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정책] 대북정책의 목표, 대북정책의 함의, 대북정책의 원칙과 대북정책의 국제정치적 성향, 대북정책의 상호주의적 관계 및 향후 대북정책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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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북정책의 목표

Ⅲ. 대북정책의 함의

Ⅳ. 대북정책의 원칙

Ⅴ. 대북정책의 국제정치적 성향
1. 현상유지의 잠정적 인정을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2. 북한의 점진적 변화 촉진
3. 안보와 남북교류협력의 동시추진

Ⅵ. 대북정책의 상호주의적 관계

Ⅶ. 향후 대북정책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반도는 탈냉전 시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결과 반목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아직까지 지구상에서 가장 첨예한 대치상태에 있다. 그렇다고 남북관계를 언제까지나 소모적인 대결 상태로 내버려 둘 수는 없는 것이다.
대북정책은 먼저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남북간의 화해와 교류, 협력을 통하여 북한을 변화시킴으로써 한반도에서 평화와 공존을 이룩하려는 정책이다. 정부는 무력도발의 불용, 흡수통일의 배제, 그리고 화해와 협력의 적극 추진이라는 대북정책의 3대 기조아래에서 남북한간의 긴장과 소모적 대결을 지양하고 북한이 개혁과 개방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적극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해서 대북정책은 대북 3원칙을 기조로 하여 남북한간의 소모적인 대립관계를 벗어나 상호 공존하면서 교류와 협력을 통해 공동번영을 이루어 나가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북정책이다.
정부가 추진해온 통일정책은 처음에는 ꡐ대북정책으로 불려오다가 뒤에 와서는 ‘포용정책’으로 그 이름을 바꿨다. 이는 미국의 북한에 대한 포괄적 포용정책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는 점에서 혼용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한편 대북포용정책에서는 당면과제인 남북관계 개선에 대해서도 과거와 다른 차원에서 개념을 정립하였다. 남북간의 당국자대화는 남북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당국자대화를 남북관계와 등치(等値)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에서 당국자대화가 지닌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상을 재정립시켰다.
첫째, 남북관계 개선은 정부간 대화뿐만 아니라 민간의 교류관계 발전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민간에서의 광범한 교류는 남북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당국자간 대화가 지지부진하더라도 민간교류가 활성화되면 그만큼 남북관계는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민간에서의 폭넓은 교류와 협력의 실현은 남북간의 신뢰회복을 촉진하여 필연적으로 당국자간 대화의 가능성을 높이고, 당국자간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그 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민간교류는 당국자간 관계가 진전되지 않는 상태에서도 쌍방의 위협인식을 감소시키고 나아가 상대방을 대화로 나오도록 분위기와 기반을 조성한
참고문헌
· 권재표(2001), 김대중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배경과 전개 그리고 미·북의 정책적 대응, 서울 성균관대 정치대학원
· 김국신(1999), 미국의 대 북한 정책, 외교 제49호, 한국외교협회
· 김구섭(1999), 대북햇볕정책의 평가와 실효성제고 방안
· 김창환(2000), 대북 포용정책이 남북관계에 미친 영향, 동국대 행정대학원
· 랠리 닉슈(1996), 미 북 관계와 미국의 대 한반도 정책, 민족 통일 연구원 주최 북한 정세 변화, 문민와 주변 4국의 대 한반도 정책에 관한 국제 학술 회의 발표 논문
· 문답으로 풀어본 대북포용정책(1999), 동북아평화연구회
· 정경환, 김대중정부 대북정책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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