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의의, 필요성, 특징과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형성요인, 종류 및 건전한 인간관계 그리고 인간관계 훈련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관계의 의의 및 필요성

Ⅲ. 인간관계의 특징
1. 독특성
2. 대체 불가능성
3. 상호의존성
4. 개방
5. 내적보상
6. 참만남의 희소성

Ⅳ. 인간관계의 발전과정
1. 첫 인상 형성
2. 상호기대감의 형성
3. 심리적 계약의 준수
4. 신뢰와 영향력 행사

Ⅴ. 인간관계의 형성요인 및 종류
1. 형성요인
1) 동기부여
2) 개인차이
2. 인간관계의 종류

Ⅵ. 건전한 인간관계
1. 타인에 대한 지식
1) 첫 인상
2) 투사와 자아개념
3) 속성과 타아개념
4) 요구와 타아개념
5) 사회적 압력과 타아개념
2. 타인에 대한 호악감정
1) 좋아한다는 것의 본질
2) 호의 감정을 가지는데 필요한 조건

Ⅶ. 인간관계 훈련
1. 관심 기울이기
2. 의사 확인
3. 지각확인
4. 자신의 느낌보고
5. 피이드백(feedback) 주고받기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적 동물을 들어 설명하지 않더라도 인간은 혼자가 아닌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갈수록 전문화되는 사회분화 앞에서 무력감을 느끼고 홀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인간은 상호간에 정보전달, 관계형성, 협력 등 다양한 연대의식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인간관계란 결국 홀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2인 이상의 인간들이 갈등관계에 있던, 협력관계에 있던, 서로 상호작용의 역학적 관계가 형성되어 영향을 미치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박연호(1984)는 인간관계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은 대체로 두 가지 이유에서이다고 하였다. 그 첫째는 사회에서의 실천적 요망에 응하기 위해서이고, 다음은 인간형태의 이해와 개선을 위해서는 개인을 단순한 개인이 아니고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개인으로 파악하는 것이 보다 올바른 태도라는 생각이 점차 강조되어온 때문이다라고 했다. 인간의 특성은 개인적 요인(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면도 있지만 상당부분에 있어 인간관계에서 올바르게 처신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인해 사상, 감정, 태도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Ⅱ. 인간관계의 의의 및 필요성

인간관계라는 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즉, 인간관계는 천태만상의 관계 적인 형태로 우리의 사회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관계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인간들의 삶을 영위하는데 관련되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고 살아가는 인생의 과정이다. 또한 환경과 전통 문화의 규범에 따라 순리적이고, 지속적인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재 과정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과정으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한 인간으로 생존하기 위해서, 정체감(identity)을 확립하기 위해서, 그리고 건전한 성격 발달을 위해서 우리는 타인들과 상호작용 하는 관계를 필요로 한다(Swensen, 1973).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다원화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며, 전자통신기술의 발달로 사람들간의 접촉량은 증가되었고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만남의 질이
참고문헌
◇ 권연옥,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7
◇ 김날일, 심리학에서 바라보는 인간 관계 심리, 도서출판 호미, 김남일 저
◇ 야스모토 비텐 저, 사람과의 교제심리 시간문화사 1992
◇ 양창삼, 인간관계론 경문사 1999
◇ 이형득, 인간관계 훈련의 실제, 중앙적성연구소, 1983
◇ 임종열, 인간관계론, 한국 사회개발 연구원, 1986
◇ 우영제 외, 정보사화외 인간관계론, 백산출판사, p 144-161,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네요!!ㄱ ㅅ 해요^^
  • hj***
    (2011.04.05 16:27:18)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교육훈련과 안전 및 복지관리
  • 필요성분석인력개발계획수립성 과교육훈련프로그램>교 육 훈 련(6) 교육 훈련의 종류 ◈ 계층별 훈련계발      ․조직계층에 따라 훈련 개발 방법을 구분하는 것      ․일선근로자, 감독자, 관리자, 경영자 등으로 구분하여계층에 따라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행동의 개선 및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는 훈련     ▷ 하위직 종업원 - 현장 실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중점      ▷ 상위층 - 지휘감독,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및 현장 참관 기회 제공 ④ 경영의 합리화㉠교육 실전에 적절한 인력 확보 및 훈련 ㉡교육의 효과를 위한 적절한 재정 확보 및 운영 ㉢교육의 장으로써 적절한 시설,설비 확충 유지 ㉣안전사고 예방 철저히 실시 ㉤부모와의 협력관계 유지 ㉥지역사회 및 상부 행정기관과의 협력적 관계 유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① 교육 이념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유아의 성장, 발달에 요구되는 적절한 환경과 교육과정으로 건전한 인간

  • 근로아동의 복지사업
  • 요인을 파악하여 이에 맞추어야 개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근로청소년들의 생활실태를 기본속성, 가정생활 그리고 회사 생활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위험요인을 지적할 수 있다.① 기본적인 요인㉠ 결손가정근로청소년들은 26.3%가 결손가정의 출신이다. 가정은 인간이 출생하면서부터 처음으로 사회관계를 맺는 가장 기본적 사회집단으로 성인보다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 훨씬 큰 청소년들의 인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

  • [관광정책]우리나라 관광정책과 주요국가 관광정책
  • 훈련 74. 관광정책의 목적 85. 관광정책의 분류 101) 관광정책의 분류 106. 관광정책의 특징 13Ⅲ.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141. 의의 142. 관광정책의 종류 및 주체 153. 관광행정조직 161) 협의의 관광조직 162) 광의의 관광조직 164. 관광조직과 정책 17Ⅳ. 관광정책의 수립 171. 관광정책 모델 171) 관광의 목적 172) 제약점 192. 관광정책의 환경 211) 관광정책의 환경의 의미 212) 관광정책환경의 분류 213. 관광정책의 형성 221) 의의 222) 의사결정과 정책형

  • [관광호텔고객만족]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 훈련의 문제점을 분석해 봄으로써 교육훈련의 개선점을 구체화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3.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를 위해 이와 관련된 논문 및 호텔경영에 관한 교재와 일반 경영의 인사관리, 그리고 실제 호텔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신입사원의 교육훈련에 관하여 조사하였다.그리고 본 연구는 먼저 교육훈련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그것의 의의와 목적, 서비스 교육훈련의 필요성과 중요성 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