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학생의 심리적, 발달적 과업
대학생과 인간관계
나는 누구인가? 자아정체성
대학생의 사랑과 성문화
대학생의 진로와 학업, 적성
군대
취업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Who are we?

20대 청소년 후기(late adolescence), 혹은 청년기(youth)
발달과제 각 성장 발달 단계에서 습득해야 하는 여러 정신적·신체적 내용.

1. Erikson: 자아정체감(ego-identity)의 형성
심리, 사회적집행유예기 (psycho-social moratoriums)
2. D. Levinson: 부모로부터 독립, 첫 인생구조(life structure)를 설계.
        • 인생구조 형성의 힘
                                 

1. 신체적 발달: 폭발적 성장기
• 지각적 신체이미지   
• 태도적 신체이미지               
• 신체이미지와 자아 존중감: 후광효과, 자기충족적 예언

2. 정서적 발달: 질풍노도의 시기, 갈등과 방황의 시기, 꿈과 희망의 상징, 갈등 속에서의 변화와 도약

3. 인지적 발달: 지능지수, 정보처리 능력

4. 도덕성 발달

5. 자아 정체감의 발달

대학생과 인간관계

1)대학생(청년 전기)의 인간관계 관련 발달 특징
  ①인간관계가 가장 활발한 시기

②가장 많은 인간관계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

     - 교우관계 속에서
       ⅰ)고립감과 교우관계 형성의 어려움
       ⅱ)교우관계에서의 갈등과 대립
       ⅲ)교우관계에서 느끼는 정서적 문제(분노, 배신감, 우울, 열등감)
       ⅳ)너무 피상적인 교우관계

      - 이성교제 속에서
       ⅰ)반복적 거부
       ⅱ)성적인 문제

      - 가족 속에서
        ⅰ)형제자매 간의 갈등
        ⅱ)부모간의 갈등과 불화, 대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지역별, 성별, 연령별, 계층별 특성을 고려한 성인기 내에서의 서로 상이한 하위집단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요청된다. ※ 참고문헌▶ 허혜경 외 1명(2002).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 권중돈 외 1명(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정옥분(2001), 「성인발달과 노화」, 교육과학사▶ 김애순(2004),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플레스▶ 송명자(2006), 「발달심리학」, 학지사▶ http://cafe.naver.com/social86/1144▶ http://blog.naver.com/eunjuyks86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심리적 유예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자기존중에서 안정도가 높음을 발견하였다. 7) 학업성취 요인선택과목 학업성취도의 평균 간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지만 정체감의 하위영역(결혼, 가족, 사회 및 정치, 종교 및 도덕)에 따라 그 정도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2-4. 자신이 성취해야 할 과업내가 획득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는 신앙과 가치관, 인생의 기본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 확립이다.가치관은 태도나 가치보다는 더욱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아심리학
  • 대학생이었을 때 세상을 떠나고 위로는 결혼한 누나가 있고 아직 미혼인 바로 위의 올드 미스 누이가 있고 자신은 막내라고 했다. 엄마와 누이와 P군이 함께 살고 있다고 했다. P군이 어떻게 어려움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해 보라고 했을 때 P군은 자신이 군 입대를 할 무렵에 자형되는 누나의 남편이 자신을 장교로 입대하도록 권유해서 떠밀어넣는 바람에 장교로 훈련을 받다가 부적응자로 판정을 받아서 퇴교를 당하고 다시 대학원에 진학해서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발달적 또는 발생학적 방법으로 인간을 이해3) 두가지 측면의 발달4) 저등 대 고등 정신 기능으로 구별5) 문화 발달의 일반적인 발생학적 법칙6) 중심으로서의 언어7) 교육은 발달을 주도8) 근접 발달 지역(ZPD)9) 언어발달의 4단계2. Vigotsky 이론의 강조점1) 지적 발달에서 문화의 역할2) 초기 인지적 유능성에 대한 기원3) 근접발달 영역4) 사고의 견습과 이끌어진 참여활동3. Vigotsky 이론의 장점4.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5. Vygotsky

  • [인간행동] 성인기
  • 등으로 갈등이 야기- 원만한 직업생활과 가정생활을 위해 전문사회교육 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여가 프로그램 등을 요구○ 출처-최옥채 외3(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두산세계대백과 -김제현(2000)/ 발달심리학/ 양서원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애순.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2005 -장휘숙(2004). 청년심리학 제3판. 박영사. 서울 박애경 가족치료연구소 인터넷 사이트 http://www.akfamilytherapy.co.kr 네이버http://netv.sbs.co.kr/movi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