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조직과 지역사회관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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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언
1. 문제의 제기
지방자치가 실시된 이후 지역에 근거한 지역사회복지1)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것은 첫째, 지방정부와 지역주민들은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의 복지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게 되었고 둘째, 1980년대 이후 신보수주의의 영향으로 ‘작지만 강한 정부(less government more governance)’에 대한 사회전반의 인식과 이에 따른 ‘정부의 후퇴(roll back the State)’는 중앙정부가 복지재정 회피의 돌파구로서 ‘지역사회’를 주목하였기 때문이다(원용찬, 1998: 219).
그러나, 지방정부의 낮은 재정자립도와 지역사회자원 동원능력의 부족 등은 다양한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지방정부는 복지의 직접적인 제공보다는 다른 부문과의 파트너쉽2)을 통한 복지공급 전략을 추진하였고, 그 전략의 핵심은 바로 사회복지관과 같은 자원부문(voluntary sector)3)의 활용이었다.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 및 자원봉사자를 갖추고 주민의 복지수요에 부응하여 종합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시설’4)이며 1921년 태화사회관이 처음 설립된 후 1989년 대통령선거공약으로 제시된 200만호 주택건설계획과 함께 저소득층 영구임대주택을 건설할 경우 사회복지관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되면서(김성이외, 1997: 310) 양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하였다.5) 사회복지관에서는 각종 복지프로그램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훈련의 기회제공, 주민사회교육, 취미교육, 자원봉사자 양성, 주민편의시설 제공, 후원자개발 등 복지의 소비뿐만 아니라 생산도 담당하여 지역사회문제의 예방 치료 및 지역주민의 연대감을 조성하는 한국만의 독특한 종합복지센터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지방정부와 사회복지관간 파트너쉽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은 ⅰ) 자원기관과 서비스 위탁계약을 맺거나 이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여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므로써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복지의 혼합경제(mixed economy of welfare)’, 혹은 ‘복지다원주의(welfare pluralism)’6)의 흐름을 반영한 것이며, ⅱ) 자원부문이 공공부문에 비해 비용효과적이며, 덜 관료주의적이며, 보다 많은 혁신과 융통성이 가능하며, 민주적인 참여의 증진과 소비자주의 또는 수급대상자의 선택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에 근거한 것이며(Mayo, 1994: 27), ⅲ) 국가개입을 가능한 최소화하고 가족기능의 강화와 복지대상자 자신의 자조와 재활을 강조하는 ‘생산적 복지’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국내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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