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의 지위] 중국여성의 지위(과거와 현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고대중국여성의 지위

2. 남성지배이데올로기와 유교

3. 문학작품을 통해 본 중국의 여성관

4. 중국여성들의 전족

5. 경제적 측면에서 본 남아선호사상

6. 전통사회에서의 여권의식

7. 근현대 사회에서 중국여성의 지위변화

8. 현대 일반가정에서 여성의 지위

9. 정치적 측면에서 본 여성의 지위

10. 맺음말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대중국여성의 지위

아편전쟁 이전의 중국 봉건사회에서 여성은 봉건종법 사상과 제도의 네 가지 권력인 정권,족권, 신권, 부권의 속박을 받으면서 사회의 최하층에 처해 있었다. 중국의 남자는 보통 세 가지 종류의 계통적인 권력의 지배를 받아야만 했다. 즉, 하나는 나라, 성(省), 현(縣)으로부터 향(鄕)에 이르는 국가 계통이요, 다음으로는 종사, 지사로부터 가장에 이르는 가족계통이다. 끝으로 염라대왕, 성황당신으로부터 토지보살에 이르는 명부계통과 옥황상제로부터 각종 신선과 요괴에 이르는 신선계통으로 둘을 합하여 귀신계통이라고 부를 수 있다. 여자의 경우에는 이상 세 가지 종류의 권력 지배 외에도 남자의 지배가 첨가되었던 것이다. 봉건종법제도는 남성중심의 제도로 여성은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반드시 남자에게 의존해야만 했다. 이로 인해 정치법률, 문화교육, 사회지위, 윤리도덕, 혼인, 가정 및 풍속습관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남존여비현상을 만들어냈고, 봉건예교의 속박과 박해는 이러한 현상을 더욱 심화시켰다. 여자는 인신의 자유가 없었을 뿐 아니라 생존의 권리마저도 보장되지 않았다. 가정은 봉건사회의 기본단위로 봉건종법의 윤리관념은 여자가 가정 안에서 종속적인 지위에 처하도록 규정하였다. 즉 여자는 남자에게 반드시 복종해야 하고 정신적, 육체적인 업신여김을 참고 견뎌야했으며 자식을 낳아 대를 이어주는 수단이었다. 삼종사덕(三從四德)과 현모양처는 여자가 지켜야할 규칙이었다. 삼종이 최초로 나와있는 문헌은 『의례. 상복. 자하전』인데, 시집가기 전에는 아버지를 따르고 이미 시집을 갔으면 남편을 따르고 지아비가 죽으면 아들을 따라야 한다고 되어 있다. 동한의 반고가 편찬한 『백호통의』에는 이에 대해 한걸음 더 나아가 이렇게 해석하고 있다. 남자란 맡은 자이니 공훈과 업적을 담당한다. 여자는 따르는 자이니 다른 사람을 따른다. 아직 집에 있을 때는 부모를 따르고 이미 시집을 가면 남편을 따르며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른다. 또한 남편이란 떠받드는 것이니 인도를 떠받드는 자이다. 아내란 복종하는 것이니 가사에 힘써 일하고 사람들을 섬기는 자이다. ‘사덕’이란 용어는 『주례』에서 최초로 나타나는데 반고의 누이동생인 반소가 지은 『여계』에는 사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참고문헌
마저리 울프, 현대중국의 여성, 한울
윤방열, [여계]를 통해 본 중국여성의 부도, 아세아여성연구
강윤옥, 최근 10년을 통해서 본 중국 여성의 지위변화 양상, 여성·가족생활연구 제8집
김용흥, 중국고대사회의 여성의 지위에 관한 연구, 여성문제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샤 마케팅전략
  • 여성의 경제적 지위 향상과거에 비해 전문직 여성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사회적으로 점차 중․장년여성들의 경제력이 향상되었고 여기에 프리미엄 화장품을 선호하는 중․장년 여성들의 소비패턴과 맞물려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2) 온라인 마켓 성장온라인 마켓은 판매자간의 경쟁이 과열되기 때문에 판매가격이 낮아지고 소비자의 가격비교가 용이하며, 소비자의 빠른 need변화를 파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새로운 유통형성은 전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여성이 85.7%를 기록하며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결혼이주민, 혼인 귀화자, 기타 사유 국적취득자 등 다문화가족은 작년 말 현재 26만 7천727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2013년에 32만 9087건의 결혼이 성사됐고, 그중 국제결혼은 2만 9762건으로 전체 결혼에서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중은 8.7%나 되었다.처음에는 농촌총각들이 중국 조선족 여성들과의 결혼으로 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태국, 몽골우즈베키스탄 등

  • 문화적 가치관1
  • 여성들이 자주 등장한다. 여체가 갖는 쾌락적 이미지, 그리고 술과 여성은 둘 다 남성에게 유혹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연말 술 성수기를 맞아 대대적인 광고 선전을 벌이고 있는 주류회사 하이스코트는 하이트 맥주를 포함해 랜슬럿 광고달력을 50만부 제작, 대리점에 배포할 예정이다.5. 경험적인 제품소비자가 기업과 제품과 관련한 경험담을 직접 들려주는 ‘고객스토리’는 제품의 가치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준다. 나와 같은 고객이 실제 겪은 이야

  • [고전문학사] 허난설헌의 생애와 문학 세계
  • 여성문학으로서의 가치만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가난한 여자의 노래’처럼 다른 신분 계층에 대한 이해를, ‘유선사’에서는 신선 세계라는 방대한 판타지를 아우르는 등 상당히 다양하고 깊이 있는 작품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었다. 허균은 황태자의 탄생을 알리러 조선에 온 중국 사신 주지번과 친밀한 교분을 나누었는데, 주지번이 허균에게 난설헌의 시에 대해 관심을 갖고 물어봤다고 한다. 그는 조선에 오기 이전에 이미 허난설헌의 시를 알

  • 영화 감상문 24city 지아 장 Ŀ
  • 중국=사회주의국가’ 라는 생각이 강했던 터라 쇼핑대행업이라는 직업이 중국에 있다는 사실이 아이러니하게 다가온다. 인터뷰 중 ‘차는 사회적 지위 때문에 샀다. 돈 많은 사람들과 있는데 차도 없으면 좀 그렇다.’ 라는 말은 한다. 이 수나라는 여성은 돈에 대한 욕심도 많고 허영심도 많아 보인다. 감독이 청두 노동자의 딸인 이 수나라는 여자를 통해서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 50년대 노동자 세대가 아닌 그 다음 세대를, 그것도 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