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사회] 여가 트렌드 변화와 관련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여가의 개념과 역사

여가 트렌드 변화

여가산업의 규모 및 현황

여가산업의 동향과 전망

본문내용
여가의 개념


사전적 의미는 그리스어 Schole와 라틴어 Licere에서 유래.

Schole ① 자기생활공간으로부터의 자유, 해방
② 조용함, 평화, 남는 시간, 자유 시간
③ 배움과 교양, 학식

우리나라에서의 여가 : 여분의 여(餘)자와 한가한 가(暇)자를 결합하여 '여분의 한가한 시간'의 개념 

여가의 역사

과거 원시시대

노동과 여가는 하나의
독립된 활동의 범주가
아니라 생활의 전체로
서 통합됨.


고대사회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이 확연히 구분되면서 지배와 피지배라는 계급제도가 정착됨.
즉, 생산노동은 노예들의 노동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정신노동은 특권 유한계급의 전유물이 됨.

중세사회

르네상스 시기가 도래. 르네상스는 금욕의 중세에서 인간의 관능, 이성을 해방시킴으로써 '여가향유 풍조'를 조장. 이후부터 여가는 자아계발과 지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양증진의 수단으로 인식

르네상스시대

여가는 상류계급의 전유물! 이들에게 여가란 예술품 수집과 감상, 음악회, 여행 등 소위 예술의 관리자와 예술소비활동으로서의 여가

산업혁명기
공장제 기계공업의 정착과 함께 제기된 노동 이데올로기는 농민의 시간의식을 노동시간과 노동 외 여가시간으로 구분


현재

1919년- 국제 노동기구는 1일 8시간 노동, 1주 48시간 노동을 조약으로 채택

1963년 - 국제노동기구의 권고에 따라 실시된 주 5일제 근무제, 주 40시간으로의 노동시간 단축

2004.07 - 주 5일제근무제는 여가에 대한 인식과 태도, 새로운 여가 트렌드의 형성, 여가활동 자체의 의미를 변화시키고 있음

참고문헌
네이버 - http://www.naver.com/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한국관광공사 - http://www.visitkorea.or.kr/

2007여가백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버세대,액티브시니어의트렌드,액티브시니어의니즈,액티브시니어시장
  • 관련해 공적인 부문 뿐만 아닌 사설 복지제도의 개선이 필요함.- 나라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에 관한 복지제도는 필수이며, 민영화 기업에서도 Cause Related Marketing과 같은 사회 공헌 시스템을 통해 복지 수준 향상을 겨냥해야 함.- 사설 기업에서의 이러한 복지제도는 구전마케팅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어떠한 측면에서는 Loss Leader와 같은 효과를 노릴 수 있음- 자녀들에 해당하는 실질 소비 계층으로부터 기업 이미지 제고를 겨냥할 수 있으며, Br

  • [마케팅]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의 브랜드마케팅
  • 트렌드가 점차 변화, 가족 중심의 패러다임이 강화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동기대비 2분기를 살펴보면 금요일 신용카드의 거래 건수 증가율이 20%정도 상승했으며, 토・일요일은 전년 동기대비 각 18%,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휴일보다 오히려 금요일 소비심리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외식 업체들 또한 금요일 매출비중이 지난해 보다 평균 10%정도 늘었다(월간식당, 2004. 9). 또 여가시간이 확대됨에 따라 가족에 대한 가치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 산업(3) 여가서비스산업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1) 여가산업의 성장요인(1) 소득수준의 향상(2) 여가시간의 증가(3) 고령화로 인한 생애주기 변화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1) 근로시간 감축과 여가시간 증가(2) 야외 체험형 여가활동 증가(3) 모바일 관련 여가활동(4) 몰링의 확산(5) 해영 레저 활동의 증가3. 국내 여가산업의 미래1) 발전방안2) 전망(1) 여가의 테마화 (2)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3) 거주지 밀착형 여가행태 (4) 여가 미래 트렌드 4M3

  • [마케팅]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육성방안
  • 사회의 특징Ⅲ. 고령자의 특성변화(1) 고령자 단독세대 증가(2) 고령자의 구매력 향상3. 실버산업의 등장배경Ⅰ. 실버산업의 개념과 특성Ⅱ.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Ⅲ. 노인 인구의 증가Ⅳ. 노인의 경제력강화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노인생활의 양질화현상Ⅵ. 등장 배경4.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Ⅰ. 실버산업의 현황ⅰ. 주택관련사업ⅱ. 가정봉사원사업ⅲ. 복지용품 판매관련 사업ⅳ. 금융관련사업ⅴ. 여가활동관련사업ⅵ. 노

  • [마케팅원론] `미지헬스`의 마케팅 전략
  •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었는데 이는 다른 헬스클럽과 분명히 차별화 되는 점이었다. 현재 여성의 헬스클럽 이용빈도가 증가하고 있고, 관계적 욕구가 높은 이들의 빈틈 시장의 공략을 위해서는, 현재 남성전용인 헬스클럽을 남녀 모두가 운동할 수 있는 곳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생각된다.위의 내용에 기반하여 우리는 포지셔닝 전략을 짜보았다. 우선 「미지헬스」의 노후화된 시설과 프로그램의 부족을 보완하여 기존 헬스클럽에 대한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