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선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주의[sensationalism]
2. TV에서의 선정성
3. 포털에서의 선정성
1) 이슈화된 포털 사이트 기사의 선정성 문제
2) 제목달기와 선정주의
4. 선정성의 영향
5. 규제방안
6. 결론
본문내용
1. 선정주의[sensationalism]
대중매체는 정치, 경제, 사회등 모든 부문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사안에 대하여 여론을 형성하여 갈등을 해소하는 등의 긍정적 기능을 한다. 하지만 최근의 대중매체를 생각해 보면 그리 긍정적이지 만은 않다. 대중을 대상으로 정보나 영상을 전달하는 매체의 특성상 단편적이고 감각적, 관능적인 면을 자극하는 대중매체의 역기능이 부각되고 있으며 그것은 곧 대중매체의 선정적 컨텐츠의 증가로 귀결된다. 이는 대중매체가 가지는 고질적인 문제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선정성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선정성의 선정은 어떤 감정, 특히 욕정을 북돋아 일으킴을 뜻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중매체의 선정성에 대한 의미는 이러한 사전적인 의미를 충분히 넘어서고 있다.

2. TV에서의 선정성
1) 지상파 방송에서의 선정성 - TV뉴스 선정성
지난 4월 버지니아텍 사건이 일어나고 '조승희 동영상'이 공개되면서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가 위험 수위에 올랐었다. 특히 방송뉴스는 총기를 카메라로 향하고 있는 모습 등 자극적인 영상을 반복해서 보여주면서 지나치게 흥미 위주로 흐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MBC <뉴스데스크>는 CG(컴퓨터그래픽)를 활용해 범행 당시 용의자의 동선과 행동, 자살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해주는 등 모방범죄를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았다.
▶MBC, 난사 장면 컴퓨터그래픽으로 제작…"모방범죄 부추겨"
<뉴스데스크>는 19일 <의문풀린 2시간>에서 1차 범행과 2차 범행 때 조씨의 행동을 CG 화면으로 제작해 보여줬다. 조씨가 기숙사 건물에서 에밀리 힐셔 등 2명의 가슴에 총을 쏘는 모습, 노리스홀로 옮겨 학생들을 향해 총을 난사하는 모습 등이 마치 컴퓨터 게임 영상처럼 보도됐다.
▲ 4월19일 MBC <뉴스데스크>.











MBC는 이어 <남는 의문점>에서 같은 CG를 반복해 사용하는가 하면 조씨의 자살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성인 남자가 권총을 목과 관자놀이, 뒷통수에 겨누고 있는 CG를 쓰기도 했다.
MBC는 "일반적으로 권총 자살은 총구를 입에 넣거나 관자놀이에 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숨진 조씨는 발견 당시 안면이 심하게 훼손됐는데 이는 뒤통수 쪽에서 총을 맞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도하고 "자살은 일반적으로 편한 자세로 하게 되는데 뒤통수에 대든지 불편하게 한다는 것이 조금 이상하다"는 전문가의 인터뷰도 인용했다.
"자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셈"이라는 비판과 함께 모방범죄를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대목이다.
▶같은 사진 반복 방영…총구 클로즈업에 시청자 거부감
'조승희 동영상'이 공개된 지난 19일 MBC <뉴스데스크>는 모두 14개 꼭지로 버지니아공대 참사 사건을 다뤘는데 그 중 8개 꼭지가 조씨가 미국 NBC 방송사에 보낸 동영상과 스틸사진을▲ 4월19일 MBC <뉴스데스크>.
위주로 편집한 보도였다.
조씨가 카메라를 향해 총을 들이대는 모습, 스스로에게 총과 칼을 겨누는 모습, 총탄이 정렬돼 있는 모습 등 보기에도 섬뜩한 사진들이 여러 번 반복돼 방송됐다. 특히 총구를 줌인하며 클로즈업하는 화면은 시청자들에게 심한 거부감을 일으켰다.
동영상 중심으로 편집한 <미국사회에 적개심> <치밀한 계획>에 이어 스틸사진을 위주로 편집한 <광기어린 눈빛>을 소개하면서는 엄기영 앵커도 "보여드리기 뭐합니다만은"이라고 코멘트할 정도였다.
이어 MBC는 이번 사건에 대한 미국 사회의 반응과 조씨의 최근 행적, 추모 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의 선정성] 대중매체와 광고 그리고 선정성
  • 세상은 물과 공기와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대중매체목 차1. 서 문5. 선정적 광고의 효과2. 광 고6. 규 제3. 선정성이 어필하는 이유7. 결 론4. 사 례1. 서 문광고의 홍수인지의 한계 광고의 전략화 선정적 코드2. 광 고1. 광고의 정의2. 광고의 역사3. 선정적 광고의 역사4. 광고의 전략화5. 선정성이 이슈화되는 현황< 로제타석 >2-4. 광고의 전략화(하버드 연구자료)광고의 기억률접함인식함긍정적효과24시간이상 기억2-5. 선정성이 이슈가 되

  •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모방성에 따른 획일성과 선정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목차*주제: 대중매체의 모방성에 따른 획일성과 선정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현대 사회에 대한 대중문화의 영향력.* 대중매체의 모방성에 대한 폐해.1. 획일성에 의한 몰개성성.2. 대중매체로 인한 선정성 유도.1. 개인의 비판적 의식 각성.2. 새로운 교육제도의 필요성.대중메체가 현대인들의 삶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일 수는 있겠지만 모방성에 대한 지나친 추구는 개인의 잃어버린 개성과 대중의 충동심 자극을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선 방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선 방향-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대중매체와 청소년2.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인 영향3. 개선 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선 방향Ⅰ. 서론현대는 정보화 사회로 그 변화가 매우 빠르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대중매체인데 이런 사회적 특성으로 인간과 인간 사이 상호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

  • [광고의 선정성] 대중매체와 광고 그리고 선정성
  • < 대중매체의 이해 >“세상은 물과 공기와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주제 : 광고의 선정성교수 : 발표날짜 : 2005.5.18조원 : - 목 차 -Ⅰ. 서문Ⅱ. 광고ⅰ. 광고의 정의ⅱ. 광고의 역사ⅲ. 선정적 광고의 역사ⅳ. 광고의 전략화ⅴ. 선정적 광고가 이슈화 되고 있는 현황Ⅲ. 선정성이 어필하는 이유Ⅳ. 사례Ⅴ. 선정적 광고의 효과Ⅵ. 규제Ⅶ. 결론Ⅷ. 참고문헌 Ⅸ. 설문지Ⅰ. 서문신문을 시작으로 라디오 TV 인터넷 등 각종 대중매체가 등장하면서

  •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선정성의 실태 연구
  •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선정성의 실태 연구과목명 :담당교수:조원명 :제출일 :목 차Ⅰ.서론 1) 최근 뮤직비디오의 실상과 연구 목적 1Ⅱ. 선정성이 나타난 뮤직비디오의 문제점 1) 뮤직비디오의 예시2) 청소년에게 미칠 영향2Ⅲ. 여성이미지를 비하시키는 사회현상과 대중매체 1)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여성상 2) 뮤직비디오 이외의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여성상3) 사회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