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역사] 동양근대사회의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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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衛正斥邪的 論理
3. 文明的 視覺의 比較優位論理
4. 文明改造의 論理
5. 맺는 말
본문내용
지금까지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논의를 살펴보았다. 즉 한국의 근대화는 내재된 원동력에 의한 주체적인 근대화였는가. 아니면 일제의 식민지하에서 있었던 근대시설 등 인적 물적 자원이 토대가 되어 한국의 자본주의 발전이 가능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는 식민지근대화론의 허구성을 농업과 공업면의 자료를 들어 반박하였다. 그리고 우리의 근대화는 우리 민족 내부에 축적된 자본주의맹아에 의하여 주체적으로 발전하여  숙성기를 거치는 과정에서 일제의 식민지를 맞게 되었고 이 때문에 자본주의 숙성기를 거치지 못하여 계기적 발전을 못하게 되었음을 밝혔다.
그러면 식민지적 상황에 있었던 한국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살펴보자.

당시 완전 식민지상태에 있던 처지라 한국인의 대서양 인식에 관한 자료는 그리 많지 않지만 주어진 자료를 가지고 비슷한 시기에 한국인의 대서양 인식은 어떠했는지를 당시 지식인들이 제기하였던 文明談論들을 가지고 살펴보기로 하자.

조선 개화기 문명담론은 대체로 위정척사의 논리, 문명적 시각의 비교우위논리, 문명의 개조 및 全盤西化의 논리가 제기되었다.

그러면 그 내용과 성격들을 순서대로 살펴보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위정척사론이나 동양문화우월론 보다는 문명개조 및 전반서화의 논리가 어떠했는지에 더 비중을 두고 살펴보기로 하겠다.
서세동점의 시기에 일본이 일찌감치 明治維新으로 全般西化를 시작하고 있을 때 중국은 萬國公法體制를 무시하고 中體를 고수하려다 이를 붕괴시키려는 西歐와의 충돌로 1860년 베이징조약과 함께 반식민지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러한 소식이 한국 국내에 전달되자 한국의 지식인들은 민족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변혁의 과제를 어떤 방향으로 해결하느냐의 문제를 놓고 갈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百家爭鳴的 文明談論이 제기되었다.  그 중의 하나가 衛正斥邪의 論理였다.

이것은 尊王洋夷의 논리적 연장으로 洋夷를 인간 이전의 禽獸로 규정짓고 이 금수무리가 침범하는 위기에 처하여 조선을 지켜야 한다는 논리다. 따라서 衛正斥邪論者들은 서구문명에 대한 관용의 여지가 없음은 물론 서세침략에 강경자세로 대응하고 쇄국을 주도하였다. 또 서구화한 일제의 침략도 왜양일체로 간주하여 항일의병투쟁으로 맞섰다.
이러한 성격을 갖는 위정척사론자의 대표적 담론자가 李恒老의《華西集》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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