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과 목포 두 개항장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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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개항 이전의 군산과 목포
(1) 군산
(2) 목포
2. 개항의 배경과 과정
(1) 군산
(2) 목포
3. 개항장으로써의 목포와 군산
(1) 유통권의 변화
(2) 식민지 시대 수탈의 장
(3) 일본의 수탈에 대한 대응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이번 학기 답사를 통해 방문하게 될 군산과 목포는 먼 옛날부터 수륙교통의 요충지와 동시에 관방과 조운의 중심으로, 오늘날까지 한반도의 항구도시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두 개항장의 항구로써의 역할과 그 지위는 시대에 따라서 명백한 차이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공부해왔던 군산과 목포를 ‘개항’이라는 역사적인 큰 사건을 기점으로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개항장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되었고 그 당시 한반도 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개항 이전의 군산과 목포
(1) 군산
1) 수륙 교통의 요충지
군산은 금강 하구와 서해가 맞닿은 수륙 교통의 요충지이며, 전라도와 충청도의 곡창 지대를 배후지로 하고 있다. 지리적 여건상 외적의 공격 지점이 되었기 때문에 조선 시기 세종연간에 군산포진을 설치하여 조세미를 안전하게 수송하고 왜구를 방어하는 거점으로 활용되었다. 군산의 이러한 지리적 여건과 역사적 사정은 조선 후기에 교환경제가 발달하면서 장시와 포구들이 성장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당시의 일본인의 기록에 의하면 군산항 축항 전에도 3천톤급 기선이 정박할 수 있었을 정도였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이미 조운 항구로서 역할을 했었으며, 1892년 조선 정부의 증기 수송선인 '경제호'가 미곡 수송을 위해 군산항에 입항하기도 했다. 이러한 입지조건으로 군산이 개항되기 이전인 1894년에서 개항한 1899년 사이에 이미 일본인들이 몰래 거주하기 시작했다. 군산에 처음 정착한 미곡상인 사도 도미지로(좌등풍차랑) 이래로 1899년에 이미 일본인 가구 수가 70여 호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태웅, 「대한제국기 群山 客主의 商會社 설립과 경제·사회운동」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9권 1호, P 9~53, 역사문화학회, 2006.
⦁박이준, 「목포 개항장 상인층의 존재양태와 그 성격」, 『지방사와 지방문화 제9권 1호』, P 55~90, 역사문화학회, 2006.
⦁윤정숙, 「開港場과 近代都市 形成에 關한 歷史地理學的 硏究: 群山港을 中心으로」 󰡔地理學󰡕 제32호, 74-99, 大韓地理學會, 1985.
⦁이헌주, 「개항기 군산항의 유통권 변동과 무역구조」 󰡔史學硏究󰡕 第55․56合集號 -竹田申載洪博士停年退任紀念論文集-, P 567~597, 韓國史學會,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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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로 활용할 수 있을 듯함
  • seungji***
    (2012.10.22 22:4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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