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소비자권리, 소비자운동, 소비자피해, 소비자문제]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운동의 역사, 소비자운동의 필요성, 소비자운동의 방향, 소비자운동의 문제와 소비자운동의 해결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Ⅲ. 소비자운동의 역사
1. 소비자 협동조합(영국에서 발생)
2. 근대적 소비자 운동
3. 우리나라의 소비자 운동

Ⅳ. 소비자운동의 필요성

Ⅴ. 소비자운동의 방향

Ⅵ. 소비자운동의 문제와 해결책
1. 여성중심의 소비자운동에서 시민운동으로의 확대
2. 새로운 소비자운동의 방향 정립
3. 소비자단체의 비전문화 및 재정적 문제
4. 서울중심에서 지역적 소비자운동의 필요성
5. 적극적 소비자정보제공의 필요성
6. 소비자교육의 활성화
7. 조화로운 소비자운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간 소비자단체가 주도해온 한국소비자운동한국의 소비자운동 역시 한국사회의 산업화과정에서 발생된 각종의 비인간적이고 반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과 치열한 참여의식을 전제로 발전해왔다. 1960년대 경제발전 5개년계획이 시작되면서 우리사회는 온통 경제발전 내지 기업살리기 논리로 유지되었고, 그 와중에서 소비자의 일방적인 희생은 당연히 감수해야 하는 덕목이 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여성권익활동을 주로 하던 몇몇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권익보호활동이 비조직적으로 일어났고, 1976년 소비자보호단체여성단체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권익보호활동이 비조직적으로 일어났고, 한국의 소비자운동은 어려운 여건 하에서 나름대로 많은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힘없고 조직되지 않은 소비자가 조직적이고도 큰 힘을 가진 기업(사업자)으로부터 받는 일방적인 피해를 구제하는 피해구제활동, 상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상품테스트활동, 사업자끼리의 가격담합이나 거래조건 담합에 대항하는 물가조사활동과 불매운동, 소비자 권리의식 확산을 위한 정보제공활동,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법이나 제도 등을 개선하는 정책연구와 정책제안활동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인권으로서의 소비자 권리의식을 갖도록 하였다. 또한 사업자에게는 소비자를 중시하는 기업경영의식으로의 전환을 가져오도록 했으며 정부로 하여금 국민경제와 국가운영에 있어 소비자 행정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채택하게끔 하는 결실을 맺은 것이다. 즉, 사업자와 소비자, 정부와 소비자가 가해자와 피해자, 제공자와 수혜자의 입장을 유지해왔다면 이제 소비자와 사업자, 정부가 하나의 유기체로서 상호보완적 존재라는 점을 확실히 하게 되었고, 여기에 그동안 민간소비자단
참고문헌
◎ 강창경·정순희·허경옥(1998), 소비자정책과 법, 학지사
◎ 김영신(2000), 소비자의사결정, 교문사
◎ 김종의(1999), 소비자행동, 형설출판사
◎ 김기옥 외 3명(1998), 소비자와 시장, 학지사
◎ 박명희(1996), 소비자의사결정론, 서울:학현사
◎ 송보경·김재욱(2003), 소비자 운동, 소비자문제를 해결하는 시민들의 모임
◎ 채정숙(1998), 소비자와 시장환경,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여성복지의 문제점과해결방안
  • 문제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일반여성의 경우 임신, 출산 및 양육이라는 특수한 상황과 현실적으로 윤락여성, 미혼모 등 요 보호 여성들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1995년 북경에서 열린 세계여성대회를 계기로 여성정책에 관한 관심이 확대되었다. 평등, 발전, 평화를 주제로 한 대회인 북경대회에서는 남성과 더불어 역사방향의 추구, 그리고 인간보편의 권리를 추구한다는 인식의 확산에 초점을 겨냥하였다. 즉 여성의

  • [국제지역사회연구] 각 분야 NGO들의 활동 조사를 통한 시민사회의 발전방향 모색
  • 문제에 관한 환경 협력을 조사하고, 그 문제점과 의의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사회운동형 NGO의 역사와 발전, 그리고 현재 가장 영향력이 큰 세계사회포럼에 대한 소개와 이에 참여했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4장에서는 이러한 각 NGO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의 결론에서는 이러한 각 NGO들의 문제점 분석을 토대로 하여 앞으로의 시민사회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 [환경법] 백묵원안의 환경
  • 환경법-중간고사 과제‘白墨圓안의 環境’目次I. 序論II. 經濟的 接近과 限界1. 과거 ․ 현재의 주류적 접근 방식과 그 한계2. 대안적 접근 방식과 그 한계3. 경제적 차원의 해결책 모색을 넘어선, 정치적 논의의 필요성III. 政治를 通한 解決策 摸索1. 일반적인 논의(1) 절차적 ․ 구조적 측면(2) 실질적 측면2. 환경 문제에 있어서의 정치의 역할IV. 具體的인 政策에 對한 論議1. 기존 환경 정책의 문제점2. 환경정책 수립의 기본원칙과 방향V. 國

  • [여성학]페미니즘사상
  • 분석적으로 궁지에 몰리는 것인 동시에 정치적 위험이다.엘쉬테인은 급진전-문화적 페미니스트들에게 여성들을 엄격한 역할속에 가두는 범주들을 전복시킬 것을 촉구했다.엘쉬테인은 댈리나 다른 급진적-문화적 페미니스트들이 가부장제의 역사적 의미보다 은유적 의미를 강조하고 싶어했을지도 모른다고 인정하면서, 가부장제는 은유적 용어로 어떤 정서적 힘을 지니고 있고 공격점을 찾고 있는 여성들에게 방향감을 제공하고 있음을 시인했다.

  • (소비자법 공통) 가습기살균제 피해사건에 있어 소비자의 권리와 권리보장을 위한 법제방안(현행 법제에 대한 비판과 그에 대한 올바른 개정 및 대응방안)을 논해보시오
  • 피해사건에 있어 소비자의 권리1) 소비자 개념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은 약관에 의한 계약의 당사자를 사업자와 고객으로 정의하고 있다. 사업자란 계약의 일방당사자로서 타당사자에게 약관을 계약의 내용으로 할 것을 제안하는 자를 말한다(동법 제2조 제2항). 사업자의 개념은 약관을 작성․제안하는 것에 중점을 둔 개념이며, 그 영위하는 사업의 내용을 문제삼지 않고 있다. 이 점에서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서 제조업․서비스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