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노동자, 비정규직근로자] 비정규노동자(비정규직근로자)의 개념, 성격, 유형과 비정규노동자(비정규직근로자)의 실태 및 비정규직조직화 사례를 통해 본 비정규직조직화를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비정규노동(비정규직근로)의 도입 배경과 과정
Ⅲ. 비정규노동자(비정규직근로자)의 개념과 형태
1. 비정규노동자
2. 비정규직의 전형적인 형태
Ⅳ. 비정규노동자(비정규직근로자)의 성격
Ⅴ. 비정규노동자(비정규직근로자)의 유형
Ⅵ. 비정규노동자(비정규직근로자)의 실태
Ⅶ. 비정규조직화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Ⅷ. 비정규조직화를 위한 제언
1. 비정규직 고용보장에 힘을 집중해야
2. 업무위탁 확대 및 간접고용 확산을 저지해야
3. 금융산업노조의 비정규직에 대한 포괄력을 높여야
4. 금융노조, 산하 지부, 비정규직지부의 조직화를 위한 공동노력이 필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비정규 노동(contingent work)이란 고용계약, 노동시간, 노동제공방식, 노동제공 장소, 기업특수훈련, 승진체계, 부가급여를 기준으로 하여 ꡐ정규노동이 아닌 노동ꡑ으로 규정하고 분류하고 있다. 통계청의 경우 고용계약기간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노동 일반을 포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비정규노동은 정규노동이 아닌 고용형태로 반사적으로 규정하는 노동계의 주장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비전형적(atypical), 불안정(precarious) 노동 등 다른 용어들은 더욱 불명확하거나 비객관적인 표현으로 간주된다. 일반적으로 비정규 노동자는 정규 노동자의 잔여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것은 비전형, 비정형 등으로 비정규직을 정의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즉, 정규 노동자의 기본적인 특성을 규정한 다음 그러한 특성에서 벗어나는 경우의 노동자를 비정규 노동자로 정의하는 것이다. 정규 노동자를 정의하는 가장 일반적인 기준은 고용계약 기간과 노동시간, 그리고 고용주체, 즉 단일 사용자 여부가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① 기간을 정하지 않은 상용(permanent) 고용으로 노동법상의 해고제한 등을 통한 고용관계의 안정성이 보장되고, ② 노동시간은 전일제(full-time) 형태로 근무하며, ③ 단일한 고용주를 위해 노동을 제공하는 것이 정규 고용의 기본특성이 된다. 이러한 조건을 한가지 이상 충족하지 못한 경우, 즉 기간을 정한 임시적인 고용계약을 체결하고(임시직, 계약직, 일용직, 촉탁 등), 정규직보다 노동시간이 짧거나(파트타임, 아르바이트 등), 고용주가 아닌 다른 사용자를 위해 노동을 제공하는 간접고용(파견, 용역, 도급, 사내하청, 소사장 등)이나 형식상 사용자와 노동자의 중간형태이면서 실제로는 종속적인 고용관계에 있는 특수고용형태 등은 모두 비정규직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외에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구분하게 하는 추가적인 기준들 또한 존재한다. 즉, 기업의 내부노동시장에서의 경력개발과 기업복지의 수혜
- 참고문헌
-
강지원(2000), 세계화와 한국 사회의 미래 :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미국, 그 대안은 없는가?
김유선(2004),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
박수근, 파견근로제도의 개선과제와 개폐방향
비정규 노동자 노동기본법 침해사례(2004), 민주노총
윤진호 외(2001), 비정규노동자와 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이상윤․최경희(2004),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의 건강
이영면(2003), 고용관계론, 경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비정규직근로자의 정책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화물연대파업
- 학교비정규직(근로자)종류, 학교비정규직(근로자)근로계약유형, 학교비정규직(근로자)정책, 학교비정규직(근로자)사례, 학교비정규직(근로자)제언
- [여성노동자]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와 자본,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 차별이론,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 차별문제,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 차별해소를 위한 과제, 여성노동자(여성근로자) 차별문제 관련 제언 고찰
- [사회복지종사자,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종사자(사회복지사)의 가치관과 사회복지종사자(사회복지사)의 실태 및 사회복지종사자(사회복지사)에 대한 처우문제에 따른 사회복지종사자(사회복지사)의 처우 개선 방안 분석
- [법학] 비정규직법 비정규직보호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