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 국세우선권, 지방세, 세원배분] 국세의 개념, 국세우선권의 의의, 국세우선권의 제한, 지방세의 구조, 중앙과 지방간의 세원배분 현황, 세원배분을 통한 지방재정확충 방안, 조세체계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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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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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국세의 개념
Ⅲ. 국세우선권의 의의
Ⅳ. 국세우선권의 제한
1. 집행세·지방세 등의 가산금과 체납처분의 우선
2. 공익비용의 우선
3. 담보물권과의 우선관계
1) 의의
2) 적용범위
3) 당해 재산에 대한 국세
4. 기타 사채권과의 관계
1) 우선변제임차보증금의 우선
2) 임금채권 등의 우선
3) 가등기담보권과의 관계
5. 조세상호간의 우선관계
Ⅴ. 지방세의 구조
Ⅵ. 중앙과 지방간의 세원배분 현황
1. 국세와 지방세의 배분체계
2. 국세·지방세 수입의 현황 및 지방세 수입의 구조
Ⅶ. 세원배분을 통한 지방재정확충 방안
1. 지방세의 과표현실화
2. 지방소득세의 과세
3. 지방소비세 강화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세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특별한 급부에 대한 반대급부로서가 아니고 재정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국민에게 부과 징수하는 금전급부이다. 조세는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지만 부과권자를 기준으로 분류할 경우 국가가 부과 징수하는 조세를 국세라 하고, 지방자치단체가 부과 징수하는 조세를 지방세라 한다. 그리고 지방세는 다시 특별시세, 광역시세, 도세, 시 군세 및 구세로 구분된다. 우리나라 조세체계는 국세 17개 세목과 지방세 15개 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세와 지방세는 각각 그 과세주체의 주된 재원이 되어 중앙과 지방자치단체의 운영에 독립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행 조세체계는 중앙과 지방간의 편중된 조세수입을 초래하여 중앙과 지방정부간의 현격한 재정 수입의 차이를 가져왔고, 이는 지방자치단체간의 재정불균형으로 이어져 지역별 균형 발전을 크게 저해하고 있다. 그러므로 중앙과 지방정부간의 조세수입의 격차를 줄여 지역간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적정 담세력을 기초로 국세와 지방세를 유기적.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국세와 지방세간의 관계를 균형있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Ⅱ. 국세의 개념
중앙행정부서인 국세청에서 부과·징수하며, 국방·치안·교육 등과 같은 국민전체의 이익을 위하여 사용한다.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특별소비세, 주세, 전화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부당이득세, 교육세, 교통세, 농어촌특별세가 있다.
Ⅲ. 국세우선권의 의의
국세기본법 제35조 제1항 본문은, 「국세·가산금 또는 체납처분비는 다른 공과금 기타의 채권에 우선하여 징수한다」라고 하여 국세우선권을 규정하고 있다. 납세자의 재산이 체납처분·강제집행 등의 강제절차에 의하여 환가되어, 경합하는 수개의 공과금 기타 채권의 변제에 충당하는 경우에, 국세를 다른 공과금 기타 채권에 우선하여 징수한다는 원칙을 「국세우선의 원칙」이라 하고, 이와 같이 국세채권에 부여된 우선징수권을 「국세우선권」이라고 한다(지방세법 제31조 제1항도 지방세우선권을 규정하고 있으나, 지방세의 부과·징수에 관한 지방세법상의 제 규정은 국세의 그것과 같은 취지로 규정되어 있으므로, 이하에서는 국세우선권을 중심으로 설명하며, 국세와 지방세와의 우선관계는 후술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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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천두, 조세법개론, 경문사, 1978
△ 김응우, 국세의 우선권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1994
△ 김이태, 국세와 지방세간의 세원재분, 지방재정, 1984
△ 선병완·양규혁, 세법의 이해, 조세통람사, 1999
△ 오연천, 지방재정확충을 위한 세재 개편방향, 지방세, 1993
△ 윤영선, 지방재정확충을 위한 국세와 지방세의 조정방안에 대한 소고, 월간조세, 1990
△ 이영희, 국세와 지방세의 합리적 세원 조정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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