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본설계 조사] 여자대학교 학생과 일반대학교 여학생의 생활습관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1.1. 소개
1.2. 조사계획
1.3. 조사방법
1.4. 설문내용


2. Data Analysis

2.1. 이상점 제거
2.2. 신뢰도 분석
2.3. 빈도분석
2.4. 분산분석
2.5. 상관분석
2.6. 회귀분석
2.7. 주성분 분석


3. Conclusion

3.1. 분석결과
3.2. 보완할 점

본문내용
1. Introduction

1.1. 소개

생활습관은 주변 사람들이나 주위 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으므로, 대학생의 인간관계와 주위 환경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는 대학생들의 생활습관을 결정짓는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자’대학교와 일반대학교는 여러 가지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므로 두 학교의 여학생들의 생활습관 또한 차이를 보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편견으로 자리 잡은 여자대학교 학생들에 대한 허영, 과시, 사치 등의 이미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두 학교 학생들의 습관차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여자대학교 학생과 일반대학교 학생들의 생활습관이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1.2. 조사계획

주제정하기 모집단정하기 표본정하기

설문지 작성

서울대, 이대
설문조사
코딩

분석
발표준비


1.3. 조사방법

여자대학교 학생과 일반대학교 여학생을 비교하기 위해 각각 이화여자대학교와 서울대학교를 대표학교로 선정해 모집단을 구성하였다. 생활습관이 학년과 계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모집단을 학교, 학년(고학년, 저학년), 계열(문과, 이과)에 따라 8개의 층으로 나눈 뒤 Stratified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각 층에서는 층의 크기와 상관없이 비슷한 수의 표본을 추출해 총120명의 표본 집단을 정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ECC, 공학관, 포스코관에서, 서울대학교에서는 삐에스 몽떼, 토판, 여자 휴게실, 인문대 신양, 사회대(18동), 공대 신양에서 설문조사를 하였고, 학교별 표본을 추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단위 : 명)
서울대학교

이과
문과
고학년
15
15
30
저학년
15
15
30

30
30
60
[서울대학교 표본]

(단위 : 명)
이화여자대학교

이과
문과
고학년
13
16
29
저학년
16
15
31

29
31
60
[이화여자대학교 표본]


1.4. 설문내용

생활습관을 비교하기 위해 생활습관을 학교 내의 결속력, 이성친구에 대한 개방성, 자기관리, 사치성 4가지로 크게 나눈 뒤 각각 6문항을 조사하였다. 모든 문항을 5점 척도로 등급화하여, 점수평균을 이용하였다. 설문문항은 다음과 같다.

학교 내의 결속력
나는 학교 내의 동아리 활동을 자주 한다.
나는 선후배와 연락 혹은 만남을 자주 하는 편이다.
수업이 끝나고 학교에서 시간을 많이 보낸다.
나는 학교에서 자주 여러 명과 밥을 같이 먹는다.
나는 과 행사에 자주 참석한다.
나는 대학에서의 인간관계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성친구에 대한 개방성
미팅이나 소개팅을 자주 하는 편이다.
남자와 여자는 친구가 될 수 없다.
개방된 장소에서 이성친구와의 과도한 스킨십은 좋지 않다.
한 번에 여러 명의 남자친구를 동시에 사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남자친구가 자주 바뀌는 것이 나쁘지 않다.
남자친구가 나 이외의 다른 여성과 같이 있을 때 기분이 좋지 않다.
자기관리
나는 술과 음식 등을 절제하는 편이다.
나는 계획적인 생활을 한다.
나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나는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편이다.
나는 외출 준비를 하는 데 평균 한 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나는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진행하기 힘들다.
사치성
쇼핑을 할 때 신상품을 주로 구매한다.
나는 네일아트를 정기적으로 받는다.
나는 백화점을 자주 가는 편이다.
나는 명품을 많이 가지고 있다.
구두나 가방을 자주 바꾸는 편이다.
가격은 다소 높더라도 유명 브랜드를 구입하는 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 인터넷 이용과 충동구매의 관계 대학생 인터넷 충동 구매 연구
  • 여학생이 보다 남학생이 구매충동을 더욱 많이 느낄 것이다.가설 4-2: 용돈이 많은 학생일수록 구매충동을 더욱 많이 느낄 것이다.가설 4-3: 단대에 따라서 구매충동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가설 4-4: 거주의 형태에 따라서 구매충동의 유의적인 차이가 있을 것이다.2. 측정도구의 작성(문항의 구성)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 도구를 기초로 하여 작성하였으며 인터넷사용과 충동구매와 관련된 직접적인 선행연구가

  • 대학생 음주
  • 대학교(충주) 재학생 225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는 우리 조원 한명 당 25개의 설문지를 가지고 각 교양과목에 들어가 교수님이 들어오시기 전에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업이 끝나고 받는 형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교양과목 수강학생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한 이유는 교양과목의 경우에는 다양한 학과 출신의 학생이 포함되어서, 표본이 한 개의 과에만 치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25명의 학생들이 설문지에 응답해 주었으나 실제 자료처리에서

  • [마케팅] 전통찻집의 마케팅 전략(커피전문점과 경쟁)
  • 대학교 학생들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이 주로 차를 마시기 때문에 경북대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커피가 좋아서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보다는, 마땅히 갈 곳이 없어서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전통차가 커피보다 더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건강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주요 고객이 될 수 있다.그리고 주요 고객이 아닌 남성들과 경북대학교 학생은 아니지만 북문에서 식사

  • [예방의학] 의과대학 남학생들의 식생활 태도와 복부비만경향증감간의 상관관계 연구
  • 생활 태도와 복부비만경향증감간의 상관관계 연구(부제 : 의과대학 본과 남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습관 속의 복부비만위험요인과 복부비만경향증감간의 상관관계 연구)목 차1. 서론 . p22. 연구목적 . p33. 연구과정 p34. 연구설계 및 방법 p4(1) 연구가설(2) 연구 대상(3) 연구 형태(4) 자료 수집 방법-파일럿 스터디 및 설문지 작성(5) 관찰변수(6) 통계 처리 방법5. 연구결과 p10(1)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2)층화

  • [사회조사방법론] 임금체불을 경험한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지지집단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 조사했다. 그 결과 부모자신의 현명한 금전관리태도가 중요하고 부모 자녀의 상의로 용돈의 적정액을 정기적으로 지급해야 하고 금전관리교육을 해서 자녀의 금전관리 행동을 발달시켜 현명한 소비자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3-3) 통합적인 변인황덕순(1978)은 우리나라 청소년의 금전관리 행동 연구에서 청소년의 용돈에 관한 일반적 사항은 용돈의 크기, 지출내용, 저축 등은 그가 속한 거주지역이나 생활수준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