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 정책평가의 기준과 정책평가의 방법 및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부패방지정책의 평가, 주택정책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책평가의 기준
1. 노력(effort)
2. 능률성(efficiency)
3. 효과성(effectiveness)
4. 적절성
5. 형평성(equity)
6. 대응성(responsiveness)
Ⅲ. 정책평가의 방법
1. 전형적인 정책평가 방법
2. 일관성 평가에의 한계
Ⅳ.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1.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의미
2.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필요성
3. 평가의 기준
4. 평가의 절차
5. 사회복지정책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Ⅴ. 부패방지정책의 평가
1. 부패방지정책의 내용과 특성
2. 한국의 부패방지정책의 문제와 한계
Ⅵ. 주택정책의 평가
1. 정책의 효과
2. 문제점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책의 개념은 포괄적이고 추상적이며 학자에 따라 정의하는 바가 다소 차이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농업정책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므로 정책의 일반적인 정의에 따르고자 한다. 정정길교수(1988)에 의하면 ꡒ정책은 바람직한 사회상태를 이룩하려는 정책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수단에 대하여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방침ꡓ이라 하고 있으며 여기에 따르면 정책목표와 정책수단, 그리고 정책의 대상집단을 정책의 3대 구성요소로 보고 있다. 정책을 일반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Lowi(1964)는 정책을 배분정책, 규제정책, 재배분정책, 구성정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Almond 와 Powell(1980)에 의하면 배분정책, 규제정책, 추출정책, 상징정책으로 분류하고 있다.
농업정책은 위의 분류카테고리로 보면 배분정책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 내용이 여러 가지 사업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의 집합이 하나의 정책을 구성한다. 즉, 농업정책의 목표인 농업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기 위하여 뒤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통합실시요령상의 사업이라는 하위 정책수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집합이 농업정책을 구성하고 있다. 정책을 체제론적 시각에서 보면 체제가 외부환경으로부터 요구나 지지형태의 투입에 대한 체제유지를 위한 산출물로 이해 할 수 있다. 정책은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들 가운데 해결해야 할 정책문제로 거론되면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대안들을 검토하여 하나의 대안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을 정책결정이라 하고 그 결과가 정책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책이나 프로그램은 어떤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채택되는데 여기서 ꡐ문제ꡑ란 정부가 집행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의한 관여(intervention)가 없을 경우 불만족스럽거나 또는 정부의 프로그램에 의한 관여가 있을 경우 만족스럽게 최소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
결정된 정책은 보다 구체화되어 현실적으로 실현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정책의 실현활동을 정책집행이라 하며 그 결과 정책목표가 달성되는 등의
- 참고문헌
-
- 강욱모, 21세기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 김태성, 빈곤과 사회복지정책, 청목출판사
- 김준한(1999), 정책평가 개념의 재정립, 한국행정학보 제33권 제4호. 225-241
- 김태룡(2003), 역대정부의 부패방지정책의 평가와 과제, 한국행정학회 2003 세미나 발표논문집
- 노화준․황헤신(2000), 1990년대 한국 정책평가연구의 동향 분석, 정책분석 평가학회보 제 11권 1호. 89-123
- 박재완, 반부패정책의 평가와 과제
- 주택정책론, 하성규 저,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