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대학생과 인간관계
나는 누구인가? 자아정체성
대학생의 사랑과 성문화
대학생의 진로와 학업, 적성
군대
취업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Who are we?
20대 청소년 후기(late adolescence), 혹은 청년기(youth)
발달과제 각 성장 발달 단계에서 습득해야 하는 여러 정신적·신체적 내용.
1. Erikson: 자아정체감(ego-identity)의 형성
심리, 사회적집행유예기 (psycho-social moratoriums)
2. D. Levinson: 부모로부터 독립, 첫 인생구조(life structure)를 설계.
• 인생구조 형성의 힘
1. 신체적 발달: 폭발적 성장기
• 지각적 신체이미지
• 태도적 신체이미지
• 신체이미지와 자아 존중감: 후광효과, 자기충족적 예언
2. 정서적 발달: 질풍노도의 시기, 갈등과 방황의 시기, 꿈과 희망의 상징, 갈등 속에서의 변화와 도약
3. 인지적 발달: 지능지수, 정보처리 능력
4. 도덕성 발달
5. 자아 정체감의 발달
대학생과 인간관계
1)대학생(청년 전기)의 인간관계 관련 발달 특징
①인간관계가 가장 활발한 시기
②가장 많은 인간관계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
- 교우관계 속에서
ⅰ)고립감과 교우관계 형성의 어려움
ⅱ)교우관계에서의 갈등과 대립
ⅲ)교우관계에서 느끼는 정서적 문제(분노, 배신감, 우울, 열등감)
ⅳ)너무 피상적인 교우관계
- 이성교제 속에서
ⅰ)반복적 거부
ⅱ)성적인 문제
- 가족 속에서
ⅰ)형제자매 간의 갈등
ⅱ)부모간의 갈등과 불화, 대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수급권의 침해가 있을 경우에 우리의 사회복지법 체계에서는 어떤 제도가 있는지를 작성하고, 그 제도가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자들이 오랫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환경과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거버넌스이론
- 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에 대해 요약 제출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