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대중매체가 군중심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연구동기
II. 군중심리에 대하여
  ➀ 군중의 정의
  ➁ 군중행동의 촉진 원인 
  ➂ 여러 학자의 시선에서 본 군중
  ➃ 군중의 공통 심리
  ➄ 군중의 유형
      Ⅲ. 군중심리(집합행동)관련 이론
        ➀ 전염이론
        ➁ 수렴이론                                                  
        ➂ 규범 생성 이론
        ➃ 몰 개인화와 군중행동
I. 대중매체란
➀ 대중매체의 정의
➁ 대중매체의 특성
➂ 대중매체의 기능
➃ 대중매체와 군중심리 -이론적 접근

II. 설문조사

Ⅲ. 대중매체의 영향
       ➀ 사회적 측면
          - 금 모으기 운동
          - 태안 봉사활동
        ➁ 정치적 측면
          - 대통령탄핵 중심으로..
       ➂ 문화적 측면
          - TV광고
          - 댓글(악플)문화
      ➃ 경제적 측면
          - 주식투자

현재 대중매체의 영향력의 변화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면 (역기능)

대중매체의 긍정적인 면 (순기능)

요약정리
본문내용
여러 학자의 시선에서 본 군중


Ross

첫째, 군중은 감성적이며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보다 더 열등하다.
 
둘째, 심리는 어떤 관심이나 기대가 초점이  사람들의 주의가
다른 여러 가지 현상으로부터 차단된다.

셋째, 군중은 합리적인 사고력이 부족하고 주된 관심에 부풀어
있어 암시에 걸리기 쉽다.

넷째, 군중이 지도자의 통솔 하에 있을 때, 연장, 강렬화,
선유경향이라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Frued


첫째, 군중 속의 사람들은 부분적으로 유아기로 돌아가고 싶어 함
 
둘째, 그는 동일시의 개념을 이용해서 군중행동을 설명

셋째, 그는 군중을 가족에 비교하고, 군중 성원들은 서로를
동일시하며, 실질적인 집단의 단결심을 양출 해 낸다고함


군중심리 관련 이론

이론4. 몰개인화와 군중행동

짐바르도 (Zimbardo, 1969)의 몰 개인화이론



몰개인화 
“군중 속에 있음으로써 개인이 경험하는 자아 정체성을 상실을 말한다. 
그러나 모든 행동이 항상 반규범적이고 비이성적인 것은 아니다.” 
But, 군중들이 행하는 충동적, 비이성적, 통상의 사회적 및 
개인적 통제 하에 있지 않은 퇴행적 행동에 초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에 대하여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유아는 어머니의 미소에 반응하여 미소를 짓는데, 이러한 모방은 이후에 나타날 동일시라는 심리 과정의 전조로서, 자아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된다.유아는 반복되는 기쁨과 고통의 경험을 사람, 특히 어머니와 연관시킨다. 아동은 생후 일년이 지나면 어머니를 분리된 개인으로 인식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어머니가 없으면 불안해하고 (분리 불안), 낯선 사람을 보면 무서워한다(낯선 이 불안). 이러한 현상들은 자아 성

  • [대중매체] 신드롬과 소비 - 이효리 사례
  • 사회적인 형성 배경3. 대중매체와 신드롬(1) 대중매체의 신드롬 형성(2) 수용자 상품론(3) 문화산업론① 허위의식으로서의 신드롬② 사고를 차단하는 신드롬③ 한 바구니 안에 담아내는 신드롬4. 신드롬과 소비(1) 신드롬에 의한 소비 창출의 예① 책 신드롬- MBC ‘느낌표’의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② 이효리 신드롬- 효리 패션③ 누드 신드롬④ 블랙 푸드 신드롬- ‘검은콩 우유’(2) 신드롬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의 이유① 미디어․광고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영향을 미치는 것송신자의 의도와 결과로 나타나는 효과에 관심 - 행동과학, 사회심리학종합적 정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공통의 상징체계를 사용하여 지식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의미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어떤 분류기준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분류체계는 달라진다.(1) 목적에 따른 분류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 오락을 제공하기 위한 것, 설득하기 위한 것

  • 사회심리 레포트
  • 사회심리학이란?➁ 사회심리학을 왜 연구해야하나?➂ 사회심리학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이 되는가?➃ 사회심리 분야로 나가려면 특별히 필요한 자격증이 있는가? 일할 수 있는 분야는 어떤 분야인가?➄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는 어떤 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나?➅ 사회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한마디결론참고문헌서론사회심리학이란 사람들 간의 사고, 감정, 지각, 동기, 행동이 상호작용과 교류에 의해 영향을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 매체를 통한 상징적 표상을 상징적 언어, 시상적 언어라고 하며 레지오 교사들은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라 말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레지오에서는 사회 인지적 갈등요인을 학습의 중요한 과제로 보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들간의 갈등을 억제하기보다는 발전적 토의나 새로운 학습의 계기로 활용한다. 또래간 뿐 아니라 유아와 성인간 그리고 환경적 맥락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 질수 있는 학습상황을 계획, 제시한다. 유아들은 또래간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