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대중매체가 군중심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6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연구동기
II. 군중심리에 대하여
➀ 군중의 정의
➁ 군중행동의 촉진 원인
➂ 여러 학자의 시선에서 본 군중
➃ 군중의 공통 심리
➄ 군중의 유형
Ⅲ. 군중심리(집합행동)관련 이론
➀ 전염이론
➁ 수렴이론
➂ 규범 생성 이론
➃ 몰 개인화와 군중행동
I. 대중매체란
➀ 대중매체의 정의
➁ 대중매체의 특성
➂ 대중매체의 기능
➃ 대중매체와 군중심리 -이론적 접근
II. 설문조사
Ⅲ. 대중매체의 영향
➀ 사회적 측면
- 금 모으기 운동
- 태안 봉사활동
➁ 정치적 측면
- 대통령탄핵 중심으로..
➂ 문화적 측면
- TV광고
- 댓글(악플)문화
➃ 경제적 측면
- 주식투자
현재 대중매체의 영향력의 변화
대중매체의 부정적인 면 (역기능)
대중매체의 긍정적인 면 (순기능)
요약정리
- 본문내용
-
여러 학자의 시선에서 본 군중
Ross
첫째, 군중은 감성적이며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보다 더 열등하다.
둘째, 심리는 어떤 관심이나 기대가 초점이 사람들의 주의가
다른 여러 가지 현상으로부터 차단된다.
셋째, 군중은 합리적인 사고력이 부족하고 주된 관심에 부풀어
있어 암시에 걸리기 쉽다.
넷째, 군중이 지도자의 통솔 하에 있을 때, 연장, 강렬화,
선유경향이라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Frued
첫째, 군중 속의 사람들은 부분적으로 유아기로 돌아가고 싶어 함
둘째, 그는 동일시의 개념을 이용해서 군중행동을 설명
셋째, 그는 군중을 가족에 비교하고, 군중 성원들은 서로를
동일시하며, 실질적인 집단의 단결심을 양출 해 낸다고함
군중심리 관련 이론
이론4. 몰개인화와 군중행동
짐바르도 (Zimbardo, 1969)의 몰 개인화이론
몰개인화
“군중 속에 있음으로써 개인이 경험하는 자아 정체성을 상실을 말한다.
그러나 모든 행동이 항상 반규범적이고 비이성적인 것은 아니다.”
But, 군중들이 행하는 충동적, 비이성적, 통상의 사회적 및
개인적 통제 하에 있지 않은 퇴행적 행동에 초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