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조직론] NGO의 정책참여 사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NGO의 개념과 역할
Ⅱ. NGO의 정책참여 사례개요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에 관하여
Ⅲ. 정책과정에서의 NGO의 참여실태
Ⅰ. 정책형성 과정
Ⅱ. 정책결정 과정
Ⅲ. 정책집행 과정
Ⅳ. 평가
- 본문내용
-
1) NGO의 개념과 역할
비정부조직(NGO: 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이란 ‘정부기구 또는 국제기구와 대칭되는 개념으로 정부부문에 속하지 않으며 다른 제도부문을 보완할 수 있는 정책협력의 대상’으로 UN에서 정의하고 있다.
시장실패 및 정부실패로 인하여 공공서비스가 축소되고 사회가 다원화되면서 NGO 부문의 사회적 역할이 점점 강조되고 있으며 정책참여의 폭을 넓히고 있다. NGO는 시장과 정부가 해결하지 못하는 측면을 보완해주는 작용을 하며, 과거 단순한 정책 과정 상의 보조적인 참여자에서 이제는 정책 과정상의 파트너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민운동단체, 서비스 단체, 종교단체 등이 있으며 제도적 참여로는 입법 청원, 사법부 고발, 정부회의, 위원회 참가, 공청회, 청문회 참가 등이 있으며, 비제도적 참여로는 시위, 집회, 캠페인, 서명운동, 기자회견, 투고, 세미나 개최, 감시 활동 등을 통한 정책참여 등이 있다.
2) NGO의 정책참여 사례개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8년 3월에 ‘참여민주주의사회시민연대’의 공청회에서 국민들의 기본적인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저소득계층 실업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문제제기를 하였다. IMF 체제하에서는 정부는 생활보호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과 이에 대한 능동적 대처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소극적인 자세만을 취하면서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경영론4D)비영리조직의 분류에 대해 논하시오00
- 인간안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
- [행정사] 정책과정 및 정책과정상 참여진단의 역할
- [NGO][시민단체][비정부기구][시민]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정의,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정보화,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현황, NGO학,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내실화 방안 분석
-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부패방지운동]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특성,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동향,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정치적 활동,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부패방지운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