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대기오염피해][대기오염 피해 사례][환경오염]대기오염의 정의, 대기의 성분, 대기오염의 원인, 대기오염과 건강위해, 대기오염의 역사, 대기오염의 현황, 대기오염의 피해 사례, 대기오염저감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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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기오염의 정의

Ⅲ. 대기의 성분

Ⅳ. 대기오염의 원인

Ⅴ. 대기오염과 건강위해
1. 아황화가스(SO2)와 만성 폐질환
2. 이산화질소(NO2)와 만성 폐질환
3. 대기오염과 화분 알레르기
4. 대기오염과 암
5. 일산화탄소(CO)에 의한 건강 위해
6. 오존(O3)에 의한 건강 위해
7. 탄화수소와 발암물질

Ⅵ. 대기오염의 역사

Ⅶ. 대기오염의 현황

Ⅷ. 대기오염의 피해 사례
1. Krakatau섬 화산폭발사건
2. Meuse Valley 사건
3. London smog
4. LA smog
5. Bopal 사건
6. 체르노빌 원자로 폭발사건

Ⅸ. 대기오염저감대책
1. 배출허용기준의 단계적 강화와 예시제 도입
2. 자동차 공해관리 강화와 오존경보제 실시
3. 총량규제의 단계적 도입과 오염원 집중관리
4. 청정연료 공급 확대와 지역난방체계 구축
5. 대기환경기준 강화와 지역환경기준 유도
6. 중앙정부 및 관계부처 관련 대책
7. 검찰 및 관계 부처 관련대책
8. 각자의 실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기오염의 발생증가 요인으로는 도시지역에서는 자동차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자동차배출가스의 증가 및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의 증가 등이 있으며, 또한 기류의 이동경로에 따라 중국, 일본 등으로부터 오염물질이 장거리 이동되어 우리나라에 유입됨으로써 산성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에 청정연료 사용대상시설 및 사용지역의 확대, 배출허용기준의 강화, 저공해자동차의 보급확대, 지역난방 및 공업단지 열병합발전시설의 확대 로 대기오염이 감소될 요인도 상존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에너지소비량은 선진국에 비하여 높은 증가추세를 보이며 이와 같은 현상은 경제성장에 따라 계속 늘어날 전망이며, 특히 국민생활의 편익성 추구로 전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발전 연료로서 석유의 사용량은 감소하고 석탄의 사용비율은 현재의 16%에서 30% 정도까지 증가될 것이며, 자동차는 2.4배 증가한 총 1,315만대로 증가하고 특히 경유차는 2.2배 증가한 470만대가 운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석유화학공장 및 유류저장·판매시설 등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질(VOC)이 배출됨으로서 발생되는 광화학스모그에 대한 발생억제대책 및 중국으로부터 장거리이동되는 오염물질에 대한 국제협력문제가 중요한 대기보전대책으로 대두되고 있다.

Ⅱ. 대기오염의 정의
대기 중에 인위적으로 배출된 오염물질이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이 존재하여, 오염물질의 양, 농도 및 지속시간이 어떤 지역의 불특정 다수인에게 불쾌감을 일으키거나 해당지역에 공중보건상 위해를 끼치고, 인간이나 동물, 식물의 활동에 해를 주어 생활과 재산을 향유할 정당한 권리를 방해받는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오염물질의 성분은 지적하지 않았으나 오염물질이 인위적으로 배출된 것이며, 대기 중에서 적당한 농도로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 존재하여야 하고, 이로 인해 지역주민에게 불쾌감 및 공중보건상의 위해를 끼쳐 생활과 재산을 지키고 누릴 권리를 방해받는 대기환경 상태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대기환경(ambient air)이란 노동환경, 공장 등 작업장의 실내환경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사람과 자연생태계가 생활을 영위하는 실외대기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ⅰ. 대기오염개론(1995), 대기환경연구회, 동지
ⅱ. 이규성 외(1998), 대기오염개론, 형설출판사
ⅲ. 장영기(2000), 자동차 대기오염 배출량 산정 및 개선 방향
ⅳ. 정용승·김태군(1991), 대기오염의 장거리 이동 사례연구: 황사, TSP, Sulphate의 발원지 추적, 한국대기보전학회지, 7(3), 197-202
ⅴ. 종교철 외 역(1999), 환경지구과학
ⅵ. 한상욱 외 31명 공저(1999), 환경정책론, 신광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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