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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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이란?
2.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의 관계

본론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물
1,1 장애물의 극복

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1 음성적 커뮤니케이션
2.2 비즈니스에서 있어서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실패 사례

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3.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변수들

결론

비즈니스에 있어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본문내용
서론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Interculture communication)이란?
문화가 다른 사람들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글로벌 지구촌화 되가는 이 시대에 서 그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연구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은 주로 미국과 우럽 학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비교적 새로운 연구 분야이다. 이 연구의 시작은 사회심리학, 국제관계, 언어학, 인류학, 수사학, 이문화관리훈련(cross-cultural training), 영어를 제 2 언어로 교육하는 분야 등 응용 분야의 실질적인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처음에 대부분의 연구 작업은 학제간(interdisciplinary) 연구 성격을 띠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자들이 주로 커뮤니케이션 시각에서 문화 배경과 종족이 다른 사람들간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고 있다.

2)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 - 비즈니스에도 문화가 있다

문화적 차이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문화가 다르면 커뮤니케이션의 차이를 가져오며,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으면, 비즈니스를 위태하게 만든다.
예를 들면, 독일 사람들은 약속 시간에 늦으면 사람을 아주 무시해버리거나 다시는 못 믿을 사람처럼 취급한다. 부득이한 이유로 상대방이 늦으면 무엇 때문에 늦는지 사전에 알고 있어야 마음이 편하다. 약속한 수출 물건의 배달이 늦어지면 그들은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사전 통보를 받기 원하지만 우리나라 업체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막판에 부랴부랴 사정을 통보해 주지만 상대방의 불신감만 키워줄 뿐이다.
본론

1.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물

문화가 다른 비즈니스맨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는 갈등과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 이것은 각 개인의 문화적 영향 때문이다. 문제는 각 개인의 문화적 틀을 인정하고 상대의 주요한 성격을 알아내서 최대한 그것에 적응하는 데 있다. 그러나 이것을 위해서는 먼저 제거해야 할 장애물들이 있다. 이러한 장애물들은 커뮤니케이션 자체를 불가능하게 하지는 않을지라도, 적절히 통제하지 않으면 비즈니스의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장애물 1. 자민족우월주의
자민족우월주의란 ‘자기의 문화가 본래 우월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지닌 사람은 자기의 기준과 일처리 방식에 입각해 모든 사람을 평가한다. 그러한 태도는 파괴적인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사실 우리 모두는 자민족우월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도 불수 있는데, 우리 자신을 중심에 두고 보는 자민족우월주의 관점은 자신과 타인의 태도와 사고방식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상대를 성급하게 평가하고 낮은 점수를 주기 쉽다. 이것은 결국 ’인간관계‘능력을 질식시킨다.

장애물 2. 고정관념
잘못된 오해는 우리가 다른 집단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고정관념은 개별적 차이나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폐쇄적 카테고리에 속한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시각은 개인 간의 진실한 교류를 차단하다.

장애물 3. 에티켓과 행동
미국을 비롯한 많은 문화권에서 즐겨 쓰는 'OK' 제스처가 그리스, 브라질, 터키사람들에게는 외설스런 의미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또 일본인들이 중지로 가리키는 행동이 미국인들이 보기에는 외설스런 행동에 가깝다는 것을 아는가? 사우디 사람에게 당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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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02 18: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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