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터미네이터, 아마겟돈의 종말론과 구원론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화 소개
2.종말론과 구원론
3.영화 분석과 영화 속에 나타나는 종말론, 구원론
4.결론
본문내용
1. 영화 소개










터미네이터 (The Terminator, 1984) 감독: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

감독소개
생년월일: 1954/08/16
출생지: 캐나다 온타리오, 카푸스카싱
별명: '하이테크 필름 메이커의 천재'

헐리우드에서 하드웨어를 가장 잘 다루는 감독, 공상과학 액션 영화에 천부적인 재능을 과시.
카메론에게 최고의 명성을 안아준 공상과학 액션영화 <터미네이터>(84), 그의 첫 아내 게일 언 허드가 각본을 썼다.
쫓고 쫓기는 서스펜스의 뛰어남과 빠른 템포의 액션은 관객들을 사로 잡았고 제작비 600만 달러에 8,000만 달러라는 흥행 수익으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필모그래피
터미네이터 (1984)
람보2 (1985)
에일리언2 (1986)
심연 (1989)
터미네이터2: 심판의 날(1991)
트루 라이즈 (1994)
타이타닉 (1997)
다크엔젤 (2000-2002)
터미네이터3: 라이즈 오브 더 머신 (2003) 외 다수

출연:

The Terminator:
Arnold Schwarzenegger

Kyle Reese:
Michael Biehn

Sarah J. Connor:
Linda Hamilton


줄거리:
1997년 L.A., 인간이 만든 인공지능 컴퓨터 전략 방어 네트워크가 스스로의 지능을 갖추고는 인류를 말살하기 위해 수 십 년간 치열한 소탕전을 벌이고 핵전쟁을 일으켜 30억이라는 인류를 잿더미 속에 묻어버린다. 그리고 남은 인간들은 기계의 지배를 받아 시체를 처리하는 일 등에 동원된다.
이때 비상한 지휘력과 작전으로 인간들을 이끌던 사령관 존 코너는 반기계 연합을 구성, 기계와의 전쟁을 시작하면서 상황은 반전된다. 이에 기계는 존 코너의 탄생 자체를 막기 위해, 2029년의 어느 날, 타임머신에 터미네이터를 태워서 1984년의 L.A.로 보내게 된다.
이 터미네이터는 총으로는 끄떡도 않는 신형 모델 101로서 인간과 똑같이 만든 유기적인 침투용 사이보그였다. 이 정보를 입수한 존 역시 카일 리스라는 젊은 용사를 보내 그의 어머니 사라 코너를 보호하게 한다. 직장인 식당에서 일을 하던 사라 코너는 터미네이터에게 쫓기기 시작하고 카일 리스가 이를 돕는다.
리스와 쫓기던 사라는 그로부터 미래에 자신이 낳은 아이가 핵전쟁 생존자인 인간을 이끌게 되는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터미네이터가 그녀를 죽이려 미래에서 왔다는 것이다. 리스와 사라는 함께 도망하면서 사랑에 빠지게 되고 터미네이터는 집요하고 끈질기게 추적 해온다. 마지막으로 리스는 자신을 희생하는 대폭발을 유도하지만 터미네이터의 추적은 계속된다. 위기일발의 사라는 압축기로 터미네이터의 자취를 사라지게 한다. 몇 달후 사라는 지구의 인간성을 회복해 줄 리스의 아이를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의미한다. 우리나라 비디오 산업의 유통구조 개선이 지닌 중요성은 다른 매체와의 융합화 및 산업간 병행에 따른 생존전략 차원에서 찾아야 하기 때문에 풀 유통전략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앞으로의 비디오 창구의 전망은 대체재인 DVD의 수요와 관련하여 고려될 수밖에 없다. DVD의 시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하고 있지만, 최근들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공히 생산기반이 커짐에 따라

  •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연구
  • 론적 배경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과 양상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부분 다르게 해석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이 개념의 어원과 유래를 살펴봄으로써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 상후니 영화관(개인홈페이지)
  • 론가들의 반응은 볼만하다는 반응과 기대에 못미친다는 반응으로 양분되었다. 우선 우호적인 반응을 나타낸 평론가들로서, 뉴욕 타임즈의 마놀라 다지즈는 “휴즈 형제는 진짜 같은 포스트 묵시록적 세계를 창조해 내었다.”고 만족감을 나타내었고, 시카고 선타임즈의 로저 이버트는 별 넷 만점에 세개를 부여하며 “요약하자면매우 볼만한(very watchable) 작품. 극장을 찾은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격판정을 내렸으며, 할리우드 리포트의

  • 영화 매트릭스(The Matrix) 분석
  • 종말론시작이 있는 곳에 끝이 있다.주관적 종말과 객관적 종말에 관한 우리의 태도 => 종말론적 공동체로서의 정체성▶ 시작이 있는것은 끝이 있다영어원문 everything has a begin.의 의미는 위의 두가지 의미 모두로 해석될수있을것같습니다.성경은 창세기로 시작해서 요한계시록으로 끝을 맺습니다.세상의 시작으로부터 시작해서 세상의 종말로 끝을 맺지요.그리고 요한복음의 서두에 예수에 대해서 언급하는 부분에서 예수는 창세부터 존재했다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비평(제17호),1989.인하대학교 교지 편집위원회,仁 荷,1992.김지석,영화언어 5호,1990.남웅종,광고정보 2월호,한국방송광고공사,1993.구본준,포스트 모더니즘과 광고,하이텔.김지열,포스트 모던 광고,하이텔.계간 미술편, 「현대미술비평 30선」,서울 : 중앙일보 사.1987.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서울 : 문학과 지성 사.1990 서성록 편,「포스트모던 미술과 비평」, 서울: 미술공론 사.1989 서성록,「한국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