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장국영의 눈으로 본 이도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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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영화 이도공간을 윤리적인 개념으로 설명하고 해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인식론사 : 존 로크의 경험과 조지 버클리의 관념에서 들림으로
2. 영화 속, 이도공간은 어떤 공간인가 ?
3. 자명종의 의미는 ?
4. 유에의 혼과의 대화, 그 의미는 ?
5. 인식에 있어서 어떠한 감각이 우선적인 것일까 ?
본문내용
<이도공간>은 장르가 스릴러, 호러 이지만 귀신이나 유령 등을 존재하지 않는 실체로서 공포를 자아내는 것이 아니라, 드라마틱한 사랑의 기억과 개인의 상처를 공포로 포장하는 색다른 공포영화의 유형을 제시한다. 과거를 사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또 그것을 회피하기보다 내면적인 진실로 여긴다면 공포의 순간은 사라질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당면한 죽음 앞에서 진실이 밝혀지고, 승화된 짐과 얀의 사랑은 그들이 특별해서라기보다는 그들이 서로의 아픔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게 그려지는 영화이고 인식에 대한 진정한 의미에 대해 알려주는 영화라 할 수 있다.

1. 인식론사 : 존 로크의 경험과 조지 버클리의 관념에서 들림으로

※ 존 로크에 대한 조지 버클리의 계승과 대립
버클리는 로크와 많은 전제를 공유- 지각의 직접적인 대상은 오직 관념 뿐
외적인 감각과 내적인 반성 작용을 통해 얻어진 경험 이 인간 지식의 원천이 된다는 경험주의적 원리
로크에 대한 비판 - ‘인간 지식의 원리’ 에 대한 새로운 견해 제시
→ 물질의 부인(이른바 비물질주의Immaterialism)과, 관념과 정신적 실체만이 존재한다는 관념론의 견해


① 로크 - 관념 : 인간이 사유할 때 지성의 대상이 되는 모든 것
인간 관념의 궁극적 원천은 감각이고, 모든 정신작용은 단순한 감각자료를 결합 하고 혼합하여 복잡한 개념적 도구를 만드는 것이다
태초부터 갖고 있는 인식이란 아무것도 없으며 경험을 통해서 만 인식이 가능하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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