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EDI, 무역자동화] 물류EDI(무역자동화)의 구성요소, 물류EDI(무역자동화)의 필요성과 물류EDI(무역자동화)의 시장구조 및 물류EDI(무역자동화)의 개선방안, 물류EDI(무역자동화)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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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물류EDI(무역자동화)의 구성요소
1. EDI사업자
2. EDI이용자
3. EDI표준
4. EDI시스템

Ⅲ. 물류EDI(무역자동화)의 필요성
1. 국내적인 요인
2. 대외적인 요인

Ⅳ. 물류EDI(무역자동화)의 시장구조

Ⅴ. 물류EDI(무역자동화)의 개선방안
1. 종합물류정보망 부문에서의 개선방안
2. 민간기업부문에서의 개선방안

Ⅵ. 결론 및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란 최근 전 세계적인 정보화의 추세에 따라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히 발전되면서 새로운 정보통신 상품과 서비스의 하나로 출현하게 되었다. IDEA (International Data Exchange Association)가 내린 정의에 따르면, EDI란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합의된 문서표준(agreed message standards)에 의해서 작성하여, 한 컴퓨터시스템으로부터 다른 시스템으로(from computer to computer) 전자적 수단(electronic means)을 통하여 전달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물류 EDI란 무엇인지를 고려해보자. 물류 EDI란 간단히 말해서 물류관련업무에서 수반되는 물자교환관련 문서행위에 전자적인 문서교환방식을 도입·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실 최근에는 물류분야가 산업과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급부상하면서 정보통신업계나 물류업계를 중심으로 물류 EDI와 같은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매우 활발하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물류정보화를 실현으로 물류비용을 절감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건설교통부주관아래 종합물류정보전산망구축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종합물류정보전산망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물류분야의 EDI도입을 국가적 차원에서 실행하기 시작하였다.

Ⅱ. 물류EDI(무역자동화)의 구성요소

1. EDI사업자

EDI는 어느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전화회선이나 기타 전송선을 통해 전자문서를 전송한다. EDI를 위한 시스템간의 접속은 거래상대방의 수가 적을 때는 효과적이나, 거래대상의 시스템 수가 많으면 회선유지비용이 커지며 송수신시간을 조정하거나 전자문서의 보안을 유지하기가 힘들다. 이때 EDI서비스 기본업무처리나 중계기능을 갖고 있는 부가가치 통신망(Value Added Network: VAN)사업자들이 서비스이용자들 사이에서 그들의 업무를 대행해줄 수 있으며 이용자는 VAN사업자들의 존재로 투자비용의 절감, 송수신시간의 조정, 보안의 강화 등의 효과를 갖는다. 일례로, VAN사업자가 존재함으로 인해, 거래선이 16에서 8로, 2배의 감소효과가 발생한다.
참고문헌
ⅰ. 김병곤·이동만(1997), EDI 시스템 구현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ⅱ. 강홍렬(1996), EDI와 정보통신망, 그리고 전자상거래, 통신개발연구원
ⅲ. 김은(1995), EDI 도입 및 확산 방안, 국가기간전산망저널
ⅳ. 신상용(1998), 인터넷 EDI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ⅴ. 심상렬(1998), 인터넷 환경하에서의 EDI 향후전망, 무역상무연구, 제11권
ⅵ. 정보화 시대의 EDI와 국제상거래의 문제, 한국무역상무학회
ⅶ. 한국전산원(1997), 국내 EDI 활성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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