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콘텐츠의 영향력(조선일보에 실린 기사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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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콘텐츠들의 특성
2. 사례
본문내용
1. 일본 콘텐츠들의 특성
만화/소설→드라마→영화로 재탄생, 풍부한 소재가 바탕








2007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내 메가박스에서 열렸던 ‘일본영화제’폐막식을 보러 온 관람객들의 모습




① 세대교체 성공

한류의 전성기는 2004~2006년 이었다. 배용준의 ‘겨울연가’, 이영애의 ‘대장금’ 등 인기 드라마 이후 이렇다 할 후속 히트작이 나오지 않은 탓이다. 한류전략연구소 신승일 소장은 “일부 히트작 이후 한국 드라마 값을 터무니없이 높게 불러 드라마 수출이 주춤해진 것도 한류가 식은 이유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한류의 인기를 오래 끌고 가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부족했다는 설명이다.
반면 일본 영화와 드라마가 한국에 개방된 2004년 1월 이후 한국에서 개봉한 일본 영화는 매년 꾸준히 늘어났다. 2004년 29편, 2005년 34편, 2006년 51편이 개봉됐다. 2007년은 11월 까지 81편의 일본 영화가 들어왔다. 영화에 등장하는 일류 스타들도 계속 얼굴이 바뀌면서 세대교체에 성공했다. 10년 전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기무라 다쿠야의 뒤를 오다기리 조, 구사나기 쓰요시, 쓰마부키 사토시 같은 젊은 배우들이 잇고 있다. 우에노 주리, 사와지리 에리카, 아오이 유우, 미야자키 아오이 등 여배우들의 인기도 꾸준히 상승했다.
일본의 한류 팬들은 한국 배우들을 1년에 1~2편의 영화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일본 배우들은 많은 영화에 출연해 한국 팬들을 만난다. 스폰지하우스(극장) 송유진 대리는 “올해 스폰지하우스에서 개봉한 영화 17편 중 오다기리 조가 출연한 작품이 5편이나 된다”며 “일본 영화배우들은 영화의 상업적 규모를 따지지 않고 많은 작품에 출연해 팬들이 기다리다 지치게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② 콘텐츠가 강점

올해 히트친 한국 영화 ‘미녀는 괴로워’를 비롯, ‘복면달호’, ‘검은 집’, ‘바르게 살자’, ‘권순분여사 납치사건’, ‘어깨 너머의 연인’의 공통점은 바로 일본 소설이나 만화, 드라마를 영화화한 작품이라는 점이다. 2006~2007년에 한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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