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설계 조사] 여자대학교 학생과 일반대학교 여학생의 생활습관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1.1. 소개
1.2. 조사계획
1.3. 조사방법
1.4. 설문내용
2. Data Analysis
2.1. 이상점 제거
2.2. 신뢰도 분석
2.3. 빈도분석
2.4. 분산분석
2.5. 상관분석
2.6. 회귀분석
2.7. 주성분 분석
3. Conclusion
3.1. 분석결과
3.2. 보완할 점
- 본문내용
-
1. Introduction
1.1. 소개
생활습관은 주변 사람들이나 주위 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으므로, 대학생의 인간관계와 주위 환경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는 대학생들의 생활습관을 결정짓는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자’대학교와 일반대학교는 여러 가지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므로 두 학교의 여학생들의 생활습관 또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편견으로 자리 잡은 여자대학교 학생들에 대한 허영, 과시, 사치 등의 이미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두 학교 학생들의 습관차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여자대학교 학생과 일반대학교 학생들의 생활습관이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1.2. 조사계획
주제정하기 모집단정하기 표본정하기
→
설문지 작성
→
서울대, 이대
설문조사
코딩
→
분석
발표준비
1.3. 조사방법
여자대학교 학생과 일반대학교 여학생을 비교하기 위해 각각 이화여자대학교와 서울대학교를 대표학교로 선정해 모집단을 구성하였다. 생활습관이 학년과 계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모집단을 학교, 학년(고학년, 저학년), 계열(문과, 이과)에 따라 8개의 층으로 나눈 뒤 Stratified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각 층에서는 층의 크기와 상관없이 비슷한 수의 표본을 추출해 총120명의 표본 집단을 정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ECC, 공학관, 포스코관에서, 서울대학교에서는 삐에스 몽떼, 토판, 여자 휴게실, 인문대 신양, 사회대(18동), 공대 신양에서 설문조사를 하였고, 학교별 표본을 추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단위 : 명)
서울대학교
계
이과
문과
고학년
15
15
30
저학년
15
15
30
계
30
30
60
[서울대학교 표본]
(단위 : 명)
이화여자대학교
계
이과
문과
고학년
13
16
29
저학년
16
15
31
계
29
31
60
[이화여자대학교 표본]
1.4. 설문내용
생활습관을 비교하기 위해 생활습관을 학교 내의 결속력, 이성친구에 대한 개방성, 자기관리, 사치성 4가지로 크게 나눈 뒤 각각 6문항을 조사하였다. 모든 문항을 5점 척도로 등급화하여, 점수평균을 이용하였다.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학교 내의 결속력
나는 학교 내의 동아리 활동을 자주 한다.
나는 선후배와 연락 혹은 만남을 자주 하는 편이다.
수업이 끝나고 학교에서 시간을 많이 보낸다.
나는 학교에서 자주 여러 명과 밥을 같이 먹는다.
나는 과 행사에 자주 참석한다.
나는 대학에서의 인간관계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성친구에 대한 개방성
미팅이나 소개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남자와 여자는 친구가 될 수 없다.
개방된 장소에서 이성친구와의 과도한 스킨십은 좋지 않다.
한 번에 여러 명의 남자친구를 동시에 사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남자친구가 자주 바뀌는 것이 나쁘지 않다.
남자친구가 나 이외의 다른 여성과 같이 있을 때 기분이 좋지 않다.
자기관리
나는 술과 음식 등을 절제하는 편이다.
나는 계획적인 생활을 한다.
나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나는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편이다.
나는 외출 준비를 하는 데 평균 한 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나는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진행하기 힘들다.
사치성
쇼핑을 할 때 신상품을 주로 구매한다.
나는 네일아트를 정기적으로 받는다.
나는 백화점을 자주 가는 편이다.
나는 명품을 많이 가지고 있다.
구두나 가방을 자주 바꾸는 편이다.
가격은 다소 높더라도 유명 브랜드를 구입하는 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지역사회복지 실천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영화비평문_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 광고학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