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만하임, 지식사회학]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칼 만하임의 삶과 철학

2. 칼 만하임의 '세대문제'

3. 만하임의 인식론

4.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5.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칼 만하임의 삶과 철학

칼 만하임은 1893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부다페스트 대학에서 철학 공부를 시작한 그는 당시 중동부 유럽의 중심지이던 독일로 유학해서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짐멜과 막스 베버, 알프레드 베버 형제 밑에서 공부한 후 1914년 헝가리로 돌아왔다. 이 무렵 부다페스트에는 미학자 루카치가 이끄는 '일요서클'이 형성돼 있었고 만하임은 예술사학자 하우저 등과 함께 이 모임의 열성적 회원으로 활동했다. 그러나 헝가리에 공산 정권이 성립되자 루카치는 인민교육상으로 참여했지만 만하임은 이들과 거리를 유지했다. 그는 혁명과 반혁명이 거듭되던 당시 유럽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을 루카치 등과 공유했지만 정치적이기보다 보다 근본적인 지적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만하임은 1919년 다시 독일로 건너가 하이델베르크대학과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연구활동에 전념했다. 이 기간동안 '인식론의 구조 분석' '역사주의' '보수주의적 사고' 등의 저술을 발표하면서 점차 그의 지적 관심의 중심은 철학에서 사회학으로 이동했다.
1926~1930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 1930~1933년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의 사회학 교수를 지냈다. 그가 초기 학문적 관심사를 집대성한 필생의 역작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를 발표한 것은 1929년이었다. 만하임의 삶에 새로운 지평을 연 것은 1933년 영국 이주였다. 당시 막 집권한 나치 독일을 피하기 위해 선택한 이 결정은 만하임의 지적 관심 분야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런던대학에서 사회학을 강의하였으며, 1945~1947년 동대학 교육연구소 교수로 재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UNESCO)의 유럽 부장으로 재임 중 병사하였다.
독일에서 지식사회학이라는 새로운 사회학 분야를 개척하여 이데올로기의 존재구속성을 강조하였고, 영국에 망명한 후로는 전투적 민주주의자로서 시국적인 발언도 하며, 시대의 진단학(診斷學)으로서의 사회학의 의의를 역설하였다. 또 경험적 사회학의 성과를 인정하였으며, 사회심리학의 도입과 근대 합리적 사회의 대중사회화 현상과 자유를 위한 계획 등을 주장하여 미래사회의 계획화에 역점을 두었다. 주요 저서로 《지식사회학의 문제》(1925)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Ideologie und Utopie》(1929) 《변혁기의 인간과 사회》(1935) 《현대의 진단》(1943) 등이 있다.
참고문헌
송호근, 지식사회학, 나남
칼 만하임,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청아출판사
한상진 엮음, 386세대, 그 빛과 그늘, 문학사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 A+ 완벽정리
  • 지식이 사람들에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유일한 공간 속으로 그들을 이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략) 포이에르 바하 이래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에게서 神을 몰아내고, 신학을 인류학으로 대치하는 것에서 시작한다.어떻든 이데올로기는 자신이 비판적이라고 주장한다. 곧 상대편에 대해 반박할 경우에도, 적어도 겉으로는 합리적인 논리에 의해 반박한다. 아무리 교조적인 이데올로기라 하더라도 결코 그 교조성을 인정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

  • [2020 세대와소통2공통][기말시험] 1.아래의 제시된 문제들 중에 5개를 설명하시오 2.영화 [국제시장]를 보고, 세대갈등의 관점에서 영화평을 작성하시오.
  • 아버지 재현을 중심으로 한 기획 연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4. 김희중(2018), 만하임의 세대이론으로 본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소설 『책 읽어주는 남자』,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5. 류재형(2015), 특집논문 : ,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Vol.11 No.3.6. 정병기(2015), 생략된 세대의 정체성과 가부장주의 및 국가의 의미: 영화 의 재현과 표현, 한국사회과학연구회, Vol.- No.95.7. 영화, 국제시장, 2014.

  • [중국사회발전론] 후진타오 최고지도자의 리더쉽
  • 지식, 식견, 경험 등을 두루 갖춘 과학기술 관료로 성장했다. 그들은 바로 중국 현대화 건설을 이끄는 지도자들이기도 했다. 명문학교에 입학하다 1946년 후진타오의 부모는 태주시에 자리를 잡았다. 차 잎을 팔던 장사꾼이었던 후쩡위는 후씨 종친의 도움으로 다시 장사를 시작하려고 준비했다. 그는 집에서 22Km나 떨어져 있는 강언진市에 새로 차 상점을 열었다. 자금이 빈약한 관계로 점원을 두지 않고 혼자서 경영했다. 1947년 가을 다섯 살이던 후진

  • 미국과 영국의 복지 이데올로기
  • 만하임은 개인 또는 집단의 “세계관” 즉 세상을 바라보는 총체적인 방법을 가리키는 말로 이 용어로 사용하였다. 이는 수많은 사회 현안들을 가로지르며 잘못된 개념을 포함할 수도 있다. 개인과 집단의 삶과 정체성 방식의 구속을 받으면 개인과 집단이 다른 시각으로 사안을 바라보는 일이 어려울 수도 있다. 만하임은 사회 내에 만연한 경제 관계가 총체적 이데올로기 개념을 결정짓는다는 맑스주의자들의 견해를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총체적 이

  • [시민사회]시민사회의 개념, 시민사회의 성격, 시민사회의 필요성, 시민사회의 발달변화, 시민사회의 다원적 가치, 시민사회의 유교적 가치, 시민사회의 지식사회학, 시민사회의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분석
  • 지식사회학(Mannheim, 1954)은, 지식의 역사적문화적 상대성을 파헤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과학은 탐구 대상에서 자연스럽게 제외되었다. 이러한 지식사회학의 뿌리는 마르크스와 뒤르켐의 저작에서 발견되지만, 그것이 독자적인 분과로 발전된 것은 보통 막스 셸러와 칼 만하임에게 공을 돌리고 있다. 그나마 애석하게도 지식사회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2차대전 이후 거의 명맥이 끊어졌다.그러나 과학철학과 과학사의 발전에 힘입어 1970년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