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드라마 속에 나타난 직업이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목적
Ⅲ. 이론적 배경
Ⅳ. 사례보고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취업준비생 89%가 드라마 속 직업에 매력을 느끼다
대학생이나 구직자 10명 중 9명은 드라마 속 직업에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이 대학생 및 구직자 425명에게 '드라마 속 직업에 매력을 느낀 적이 있는지'를 물은 결과,88.7%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 '드라마 속 직업이 자신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이들도 53.6%를 차지했습니다. 선호하는 드라마 속 직업으로는 여성의 경우 '내 이름은 김삼순의 파티쉐(김선아)'(22.4%)를 1순위로 꼽았고 남성은 '신입사원의 대기업 사원(강호)'(20.3%)과 '파리의 연인의 CEO(박신양)'(20.3%)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드라마 속 직업에 도전해 볼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64.7%가 '있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예전부터 관심이 있던 분야라서'(35.4%),'새로운 분야에 매력을 느껴서'(24.2%),'적성에 맞는 것 같아서'(20.6%) 등의 응답이 주로 나왔습니다.
반면 도전할 의사가 없다는 이들은 '실제와 차이가 많을 것 같다'(46.1%)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습니다.

Ⅱ. 연구목적

방송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연구 분야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져 있다. 특히나 텔레비전의 경우, 다른 대중매체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된 사실이다. TV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직업에 대한 간접 경험이 현실세계에서 직업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이 부족한 예비 사회인들에게 많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 할 수 있다(위의 뉴스자료를 근거로 하여). 그렇다면 그런 사회현상이 일어나는 이론적인 토대를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Ⅲ. 이론적 배경

문화계발이론
거브너등의 문화계발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에 의하면 “텔레비전은 기술적으로 만들어지고 매개되어진 메시지 체계로서, 이를 통해서 세계를 보거나 이해하는 공통의 방법을 공중에게 전달함으로써 현상을 선택하거나 해석하거나 하는 공통의 방법을 만들어낸다.” 라고 하였다. 언론매체가 수용자(특히 언론매체를 많이 접촉하는 수용자)에게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줌으로써 직접적이고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주장. 즉 수용자가 현실세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언론매체에서 전달하는 내용에 계속해서 노출한 결과라는 것이다. 문화계발 이론은 조지 거브너(G. Gerbner)의 문화계발 폭력과 관련된 태도와 텔레비전 시청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가 유명하다. 폭력적인 내용을 담은 텔레비전을 많이 본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덜 본 사람보다 세상을 위험스럽고 범죄에 시달리는 곳이라고 믿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언론매체중 특히 텔레비젼이 수용자에게 현실세계에 대한 특정 이미지를 계발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의 나비효과
  • 드라마’를 내세웠던 한국방송이 20일 첫 방송되는 후속작 (K2 월~토 오전 9시)에서 다시금 불륜 코드를 선택했다. - 방송 3사의 아침드라마가 연일 불륜을 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아침 프로그램의 주 시청자는 40~50대 여성인데, 중년으로 접어드는 그들에게 활력을 줄 수 있는 내용보다 시청률을 얻기 쉬운 ‘불륜’을 재차 선택하는 드라마는 무책임해 보이기까지 한다.ㄷ. 직업 관념에 미친 영향* 다양한 직군이 등장하는 전문직 드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 최창섭, 「방송총론」, (서울: 법문사, 1991), p198. 고 볼 수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현실의 한 단면을 재생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들의 욕망을 반영 할 수도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반영하기도 한다. 특히 텔레비전 드라마가 현실의 허구적 재구성이라는 점에서 이러한 시각의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홍석경, 「애인 : TV드라마 문화, 그리고 사회」, (서울, 한나래 1997), p52. 텔레비

  • 90년대 이후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 - 시대별 환경요인에 따른 남성상 변화에 대하여
  • 드라마와 현실이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을 발견하고 드라마와 현실세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로써 논의를 확대시켜보고자 한다. 또한 드라마 속 남성상을 분석하여 사회 변화에 따른 남성상 변화 양상을 연구하고자 한다. 1-2. 연구 문제 및 연구 목적현대사회의 대중매체들 중 텔레비전은 다른 매체보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 그 영향력이 미치는 범위와 정도를 헤아리기 쉽지 않다. 텔레비전은 누구나 쉽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I. 서론1. 연구동기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미디어, 영상 매체 즉 TV, 드라마, 오락프로, 인터넷등매체가 일반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미디어 매체가 대중들에게 여성의 이미지를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 지, 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이며 그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현대사회는 매스미디어의 사회로서 매스미디어가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

  • 스타마케팅과 한류를 통한 외래 관광객 유치방안-중국과 일본의 한류를 통한 관광산업의 발전
  • 영향력이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할 경우의 국가적 피해는 금전적으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한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사건이었다. 권혁린. “대중스타가 국가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p.26~271-3 스타마케팅이란 무엇인가?정보통신산업의 급속한 발달, 경제의 통합주의화 현상, 문화 산업주의의 등장 등과 함께 스포츠방송영화 등 대중스타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나타난 마케팅전략이다. 대중미디어의 보급 확산과 함께 스타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