술과 전기통신기술의 결합으로 양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사회의 각 부문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며, 정보의 가치를 중심으로 사회경제가 운영되고 발전하는 사회이다.Ⅲ. 정보화사회의 도래정보화사회란 용어는 최근 들어 대중들에 의해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였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변화정도에 따른 분류 : 점진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2. 혁신의 대상에 따른 분류3. 시스템혁신4. 기술의 연속성과 불연속성Ⅳ. 기술혁신의 성공요소제 2장 기술혁신을 위한 제도 및 정책Ⅰ. 기술 혁신을 지원하는 정부 조직1. 교육과학기술부1) 교육과학기술부의 소개2) 여러 방법을 통한 기술 혁신 지원2. 지식경제부1) 지식 경제부 소개2) 산업 기술 혁신 체계 구성3) ‘산업기술개발지원’ 제도4) 규제 개혁을 통한 기술 혁신 노력3. 중소기업청1)

  • 노숙자 지원 사업의 문제점의 관한 해결방안
  • 사회와 비교하면 그 수가 많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불완전한 주거 상태에서 불안정한 고용 지위에 있었던 광범위한 빈곤 계층이 존재하고, 이들이 IMF이후 경제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노숙자로 전락하는 양상이 급격하게 진행되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측면은 앞으로 우리 나라가 고실업 사회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경제가 더욱 불안정한 변화를 보이면서 더욱 심각한 양상을 보일 것이다. 또한, 우리 나라의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교육부, 1998) 평준화 정책의 시행이 거론될 시기적 상황이 중학교 무시험 정책이 실시될 당시의 상황이 유사하였기 때문에, 고교 평준화 정책은 중학교 무시험 정책과 외관상 비슷해 보였지만 중학교 무시험 정책은 시행 3년 만에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마무리 된 것과 달리 고교 평준화 정책은 지금까지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2) 고교 평준화 전개 과정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발전이 이루어지면서 교육의 양적 확대가 크게

  • [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자립형사립고
  • 고교평준화1. 고교 평준화의 개념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비평준화로 인한 중학생들의 과중한 학습 부담, 명문 고등학교로 집중되는 입시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의 부담감, 인구의 도시집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