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전략] 국내외 자동차기업의 세계화전략, 금융의 세계화전략, 한국어의 세계화전략, 한의학의 세계화전략, 남도음식의 세계화전략, 김치의 세계화전략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내외 자동차기업의 세계화전략
1. 현대자동차의 세계화
2. 기아자동차의 세계화
3. GM사의 세계화
4. 도요타의 세계화

Ⅱ. 금융의 세계화전략
1. 금융세계화의 태동
2. 금융세계화의 구체적인 전개과정
1) 금융혁신과 탈규제 : 새로운 ꡐ고도금융ꡑ(high finance)의 성립
2) 국제통화제도의 붕괴 : 국제 금융질서의 불안정화
3) 초민족적자본(TNCs)의 축적방식 변화와 법인자본의 금융화
3. 금융세계화의 함의

Ⅲ. 한국어의 세계화전략

Ⅳ. 한의학의 세계화전략

Ⅴ. 남도음식의 세계화전략

Ⅵ. 김치의 세계화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내외 자동차기업의 세계화전략
1. 현대자동차의 세계화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 있어 줄곧 우위를 지켜온 현대는 1982년 구미의 캐나다 등지에 진출한 이래 계속적인 경영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는 포니나 스텔라와 같은 우리 자동차를 현지에서 조립, 판매해 세계 시장에서 히트시켰던 경험으로 적극적인 해외 진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지난 89년 캐나다에 100%단독 투자해 연산 10만 대 규모의 현지 공장을 세운 현대자동차는 이 공장의 가동을 중지하여 대대적인 보수 작업에 들어갔다. 미국 등 북미 시장에서의 이미지 개선에 주력해 온 현대는 그 동안 이 공장에서 소나타를 생산해 왔으나 생산이 재개되는 엘란트라 후속 차종인 J-2카를 생산하여 북미 지역은 물론 유럽 지역에까지 수출하고 있다. 이 회사가 해외 생산의 다른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KD(부품 조립 Knock-down)수출에 의한 현지 생산이다. 국내 인건비가 선진국 수준에 이르렀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방법은 특히나 장려할 만하다. 이미 태국에 KD수출, 현지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데 이어 이집트와 보츠나에도 현지 공장을 확보하고 생산에 들어가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현재에서 생산한 승용차의 인기가 좋아 지난해 7000대 였던 판매 규모를 올해는 20,000대 까지 늘릴 계획도 갖고 있다. 최근에는 이집트에서 우리 자동차사가 승용차 합작 공장을 세워 중동 지역에서 우리 제품의 수출을 도모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에도 현지 공장을 확보하고 생산을 시작했다. 또한 앞으로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를 중국에서도 승용차 생산을 추진하기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고 있다. 이미 그레이스 등 소형 버스와 트럭 생산을 위한 구체적인 상담을 광동성 등 3개 지역, 3개 공장과 진행하고 있다. 현대는 이와 함께 유럽 현지 생산을 시작한다는 전략을 세워 두고 있다.
참고문헌
미토 세쓰오, 오노 다이이치와 도요타 생산방식, 2004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서울사회경제연구소, 2005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2, 박영사, 2004
정일구,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2004
프랑수아 셰네 역, 서역진 옮김, 금융의 세계화 기원, 비용 및 노림
edaily 종합뉴스, 테마기획 현대차 글로벌 경영,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다민족 다문화 프로세스
  • 기업의 국내진출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가 아침에 머리를 감을 때 쓰는 샴푸, 아침 요리 때 쓰는 가스렌지, 출근할 때 이용하는 엘리베이터, 사무실에서 쓰는 컴퓨터OS와 컬러레이저프린터, 퇴근 후 집안 조명등, 주말 외식때 자주 가는 패밀리 레스토랑 등은 모두 외국계 회사들이 시장1위를 차지하는 품목들이다. 또한 김치냉장고, 일회용 건전지, 스포츠용품, 전자사전 등의 일상용품 외에도 자동차용 미러나 에어컨(자동차용)과 계기판(자동차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세계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③ 제3세계에 관한 문화기술지들보다는 학생들이 선망하는 선진국가들에 관한 문화기술지가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데 보다 더 효과적이다.④ 외국의 이론과 개념들을 수용하는 과정에는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며, 그것의 이해와 적용에는 반드시 우리의 일상적 체험을 토대로 삼는 내면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⑤ 서구에서 수입된 무수한 이론과 개념들을 무분별하게 주입하는 식의 교육 과정으로는 우리 사회의 세대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기업부도로 실업자가 늘어나는 경우 정부는 어떤 방법으로 개입해야 하는가 1) ?우리 나라 경제 발전에서 재벌이 끼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말해보 2)라.세금을 3) 많이 거두면 경제 자유를 저해한다 세금이 적을수록 좋다는 주장에 관한 본인의 .의견은?입시119 (http://cafe.daum.net/ipsi119)구술논술 대표브랜드경영학과 는 무엇의 약자인가 또 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 CEO ? CEO ?노조와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는 것

  • [국제사회의이해]기말고사 최종정리본
  • 세계화의 과정)1993년 12월 우루과이 라운드 다자간 부역협정이 체결1995 년 1월 WTO 체제가 출범됨에 따라 그 확대속도가 가속화 세계 모든 나라의 정부는 m들 국가의 모든 경제정책을 무역자유화, 서비스무역자유화,금융자유화 등 자유화를 지향하는 세계시장경제에 부합토록 조정2) 세계화와 국제화세계화는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 다르다.국제화 : 국가와 국가, 그리고 그 국가 내의 기업과 기업, 또는 그 개인과개인간의 관계가 양자적관계(Bilat

  •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주면서 외국 산업을 유치해서 많은 성과를 이뤘다.5. 덴마크 마케팅 전략첨단의 창의적 방법론 도입현재의 덴마크는 해외 마케팅 사업을 잘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여전히덴마크는 잘 알려져 있지 않고, 덴마크의 강점과 능력에 대한 이미지는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하다고 보여진다. 앞으로 덴마크의 이미지를 고양하기 위한 노력은 강화되어야 하고, 앞에서 제시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첨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