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 샤머니즘의 본질과 기원, 샤머니즘과 이중적 영혼관, 샤머니즘의 상징체계, 샤머니즘의 사고체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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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샤머니즘의 본질과 기원

Ⅲ. 샤머니즘과 이중적 영혼관

Ⅳ. 샤머니즘의 상징체계
1. 자연 인식의 기본 구조
2. 태양
3. 달
4. 사방위(四方位)/십자가의 네가지(枝)
5. 뱀
6. 원(圓)
7. 나무
8. 삼위일체
9. 문자
1) 구조주의적 접근이란
2) 말(파롤)과 언어구조(랑그) 연구
3) 민담연구
4) 신화연구
5) 상징연구

Ⅴ. 샤머니즘의 사고체계
1. 신관
2. 영혼관
3. 내세관
4. 강신체험과 엑스타시(Ecstasy)
5. 무당과 굿에 대한 한국인의 기대
1) 사제적 기능
2) 치병적 기능
3) 예언적 기능
4) 오락적 기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샤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고유의 현상은 아니다. 그것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고, 만주, 한국, 일본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우세한 보편적인 종교현상이다. 샤머니즘은 원래 체계적인 교리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애니미즘(animism)에 연유한 원시종교이다. 따라서 샤머니즘은 그것을 수용한 지역이나 민족에 따라서 그 특성을 달리하고있다. 한국의 샤머니즘은 북방문화권에 속하는 여러 다른 민족의 샤머니즘에 비해서 발달한 형태의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 샤머니즘의 특성은 무엇인가? 그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한국의 샤머니즘은 불교가 들어오기 전부터 수천년 동안을 민족과 함께 내려오면서 민족성, 사고방식, 신앙관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실로 고대로 부터 현대무속에 이르기까지 일관해서 한국문화사 속을 흘러온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따라서 '샤머니즘의 연구는 한국인의 정신구조와 문화의 심층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공사에 속하는 기초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샤머니즘의 끈덕진 생명력과 놀라운 수용력이다. 대륙에서 불교, 유교, 도교 등의 대종교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크게 번창하기도 했으나 어느 종교도 샤머니즘을 완전히 제압해 본 일이 없었다. 오히려 이들 외래 종교가 수용과정에서 샤머니즘에 흡수되어 변형되었던 것이다. 더구나 놀라운 것은 타종교의 영향을 그렇게 많이 받으면서도 샤머니즘 자체는 변질됨이 없이 발전되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여기서 샤머니즘의 끈덕진 생명력과 놀라운 흡수력을 발견할 수 있다.'
셋째, 한국의 샤머니즘은 현대문명의 첨단을 살고 있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한국인의 의식구
참고문헌
구미례(1992), 한국인의 상징세계, 교보문고, 1992
김태곤(1981), 한국 무속연구, 서울 : 집문당
미르치아 에리아데, 샤마니즘, 고대적 접신술
민속학회(1981), 한국민속학, 창간호 12호, 서울 : 민속학회
윤성법(1964), 기독교와 한국사상,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이현수(1999), 기도와 샤머니즘의 극복, 월간목회
한국 무교의 역사와 구조(1975),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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